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에 카탄 오리지널의 4th edition이 출시되고 나서, 오랜만에 새로운 확장팩인 상인과 바바리안이 출시되었습니다. 인사말에서 Klaus Teuber는 "도시와 기사" 그리고 "항해자"를 통해, 자신이 원하던 카탄이 전부 완성되었다고 생각해서 새로운 확장판을 만들 생각이 없었는데, 2006년에 카탄온라인을 통해 실시한 서베이에서 세계의 게이머들로부터 The Basic Game-아마도 개척자(Settler)를 말하는 거겠지요-의 변형을 만들어 달라는 요구를 많이 받았다고 합니다. 그것이 근 10년만에 새로운 확장판을 만들게 된 이유라고 하는데...
제 생각에 진짜 이유는 4th edition의 판매량을 늘리기 위한 목적이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상인과 바바리안"을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개척자"가 반드시 필요하고 "도시와 기사"와도 연동될 수 있습니다. "상인과 바바리안"은 당연히 4th edition 디자인으로 만들어졌는데, 4th edition은 이전 3rd edition보다 타일 크기가 약간 차이가 나서 3rd ed.의 "개척자"와 연동시키면 타일의 아구가 잘 맞지 않습니다. 이 정도 장삿속은 애교로 봐 줘야 되는 걸까요? 아무튼 4th edition의 디자인에 매우 만족하고 있는 저로서는 별 불만이 없습니다.
Teuber는 "상인과 바바리안"에서 1) 본래의 목적인 새틀러의 변형을 만들고, 여기에 덧붙여 2) 새틀러랑 모습이 많이 다른 새로운 게임 시나리오 두 종류를 선보입니다. 게임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 네개의 변형(Variants)
1. The Friendly Robber
2. Catan Event Cards
3. Harbormaster
4. Catan for Two
* 다섯개의 시나리오(Campaign Scenarios)
1. The Fishermen of Catan
2. The Rivers of Catan
3. The Caravans
4. Barbarian Attack
5. Traders Barbarians
Variants는 "개척자" 혹은 "도시와 기사"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룰에 대한 제안입니다. 저 네 개의 룰들 중 원하는 대로 아무 거나 선택해서 적용시켜서 하면 됩니다.
시나리오는 "개척자" 혹은 "도시와 기사"에 얹어서 하는 새로운 게임입니다. 1번부터 3번까지는 새틀러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시나리오인 반면 4번과 5번은 "도시와 기사" 만큼이나 많은 변화가 일어난 새로운 게임입니다.
전부 한꺼번에 설명하면 글이 너무 길어지는 관계로, 여기서는 일단 네 개의 변형들(Variants)에 대해서만 소개하기로 하겠습니다.
1. The Friendly Robber
"승점이 2점 이하인 플레이어에게는 도둑을 옮길 수 없다"라는 룰입니다. 성장의 기틀을 다져야 되는 게임 초반에 도둑한테 물려서 싹이 밟혀 버리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하기 위한 배려입니다. 물론 이것은 초보자들에게 권장되는 룰이지 숙련자들이 환영할 만한 룰은 아닙니다.
2. Catan Event Cards
주사위를 굴리지 않고 대신에 서른 여섯장의 숫자 카드를 쌓아 놓고 한장씩 펼쳐서 나온 숫자대로 플레이 하는 룰입니다. 원래 카탄의 숫자는 숫자 마다 확률이 있지만 게임을 하다 보면 확률이 무시되는 결과가 나오기도 해서 불공평한 게임이 되기도 하죠. 그런 불만을 없애기 위해서 만든 룰입니다.
이벤트 카드의 예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도시와 기사"에서도 쓸 수 있도록 빨간 주사위 숫자도 함께 있습니다. (그럼 이벤트 주사위는? 그건 따로 굴려야 됩니다-_-;) 근데 숫자 말고 뭔가가 다들 써 있습니다. 숫자와 함께 카드에는 이벤트가 하나씩 적혀 있습니다. Epidemic은 "원래 자원이 두개가 나야 되는 도시에서 자원이 하나 밖에 안 나온다"이고, Robber Flees는 "도둑이 사막으로 돌아간다"이며, "Earthquake"는 "도로가 하나 부서지는데 부서진 도로를 복구하기 전에는 다른 건물도 못짓는다"입니다. 이벤트 카드에는 특별히 하나의 카드가 더 있습니다. 바로 New Year 카드입니다.
New Year는 서른 여섯장의 카드를 잘 섞은 뒤에 덱에서 맨 밑에 다섯장을 깔고 그 위에 넣어 둡니다. 그러니까 서른 한장의 이벤트 카드를 플레이하고 나면 이 카드가 나오는 것이죠. New Year 카드가 나오면 카드를 새로 섞은 뒤 다시 아까처럼 맨밑에 다섯장을 깔고 이 카드를 올려 놓은 뒤 덱을 만듭니다. 약간의 랜덤을 주기 위해서 만들어진 겁니다.
이벤트 카드를 사용하면 숫자의 확률이 거의 정확하게 게임에 적용되기 때문에 좀 더 실력위주의 공평한 게임이 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겠습니다만 저 이벤트들이 조금 문제가 될 것 같습니다. 8을 굴렸을 때 항상 epidemic 이벤트가 뜨는 식이라면 게임이 좀 단조로와지지 않을까 하는...
3. Harbormaster
이 룰은 바닷가 건설을 촉진시키기 위한 변형입니다. Longest Road, Largest Army와 가찬가지로 이번엔 Harbormaster 카드가 새로 나왔습니다.
이 또한 갖고 있으면 2점이고 남에게 뺏길 수도 있습니다. 세개의 항구에다 먼저 집을 지은 사람이 갖고 가는 겁니다. 다른 사람이 먼저 네 개 이상의 항구에 집을 지으면 빼앗깁니다.
또한 Harbormaster에는 다른 둘이 또 있습니다. 항구에 집을 지으면 추가 1점을 더 받고 항구에 도시를 올리면 추가 2점을 더 받습니다. 이 쯤 되면 항구 건설을 촉진하는 정도가 아니라 아예 목숨 걸고 항구에 집짓기 경쟁이 일어날 거 같습니다. Harbormaster를 적용하면 목표 점수가 한점 늘어나서 "개척자"의 경우, 10점이 아니라 11점을 먼저 얻는 사람이 승리합니다.
4. Catan for Two
카탄을 2인용으로 할 수 있도록 만든 룰입니다. 스무개의 토큰(chit이라고 부릅니다.)을 준비하고, 그중 한명당 다섯개씩 먼저 가지고 시작합니다.
카탄이 원래 2인용이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1) 지도가 너무 넓어져 견제하기가 어려워지기 때문이고, 2) 트레이드가 잘 안되기 때문입니다.
Catan for Two에서는 지상견제가 가능하도록 중립 플레이어를 둡니다. 두 개의 중립 플레이어를 설정하여 각각 settlement한개씩을 룰이 정하는 위치에 짓고 시작합니다. 내가 길을 하나 지으면 중립 플레이어도 길을 하나 짓습니다. (어느 중립 플레이어가 어느 위치에 길을 지을 것인지는 내가 결정합니다.) 내가 정착지를 하나 지으면 중립 플레이어도 정착지를 하나 짓습니다. 중립 플레이어는 자원을 가져가지 않습니다. 중립 플레이어를 효과적으로 이용하면 이것으로 상대 플레이어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트레이드는 선두를 견제하기 위한 2,3,4위들의 일시적인 공조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2인용에서는 상대 플레이어가 시종일관 견제 대상이기 때문에 평화적인 트레이드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2인용에서는 토큰을 사용하여 강제 트레이드를 합니다.
나의 승점이 상대보다 앞서면 토큰을 두개 버리고, 나의 승점이 상대와 동점이거나 뒤지면 토큰을 하나 버립니다. 그러면 상대와 두 장의 강제 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내가 주고 싶은 것 두 장을 상대에게 주고 상대로부터 두 장의 자원을 보지 않고 뺏어 옵니다. 토큰은 오직 트레이드 목적으로만 사용됩니다.
토큰을 다 써 버렸으면, 다시 버는 방법도 있습니다. 내가 사용한 기사(=3rd ed.에서는 soldier)카드 한장을 버리면 토큰 두개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기사를 버려서 사용한 기사가 셋에서 둘이 되면 당연히 Largest Army도 내놔야 됩니다. 셋이 넘더라도 나의 기사와 상대의 기사가 동점이면 Largest Army를 반납해야 됩니다. 그 밖에, 사막에 집을 지으면 토큰 두개를 벌 수 있고, 해안에 집을 지으면 토큰 한개를 벌 수 있습니다. 사막과 바다에 동시에 접한 곳에 집을 지으면 토큰 세개를 벌 수 있습니다. (근데 그깟 토큰 땜에 굶는 땅에 일부러 집을 지을지는 좀 의심스럽습니다만...)
변형에 대한 소개는 여기까지입니다. 진짜 재미있는 건 다음에 소개해 드릴 시나리오입니다.
댓글
댓글 리스트-
답댓글 작성자니코 작성시간 09.04.16 아마누나 최고에요 [...]
-
작성자킨.. 작성시간 09.03.03 잘보았습니다. 예전에 한번하고 방출한기억이..
-
작성자눈사람V 작성시간 09.03.03 아직까지 카탄이벤트카드는 사용 못해봤네요ㅎ 예전에 이벤트카드 따로 팔때 구입했었는데 여전히 봉인이..ㅜㅜ 다음 글도 기대되네요. 좋은 글 잘봤습니다.^^
-
작성자리틀카오스 작성시간 09.08.06 오.. 이런카탄도 있군요. 제밌겠는데요?
-
작성자storyworld 작성시간 10.10.24 재밌겠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