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듭나지 않은 사람의 죄
예수를 믿는 사람들과 믿지 않는 사람들 가운데 어느 쪽이 ‘불평불만’이 많을까요? 무신론자들은 매사 팔자소관이라고 생각하기에 불평불만이 적답니다. 그러나 예수를 믿는 사람들은 “헌신과 충성을 다했는데 제 사는 꼴이 왜 이 모양입니까”라며 불평불만이 많답니다. 불평불만이 많아지면 ‘감사’가 사라집니다. 그런 사람에게서는 찬양이 나오지 않습니다. 그런 사람들은 개혁주의 신학계를 이끈 저명한 신학자 R.C. 스프로울의 말을 기억해야 합니다. “거듭나지 않은 사람의 죄는 바로 이것입니다. 그는 하나님 없이 하나님의 혜택만을 원합니다.”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