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쿠버 수족관의 벨루가 전시가 중단된다
캐나다의 밴쿠버 수족관은 전시중이던 2016년 11월 어미와 새끼 벨루가가 원인을 알 수 없는 이유로 며칠 사이를 두고 돌연 사망한 사건이 발생함에 따라 결국 2029년까지 벨루가 전시를 완전히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밴쿠버 수족관에서는 고래류 전시를 중단하라는 대중들의 요구에도 벨루가 전시를 이어왔고, 또한 벨루가의 수족관 번식 프로그램도 진행시켜왔습니다.
그러나 벨루가 모녀의 폐사 소식이 전해지자 북미 전역에서 고래류 수족관 전시를 중단하라는 시민들의 요구가 빗발쳤고, 결국 밴쿠버 수족관은 벨루가 전시를 포기하게 된 것입니다.
밴쿠버 수족관은 앞으로 고래류의 연구와 구조 및 치료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시민들은 밴쿠버 수족관이 모든 고래류에 대한 전시와 인공번식을 중단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시민들은 북미 최악의 수족관 TOP10으로 밴쿠버 수족관을 선정하는가 하면 고래류를 수족관에 가두고 사육하는 것의 충격적인 사실과 문제점을 보여주는 '밴쿠버 수족관의 숨겨진 진실' http://www.vancouveraquariumuncovered.com/ 이라는 웹사이트를 만들어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밴쿠버 공원위원회에서는 2014년부터 전원위원회 투표 등을 통해 밴쿠버 수족관의 고래류의 전시 및 번식 중단을 결정하려 하고 있으나 고래류 수족관 전시를 주장하는 일부 위원들의 반발로 결정이 연기되고 있다고 합니다.
* 관련 영문 기사 http://www.care2.com/causes/the-vancouver-aquarium-will-be-closing-its-beluga-exhibit.html
핫핑크돌핀스는 2014년에 캐나다 밴쿠버 수족관의 고래류 전시를 중단시키기 위한 시민들과 공원위원들의 노력에 대한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벨루가 이외에도 밴쿠버 수족관에 전시 중인 모든 고래류가 풀려나 태어난 바다로 돌아가길 소망합니다.
*관련 글 읽기: 캐나다의 밴쿠버 수족관에 전시중인 돌고래들이 풀려날 전망 http://cafe.daum.net/hotpinkdolphins/Stya/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