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휴대폰 리뷰 모음

[『Motorola』]모토로라 V9M[데이비드베컴폰]

작성자☆휴대폰월드CEO☆|작성시간07.08.18|조회수458 목록 댓글 0

레이져의 부활.

Razr.
처음 레이져가 모습을 드러냈던 미주시장에서 미래형 디자인으로 엄청난 주목을 받았었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한국에서 출시되어 많은 판매대수를 기록하며 핫이슈로 떠올랐었다.

그 후 별다른 히트상품없이 모토로라의 업계 순위는 한없이 떨어져가고 있었는데, 크레이져가 한국에서 절반의 성공(?)을 거두면서 후속작에 대해 기대치도 함께 올랐었다.

기존 레이져가 휴대폰의 색만 바꿔서 너무 오랜시간을 "울궈먹기"식으로 출시하여 반감을 사기도 했지만, 세티즌 토론방에서 진행된 투표에서 64%가 레이져2가 출시되는데 있어 좋은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물론 레이져2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신기술과 그동안 모토로라의 약점으로 꼽혔던 기능의 개선이 확실히 필요하다. 그동안 레이져 특유의 디자인과 슬림함으로 승부를 했었지만, 그만큼 기능은 빈약했다. 그로인해 사용자들 중 일부는 실제로 '모토로라'라는 메이커에 약간은 반감을 느끼는 유저들도 있는게 사실이다. 하지만 스퀘어드는 다르다. 2백만 화소의 CMOS 카메라와 외장메모리 탑재는 이제 휴대폰들의 '표준'이나 다름없어 졌지만, 블루투스 탑재와 함께 외부 LCD가 2인치라는 파격(?)적인 스펙, 그리고 터치 스크린 까지...
디자인은 레이져의 슬림 & 와이드함, 크레이져 특유의 광택 그리고 키패드까지 그대로 계승 되었지만 스펙은 분명 업그레이드 되었다.

과연 유저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휴대폰이 될지, 세티즌 리뷰를 통해 함께 살펴보자.

※ 본 리뷰에 사용된 레이져 스퀘어드는 정식 출시전 테스트 제품으로, 실제 양산되는 휴대폰과는 디자인과 기능, 메뉴 구성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기본 구성품 또한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형 태 슬림 폴더
크 기 103 x 53 x11.9 (본체 + 배터리 mm)
무 게 117g (본체 + 배터리)
색 상 -
LCD 사양

main : 2.2" QVGA TFT LCD / sub : 2.0" QVGA TFT LCD

카메라 2.0 메가픽셀 CMOS
멜로디

64 Poly

배터리
슬림형 (740mAh)
표준형 (920mAh)
연속통화시간
약 140분
약 180분
연속대기시간
약 217시간
약 268시간
기본 구성품

-

MP3 지원 지원함
모바일 뱅킹 지원안함
멀티태스킹 지원함
June/Fimm 지원함
내부 메모리 약 130MB
외장 메모리 지원함
이동식디스크 지원함
적외선 통신 블루투스
통신 규격 EVDO

크기를 보면 길이는 크레이져와 비슷하지만 넓어지면서 얇아졌다. 블루투스를 지원하고, 특히 2.0인치의 외부 LCD, 2.2인치의 내부 LCD 탑재가 눈에 띈다.

 


데이터 케이블과 변환 젠더

스퀘어드도 역시 최근에 출시되는 휴대폰들과 마찬가지로 24pin 규격을 지키지 않고 대신 젠더를 제공하고 있다. 휴대폰의 슬림화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24pin 규격을 지키기 어렵다. 젠더와 함께 데이터 케이블도 제공하고 있어 따로 구매하거나 데이터 케이블과 젠더를 같이 연결해야 하는 불편함이 없어졌다.

 


배터리 거치대와 슬림 배터리 2개

 

배터리 거치대는 배터리만 거치 할 수 있도록 상당히 작은 사이즈로 되어 있다. 사진에는 슬림 배터리가 2개 이지만, 실제 양산품에는 슬림형과 표준형 2가지가 포함되어 출시된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이어폰

기본으로 제공되는 이어폰은 유광블랙으로 모토로라의 로고가 포인트를 주어 고급스러워 보인다.

 


표준형 배터리 케이스

스퀘어드 Style

 


2.0인치의 외부 액정을 채택한 모토로라 스퀘어드

스퀘어드의 외관상 특징인 2.0인치의 대화면은 터치스크린이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다. 메시지를 무리없이 확인 할 수도 있고, 특히 e-book의 기능을 외부액정으로 이용 할 수 있어 폴더지만 열지 않고 마치 슬라이드나 바(bar)형식의 휴대폰처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전면은 크레이져와 비슷한 느낌의 광택 재질 이지만 후면은 무광택의 고무 재질 이어서 같은 색이지만 다른 느낌을 주기도 한다.

 


스퀘어드의 좌측면

좌측면에는 카메라키가 위치해 있다. 카메라 키 위로 레이져의 특징이었던 휴대폰 스트랩 연결부위가 그대로 계승되었다.

 


스퀘어드의 우측면

스퀘어드의 우측면에는 볼륨키와 외부액정 잠금키, 그리고 충전/데이터/이어폰 연결단자가 있다.

 


스퀘어드의 상/하단부

스퀘어드의 상단은 은색 광택의 메탈 재질로 포인트를 주었다. 하단에는 송화부가 있는데, 가로로 길게 파인 홈이 인상적이다.

 


레이져의 키패드를 업그레이드한 키패드

키패드의 재질과 애칭 방식은 기존 레이져와 비슷하지만 느낌과 키감이 한층 좋아졌다.

 


2.2"의 대형 LCD

외부 액정이 2인치라면 내부 액정에 거는 기대도 크다. 2.2인치의 대형 QVGA LCD로 대화면의 여유로움을 즐길 수 있지만, 에버의 동영상 자막(smi 파일)지원이나 DMB기능등이 지원되지 않아 아쉬움을 남기기도 한다.

 


고무재질의 후면 디자인

후면은 메탈소재의 바디에 고무질감이 나도록 마무리 하여 전면부와는 대조적인 인상을 준다. 고무느낌이 특유의 무광 느낌과 함께 흠집에 강할 듯 한 인상을 준다. 배터리 케이스의 M 로고가 강렬한 인상을 준다.

 


표준형 배터리를 탑재한 스퀘어드

카메라/외부액정/폰내비


카메라 메뉴

카메라 메뉴를 선택하면 사진, 동영상과 포토액자, 사진인화 서비스등 무선 인터넷을 통한 기능 이용, 그리고 환경설정, 메모리 관리, 도움말 기능이 있다.

 


사진 촬영 하위 메뉴와 프리뷰 화면

사진메뉴를 선택하면 하위 메뉴로 사진/셀프 촬영과 사진 앨범이 나온다. 프리뷰 화면에서는 설정상태를 보여주는 아이콘들이 나타나는데, 2.2인치의 액정이다 보니 화면이 넓어 여유롭게 볼 수 있다.

 


프리뷰 모드의 메뉴와 사진앨범

프리뷰 모드에서 사진/동영상 변환 및 사진 크기와 화질, 셀프촬영, 저장방식등을 설정 할 수 있다. 앨범 메뉴를 선택해서 앨범 바로가기 사용도 가능하다.

 


동영상 프리뷰 화면

동영상 프리뷰 화면에서도 사진 프리뷰 화면과 마찬가지로 메뉴를 통해 사진/동영상 전환, 화질과 명암등을 설정 할 수 있다.

 


액자촬영

무선 인터넷을 통해 다운로드 받은 액자 틀을 이용하여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17개의 액자가 준비되어 있으며, 추가로 다운 받기가 가능하다.

 


환경설정과 도움말

환경설정에서는 셔터음과 저장 방법, 전화 수신 방법 설정과 동영상 대기화면 음량을 5단계로 조절이 가능하다. 또한 도움말을 통해 조작이 익숙하지 않은 유저도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메모리 관리

메모리 관리 메뉴에서는 전체적인 사용량과 잔량이 표시되고, 그 아래로 세부적인 사용량이 표시되어 편리하다.

 

카메라 메뉴 UI는 간단하며 타 메이커의 휴대폰들과 별반 다를 것이 없는 UI로 되어 있다. 액정이 2.2인치 이기 때문에 편리하게 촬영이 가능하며, 200만 화소의 CMOS 모듈을 사용하고 있다. 초점거리가 다른 휴대폰들과 마찬가지로 고정되어 있어 아쉽지만 액정으로 본 사진의 퀄리티는 좋은 편이었다.

카메라 메뉴 동영상

 









사진 촬영 원본

사진 촬영은 최대 크기인 1200x1600, 고화질로 촬영 하였다. 사진을 보면 빛이 많이 들어오는 부분은 색수차 현상이 눈에 띄게 보였다. 원색은 특히 붉은색을 두드러지게 표현해주고 있다. 사진을 클릭하면 원본 사이즈로 볼 수 있다.

 

 

- 외부액정


외부액정의 터치키 잠금 해제 화면과 메뉴 화면

휴대폰의 좌측 하단 터치키를 잠금 해제 하면 메시지와 함께 터치스크린을 이용 할 수 있다.

 


스캐쥴 보기와 전자책

외부 액정을 통해 일정 보기나 E-book을 읽을 수 있다. 2인치의 액정 덕분에 외부액정을 통해서도 e-book 읽기가 가능하다.

 



단어장 보기와 운세, 스탑와치

단어장 보기와 운세, 스탑와치 기능을 이용 할 수도 있다. 스탑와치의 경우 가끔은 사용하겠지만, 운세 부분이 포함 된 것은 유저에 따라 아예 사용을 안하는 기능일 수도 있는데 외부LCD를 통해 사용 할 수 있다는것은 조금 의아 하기도 하였다.

 


수신 메시지함

메시지를 폴더를 열지 않고 바로 확인이 가능하여 상당히 편리하다.

 


전체통화 목록

외부액정을 통해 전체통화 목록 검색이 가능하여 편리하다. 하지만 문자를 보낼 때는 폴더를 열어 키패드를 이용해야 한다.

 

내부액정에서 이용 할 수 있는 메뉴를 100% 다 이용 할 수는 없지만, 메뉴UI도 내부 액정에서 설정한 UI가 그대로 보일 정도로 2.0인치의 외부 화면은 여유롭다. 외부액정을 통해 전자책을 볼 수도 있어 외부액정 치고는 상당히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외부액정 메뉴와 기능

 

- 폰 네비게이션


폰 내비게이션

스퀘어드는 폰 내비게이션을 지원한다. 2.2인치의 액정으로 폰 내비게이션을 이용할 수 있어 소리만 듣고 판단하는것이 아닌 더 커진 화면으로 확인하면서 더욱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하다.

 


모의주행 화면

 

모의 주행을 시작하면 음성안내와 함께 화면을 통해서도 안내가 시작된다. 모토로라의 경우 벨소리가 크기로 유명하니 음성안내의 소리는 두말할 것 없이 큰 편이고, 무엇보다 액정이 2.2인치로 기존 레이져보다 더욱 편리하게 폰 내비게이션을 사용 할 수 있다.

폰 네비게이션 동영상
엔터테인먼트


컨텐츠 보관함 메뉴

컨텐츠 보관함 메뉴 에서는 배경화면 보관함과 ⓜPlayon, 사진/동영상 앨범, june 다운로드컨텐츠, 파일뷰어, 전자책, 메모리 관리 기능을 이용 할 수 있다.

 


사진앨범 섬네일 화면과 메뉴

사진앨범은 기본적으로 섬네일보기로 되어 있고, 메뉴를 통해 폴더관리, 보기/정렬방식 변경, 폴더내 전체 선택 및 삭제를 할 수 있다.

 


사진 체크 후 메뉴 보기

사진을 체크 한 후 메뉴를 선택하면 더 많은 메뉴가 나온다. 슬라이드 만들기와 선택파일 이동/복사/보호잠금, 선택 모두 해제/삭제/전송과 블루투스를 이용한 전송등을 할 수 있다.

 



사진 보기 화면과 메뉴, 확대

사진보기에서 메뉴를 선택하면 삭제와 화면 설정, 전송하기, 이미지콜, 사진편집과 파일이동/복사, 포토 프린트, 블루투스 전송을 할 수 있으며, 확대도 가능하여 사진을 확인할 때 편리하다.

 

 


전자책 메뉴와 도움말

전자책 메뉴에서도 역시 도움말 기능이 있어 메뉴얼을 따로 보지 않아도 단축키를 쉽게 알 수 있다.

 


전자책 보기와 메뉴

전자책 실행 중 메뉴를 선택하면 줄 바로가기와 글자/사전 검색, 화면설정과 도움말 기능을 실행 할 수 있다.

 


검색/줄 바로 가기/사전검색

글자로 검색하기를 선택하면 텍스트를 입력 할 수 있는 창이 나와 쉽게 원하는 텍스트가 있는 페이지로 이동 할 수 있다. 그 외에 줄 바로가기와 사전 검색이 가능하다.

 


화면 설정 메뉴

화면설정에서는 글꼴 3종류와 글꼴 색상/배경 색상을 설정 할 수 있다.

 

 


마이모토 메뉴

 





지하철 노선도

지하철 노선도에서는 기본적인 노선검색 이외에 출구 정보와 유실물 센터, 막차 시간표 등을 볼 수 있으며, 역시 이미지로 된 도움말을 볼 수 있다.

 


자동응답 기능


음성메모 기능


스탑와치/마이문구 기능

그 외에 자동응답 기능와 음성메모 기능, 스탑와치/마이문구 기능이 있다. 마이문구에서 등록한 문구는 메시지 작성시 요긴하게 쓰인다.

 

 


운세 메뉴와 오늘의 운세


타로카드


화투점


별자리 운세


혈액형 풀이


바이오 리듬과 행운의 숫자, 사용자 설정

운세 메뉴에서는 오늘의 운세와 타롯/화투점, 별자리 운세, 혈액형 풀이와 바이오 리듬, 행운의 숫자와 사용자 설정을 할 수 있다. 모토로라는 게임 대신 이런 재미있는 기능들을 많이 넣어 놓는데, 재미는 있지만 유저에 따라서는 전혀 사용 하지 않을 수도 있는 기능인데 메뉴의 한 부분을 길게 차지하고 있다.

 



요가/지압 가이드



그림일기 쓰기와 다이어트 일기

그 외에 요가/지압 가이드 및 그림일기와 다이어트 일기 기능이 있다. 모두 기존 모토로라 휴대폰에 탑재된 기능으로, 그 위치만 바뀌었을 뿐 별반 차이는 없다.

 



블루투스 메뉴와 페어링 모습

스퀘어드는 "기존 레이져와는 다르게 기능까지 강화 했다" 라는 말을 실감 할 수 있게끔 블루투스가 탑재되었다. 이제는 블루투스가 대부분의 휴대폰들에 탑재되어 나오긴 하지만, 확실히 멀티미디어 기능이 부각된 휴대폰이라면 이 블루투스 기능은 필수 일 것이다.

 

 

소리메뉴 동영상
기본기능


메뉴UI

 

메뉴UI는 총 3가지로, 기존 모토로라에 탑재된 UI 2가지와 새로운 UI 1개가 추가 되었다. 메인메뉴에서 전환키를 통해 바로 전환이 가능하다. 하지만 메인UI 수가 많은 것도 아니고, 3가지 뿐인데 이곳에 전환키 대신 바로가기키를 등록 시키는 것이 오히려 사용률이 더 높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메뉴UI 동영상

 


T 서비스 메뉴

역시 1번 메뉴는 SKT의 차지가 되었다. T 서비스 메뉴는 SKT에서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 바로가기가 위치해 있다.

 

- 화면 설정


메뉴 구성

 


화면 메뉴 하위 메뉴인 내부화면 설정



내부 대기화면 꾸미기




외부 대기화면 꾸미기

 


화면 디자인 내의 스타일 변경

 



폰트와 글꼴 크기 조절


다이얼 숫자, 조명설정, 이미지콜

화면설정에서는 대기화면 꾸미기와 글꼴의 종류/크기/색상 변경과 화면 배경 변경, 다이얼 숫자/조명 설정과 이미지콜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다.

 

- 환경설정


환경설정 메뉴와 서비스 설정



환경설정 내의 여러 기능들

환경 설정에서는 서비스/수신폴더/블루투스 경보음/PinCode 설정과 내 장치 숨기기, 통화 자동전환과 정보 보기가 있다.

 

- 다이어리


다이어리 메뉴


알람/모닝콜/일정보기


메모




전자사전

 


계산기/세계시각

다이어리 메뉴에서는 기본적인 모닝콜/알람/일정/계산기/시계시각/전자사전 기능등이 모여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전자사전이 탑재되어 있으면 "꽤 쓸만한 기능이다"라고 했을 테지만, 이제는 반대로 전자사전이 없다면 "최신 휴대폰들은 모두 전자사전을 탑재하고 있는데 이 휴대폰은 없다"라고 설명할 정도로 기본적인 기능이 되었다.

 

- 메시지




메시지 기능

메시지 기능또한 기존 모토로라 휴대폰들과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는다.

 

- 전화번호부


전화번호부 메뉴

 


전체검색 메뉴

전화번호 검색 또한 기존 모토로라 휴대폰들과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느다.

 


전화번호부 입력


그룹 관리


단축번호 관리


통화기록/시간 보기와 수신거부 등록


메모리 정보와 워드 다이얼

 

- 메인메뉴


사용환경설정 메뉴와 언어 변경

언어는 한국어와 영어 두 가지를 지원한다. 글로벌 로밍 휴대폰이 아니므로 한국어와 영어만 지원해도 무리는 없을 듯 하다.

 



잠금/비밀번호 기능


전화수신 방법과 자동 지역번호, 메인메뉴

전화 수신 방법에는 총 네가지가 있다. 데이터 통신 설정에서는 네이트 설정과 1xEV-DO모드, 기타 환경설정을 할 수 있다.

 



서비스센터안내 메뉴

서비스 센터 안내 메뉴에서는 전국의 서비스센터 안내와 전화 연결, A/S 자가 진단을 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온다. 근본적으로 휴대폰이 고장나버리면 이 메뉴를 사용 할 수 없겠지만, 간단한 고장의 경우 사용자가 직접 조치를 취하거나 상담원 연결이 가능하도록 배려한 점이 눈에 띄인다.

 

 

- 마이메뉴


마이메뉴와 등록 화면

마이메뉴 또한 이제는 대부분의 최신 휴대폰들이 지원을 하고 있다. 스퀘어드의 마이메뉴는 산뜻한 컬러로 아이콘도 여러종류가 구비되어 있어 선택의 폭이 넓다.

 



마이 메뉴의 등록 가능한 아이콘들

레이져의 화려한 귀환....?

휴대폰의 슬림화에 불씨를 당긴 것은 2004년 레이져가 소개 되었을 때 부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당시 신선한 소재로 많은 유저들의 호응을 얻었고, 물론 그 만큼 판매고도 올려 모토로라 성공의 발판이 되었다.

휴대폰의 슬림화는 이제 단순히 얇기만 한 것이 아닌 적당한 그립감이 동반 되어야 한다. 무조건 얇기만 하다면, 휴대폰 이용 도중의 불편함은 또 어떻게 감당할까.
스퀘어드는 무조건 얇기만 한 것이 아니다. 적당한 그립감과 무게(이것은 유저에 따라 단점으로 작용 할 수도 있다.)가 스퀘어드의 디자인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이 휴대폰을 보여주며 첫인상을 말해달라고 하자.
"방금 면도한 남자의 셔츠 주머니 속에서 나온듯한 느낌"
"샤프하지만 꽉 끼는 청바지에 넣기는 부담스러운 사이즈"
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그만큼 샤프하고 왠지 남성미가 흐르지만 역시 넓이가 부담스럽다는 말이었다.

스퀘어드는 남성적이다. 하지만 이 휴대폰이 레이져 처럼 핑크나 핫핑크, 라임(그린)등의 색으로 갈아입고 나온다면 어떨까.

기존 레이져가 시간을 너무 오래 끌며 자주 색을 바꿔서 먼저 구매한 유저들의 원성을 사기도 했지만, 스퀘어드는 부디 다양한 색상을 동시에 출시 했으면 하는 생각을 해본다.


스퀘어드가 과연 레이져의 명성을 이으며 또 다시 성공의 발판을 마련하며 히트를 할 지, 아니면 정말 여러 통신사의 정책에 휩쓸려 1000원 휴대폰이 될지는 실제 사용자들의 사용자리뷰와 그리고 무엇보다 구매자들이 결정하게 될 것이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