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이상학, 과학철학] 베르그손과 근대과학의 물질관
강사 황수영
개강 2019년 10월 11일부터 매주 금요일 저녁 7:30 (7강, 140,000원)
강좌취지
오늘날 과학은 점점 철학적이 되고 철학은 기꺼이 인문학이 되는 것을 목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대와 근대로 거슬러 올라가면 사정은 전혀 다릅니다. 본래 철학은 과학과 분리되지 않은 샴쌍생아였고 둘 다 플라톤에 따르면 신화라는 어머니의 배를 가르고 나옵니다. 기원으로 올라가면 현재가 더 잘 보입니다. 베르그손은 문학적 외양에도 불구하고 철학의 본령에 충실한 철학자입니다. 우리는 그의 사유가 근대과학의 심층적 의미를 검토하고 있으며 현대과학을 파악하는 데도 상당히 의미있는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1강 베르그손과 근대과학의 관계 ― 10/11 금
2강 동역학적 물질관 또는 기계론적 세계관 / 베르그손에 남아있는 동역학적 물질관의 유산과 비판 ― 10/18 금
3강 열역학 – 에너지 보존과 시간의 화살 / 베르그손에 남은 열역학의 유산 – 시간의 비가역성 ― 10/25 금
4강 베르그손, 『창조적 진화』의 물질관 ― 11/1 금
5강 장이론과 물리적 실재성의 변화 – 베르그손에 미친 장이론의 영향 ― 11/8 금
6강 베르그손, 『물질과 기억』의 물질관 ― 11/15 금
7강 복잡계의 과학과 베르그손 ― 11/22 금
참고문헌
장 마크 레비-르블롱과 프랑수아즈 발리바르, 『물질이란 무엇인가?』
최무영, 『최무영교수의 물리학강의』
찰스 길리스피, 『객관성의 칼날』
일리야 프리고진, 『확실성의 종말』
강사소개
베르그손, 깡길렘, 시몽동 등 프랑스 생명철학 및 생성철학을 연구하고 있다. 홍익대학교 세종캠퍼스 교양학과 조교수로 재직
[예술사회학] 시각예술과 젠더
강사 이라영
개강 2019년 10월 11일부터 매주 금요일 오후 2:30 (6강, 120,000원)
강좌취지
시각예술에서 보는 주체이며 창작의 주체인 남성의 시각으로 기술된 역사에서 벗어나 여성의 시각으로 미술사를 재구성한다. 미술사에는 여전히 여성 창작자와 여성 관객의 복원이 필요하다. 재현의 대상이 아니라 재현의 주체로 활동하기 위해 시각예술이라는 장에서 여성들은 어떤 역할과 투쟁을 해야 했을까. 예술에서도 강요받는 ‘성역할’이 있다. 응시의 권력은 어떻게 여성을 창작의 영역에서 대상화하려 애쓰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1강 중세 : 여성과 공예 – 이름 없는 작가들 ― 10/11 금
2강 르네상스 : 여성에게도 ‘부흥’의 시기였는가 ― 10/18 금
3강 18~19세기 : 여성 자화상과 초상화 ― 10/25 금
4강 18~19세기 : 누드화와 제국주의 ― 11/1 금
5강 1920년대 : ‘새로운’ 여성들 ― 11/8 금
6강 여성과 아방가르드 ― 11/15 금
참고문헌
휘트니 채드윅 『여성, 미술, 사회』
김주현, 『여성주의 미학과 예술작품의 존재론』
겐 도이, 『미술사의 유물론적 이해』
강사소개
예술사회학연구자. 칼럼니스트. 지은 책으로 『여자사람, 사람』(전자책), 『환대받을 권리, 환대할 용기』, 『진짜 페미니스트는 없다』, 『타락한 저항』, 『정치적인 식탁』 등이 있다.
[영화] 여성영화, 라틴아메리카 영화와의 조우 : 탈중심적 세계의 시간성
강사 장미화
개강 2019년 10월 12일부터 매주 토요일 오후 2:30 (8강, 160,000원)
강좌취지
여성 영화와 라틴아메리카 영화는 소위 성평등, 글로벌 시대에도 불구하고 아직 낯설게만 다가온다. 여성 감독 영화에는 로라 멀비가 말한 주류 영화적 시선과 다른, 여성에 대한 참신한 관점들이 나타난다. 또한 최근의 할리우드에서 새롭게 부상 중인 라틴아메리카 출신 영화 감독들의 영화들에서는 라틴아메리카에 대한 고정적 이미지 재현을 탈피하려는 탈중심성이 나타난다.
이 강좌는 오늘날 영화 속 여성, 남미적 삶의 재현에 나타나는 젠더, 사회, 정치, 문화적 문제들과 그 이면에 대해서 탐색한다.
1강 탈중심과 혼종성의 영화 ― 여성영화와 라틴아메리카 영화의 세계 ― 10/12 토
2강 멕시코 영화 작가 ― 알레한드로 이냐리투 <아모레스 페로스>, <바벨>, 알폰소 쿠아론 <이투마마>, <로마>, 기예르모 델 토로 <판의 미로 ― 오필리아와 세 개의 열쇠> ― 10/19 토
3강 영화 속 브라질 ― 글라우베 로샤 <검은 신, 하얀 악마>, 바우테스 살리스 <중앙역>, 카를루스 사우다냐 <리오>, 테리 길리엄 <브라질> ― 10/26 토
4강 아르헨티나 군부독재와 판타지 영화 ― 알렌 파커 <에비타>, 루이스 푸엔조 <오피셜 스토리>, 레오나르도 파비오 <나자리노> ― 11/2 토
5강 멕시코 여성 화가 프리다 카를로의 저항적 삶 ― 디에고 리베라 <프리다> ― 11/9 토
6강 아르헨티나 여성 감독 영화 ― 류크레시아 마르텔 <머리 없는 여인>, <홀리 걸>, <늪> ― 11/16 토
7강 프랑스 여성 감독 영화 1 ― 아녜스 바르다 <노래하는 여자 노래하지 않는 여자>, <행복> 외 ― 11/23 토
8강 프랑스 여성 감독 영화 2 ― 샹탈 아케르망 <집에서 온 소식>, <폭풍우 치는 밤> 외, 셀린 시아마 <톰보이>, <걸후드> ― 11/30 토
참고문헌
박종욱, 『영화로 보는 라틴아메리카 사회상의 스펙트럼』, 2011
송병선, 『영화 속의 라틴아메리카』, UUP, 2003
강사소개
영화평론가. 프랑스, 한국에서 영화 이론을 공부했다. 현재 대학에서 영화 서사학, 영화와 사회, 문화에 대한 강의를 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앨프레드 히치콕의 서스펜스 테크닉(근간)』, 『디지털 영화와 들뢰즈의 시간-이미지』(커뮤니케이션 북스, 2019)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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