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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덤은 무엇인가?

7. 판돈대비확률(Pot Odds)

작성자마스터쿠|작성시간12.05.22|조회수29 목록 댓글 0

판돈대비확률(Pot Odds)

 

드로우 상황

플롭이 깔리고 나면, 대충 3가지 상황으로 압축이 됩니다.

 

1. 전혀 도움이 안되는 상황

이런 경우, 체크 후 폴드하게 될 것입니다.

 

2. 좋은 플롭이 떨어져 좋은 패가 된 상황

이런 경우, 배팅이나 레이즈를 하게 될 것입니다.

 

3. 드로우를 바라볼 수 있는 상황

지금은 비록 높은 핸드가 아니지만, 턴이나 리버에서 좋은 카드를 가져올 경우 매우 높은 핸드를 잡을 수 있는 상황. 이런 상황을 드로우 상태라고 합니다.

이 상황은 스페이드가 나오면 플러시가 되며, 에이스나 킹이 나오면 탑페어가 됩니다.

또다른 예인 이 상황은 오픈 앤드 스트레이트 드로우(양빵 스트레이트)입니다.

 

판돈대비확률(Pot Odds) 계산법

이와 같은 드로우 상태일 때, 결정을 도와주는 몇가지 방법이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판돈대비확률(Pot Odds)입니다. 판돈대비확률을 계산하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1. 먼저 남은카드장수(Outs)를 셉니다.
여기서 남은카드장수(Outs)란 당신의 패를 좋게 만들 수 있는 카드의 숫자입니다. 위의 예제에서는 에이스 네장과 9 네장 총 8장이 남아있습니다.
남은카드장수 = 8

 

2. 다음 카드에서 남은카드장수(Outs)가 나올 확률을 계산합니다.
위의 예에서 다음카드에서 에이스나 9가 나올 확률은 8/47*100 입니다만 간단하게 계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남은카드장수(Outs)에 2를 곱하고 1을 더하는 것입니다. 8장이 남아 있다면, 턴에서 나올 확률은 약 17%가 되는 것입니다.
턴에서 뜰 확률 = 17%

 

3. 콜해야 하는 금액이 전체 합계 판돈의 몇%인지 계산합니다.

(예1) 현재 판돈(Pot)이 $90이고, $10을 콜하면 턴을 볼 수 있다.
10 / (90+10) = 1/10 = 10%를 콜해야 한다.

(예2) 현재 판돈(Pot)이 $50이고, $10을 콜하면 턴을 볼 수 있다.
10 / (50+10) = 1/6 = 16.6%를 콜해야 한다.

(예3) 현재 판돈(Pot)이 $100이고, $30을 콜하면 턴을 볼 수 있따.
30 / (100+30) = 3/13 = 23%를 콜해야 한다.

 

4. 콜해야 할 금액의 비율이 높으면 폴드, 뜰 확률이 더 높으면 콜

(예1)의 경우, 콜하게 되면 17% 확률로 10배 장사를 노리므로 이득입니다. 당연히 콜합니다.
(예2)의 경우, 콜하게 되면 비슷한 확률이며 약간 이득입니다. 콜해도 됩니다.
(예3)의 경우, 콜하게 되면, 17% 확률로 약 4배 장사를 노리는 것이므로 손해입니다. 폴드!

판돈대비확률, 그 이상

판돈대비확률(Pot Odds)은 기본적으로 매우 이상적이고도 합리적인 계산방식입니다.
그러나, 몇가지 전제를 깔고 있으며, 몇가지 사항을 무시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 “뜨면 무조건 이기고, 안뜨면 무조건 진다”라는 전제를 깔고 있습니다.
- 당장의 콜에 대해서만 계산하며, 다음 라운드의 배팅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습니다.

 

1. 잠재적 가치(Implied Odds)

현재 뜰 확률은 17%이고 현재 판돈은 이 확률보다 적지만, 만약에 뜬다면 아주 크게 판돈을 키워서 먹을 수 있을 것 같다. 이 경우의 기대값까지를 고려한다면 지금은 비록 판돈대비확률로는 콜해서는 안되지만 잠재적 가치까지 고려하여 콜을 하고 싶다.

 

2. 잠재적 역가치(Reverse Implied Odds)

현재 플러시가 뜰 확률은 19%이고 현재 판돈은 이 확률보다 낮아 콜하는 것이 맞지만, 상대는 이미 풀하우스 상태인 것 같다. 이 경우 플러시가 떴을 때 잃을 것까지 고려한다면 현재 콜하는 것은 손해로 보인다.

 

3. 상대의 드로우 (Redraws)

현재 스트레이트가 뜰 확률은 17%이고, 현재 판돈은 이 확률보다 낮아 콜하는 것이 맞지만, 현재 플롭에 플러시가 2장이고 상대가 플러시 드로우로 보인다. 이 경우 둘 다 떴을 때, 잃는 경우까지 고려하면 역시 손해로 보인다.

판돈대비확률은 드로우 상태에서 결정을 도와주는 매우 유용한 툴이며 반드시 익혀야 하는 기본적인컨셉입니다만, 전적으로 이에 의존해서는 안됩니다. 이를 기본으로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적용하여야 합니다. 이 외에도 상대는 블러핑이어서 이미 자신이 최고 핸드를 들고 있을 수도 있으며, 뒤쪽에서 누군가가 레이즈를 할 수도 있는 등 여러가지 변수가 존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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