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26(수) 제주 남방큰돌고래 생태해설사 과정 세번째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주는 교육 참가자들이 작성해 온 해설 대본 도입부를 서로 낭독하고 피드백을 나누는 활동으로 시작했습니다. 저마다 진솔하고 다채롭게 자신이 누구인지, 돌고래와 어떤 연결성을 지니고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들을 써와주었습니다.
3강에서는 핫핑크돌핀스 조약골 공동대표의 '위기에 처한 고래들' 강의를 통해 인간이 고래류를 어떤 태도와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또 해상풍력단지를 비롯한 연안 난개발과 선박관광 등이 제주 남방큰돌고래들의 삶을 어떻게 직접적으로 위협하는지, 공존을 위해 어떤 정책이 필요한지 상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조약골 공동대표의 열정적인 강의가 끝나고, 곧장 제주 남방큰돌고래들을 만나기 위해 대정읍 노을해안로로 향했습니다. 돌고래들을 만나지 못해 아쉬움이 컸지만, 주요 관찰 지점에 대한 정보를 얻고 관찰시 유의 사항에 대해 알아보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마무리 활동으로 이분법적 사고를 넘어 다양한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해보는 '생각의 위치'를 진행했습니다. 다양한 주제중 참가자들은 제주의 현안인 제2공항 건설에 대해 서로의 생각을 나누었습니다. 모두 '반대' 입장이었지만 반대의 정도와 서로 다른 이유와 맥락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5/3(수)에는 남방큰돌고래 생태해설사 과정 마지막 수업이 진행됩니다.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