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좋은말씀

분노는

작성자顥釋|작성시간26.06.22|조회수4 목록 댓글 2

분노는 지혜를 갉아 먹는다.

증오하면 판단력이 흐려지고 실수를 범한다.

 

조조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顥釋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22 new 감사합니다. 유명한 삼국지연의에서 나오는 간웅 조조의 말이라고 합니다만 후세의 사람들이 지어낸 이야기로 전해지는데.. 간웅조차도 분노에 대한 경계를 강조했다는 것이 이상하죠. 삼국을 휘젓고 다니면서 왕조를 무너뜨리고 국가를 세운 중국 최대의 간웅으로 묘사되는 조조도 사실은 분노를 참고 견뎌내어 삼국을 통일하게 됩니다. 이렇듯 분노는 사람마다 다 깊은 이성의 우물속에다 감추어 두고 있는데 어떤 이는 얕은 우물이라서 금방 튀어나와서 일을 망치고 후희하고... 어떤 이는 너무나 깊게 감추어 두어서 너무 늦게 나와서 다된 일을 망치는 경우도... 물론 후자는 더 이로운 결과를 가져오고 사람들의 존경을 받습니다. 감정의 동물이기에 분노가 치밀어 오르는 것을 참는다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러나 참고 이겨내고 이루는 사람은 훌륭한 삶을 가질 수 있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젊음의 패기로 분노를 일으키는 사람, 노인들이 일으키는 분노, 너무 이기적인 마음에서 일어나는 분노는 각기 그 가치가 다릅니다. 특히 이기심의 결과로 일으키는 분노는 많은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고 일을 어렵게 만듭니다. 차분히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에서 자신의 분노를 삭이고 어울려 살아가는 사람이 많기를.
  • 작성자지안 | 작성시간 07:41 new 감사합니다.
    거사님 말씀에 환희심이 충만합니다.
    이런 귀한 가르침의 말씀을 어디에서 받을 수 있겠습니까.
    존경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