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자기 자신만을 위해서 욕심을 내면 그런 욕심은 전부 나쁘기만 합니다.
그렇지만 많은 사람들이 참 사람이 되도록 좋은 일을 하고 또 자기 스스로 수양하려고 하는 욕심은 욕심이 아니라 보살의 발원(發願)이므로 결코 나쁘다고 할 수가 없습니다.
더 나아가서는 도道의 입장에서 보면은 좋고 나쁘고 음양이 없는 절대적인 차원으로서 욕심은 이미 욕심이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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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이 자기 자신만을 위해서 욕심을 내면 그런 욕심은 전부 나쁘기만 합니다.
그렇지만 많은 사람들이 참 사람이 되도록 좋은 일을 하고 또 자기 스스로 수양하려고 하는 욕심은 욕심이 아니라 보살의 발원(發願)이므로 결코 나쁘다고 할 수가 없습니다.
더 나아가서는 도道의 입장에서 보면은 좋고 나쁘고 음양이 없는 절대적인 차원으로서 욕심은 이미 욕심이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