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는 그대로가 다 불성이다 / 숭산스님
깊은 산 속,
산사(山寺)로부터 울려 퍼지는 범종소리.
새벽녘에 울려 퍼지는 이 범종 치는
소리를 들으면 우리들 마음속에서
모든 생각이 싹 사라져 버립니다.
거기에는 나라고 할 것도 없고,
또 내가 아니라고 할 것도 없게 됩니다.
오직 범종소리만이 온 우주를 채울 뿐입니다.
겨울이 가고 봄이 옵니다.
꽃이 피고 나비가 나는 것을 보면서
지저귀는 새들의 노래를 듣고 있자면,
절로 봄기운이 몸 속에서
솟구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우리들 마음속에는 오직 봄뿐입니다.
그 밖에 다른 것은 없습니다.
나이아가라 폭포를 관광할 때
여러분은 폭포 바로 밑까지 배를 타고 갑니다.
그러면 우리들 눈앞과 좌·우
그리고 마음속까지도 폭포수가 쏟아져 내립니다.
나도 모르게 절로 외치고 맙니다.
아!!!
이런 경험을 할 때마다
우리의 마음 속과 밖은 하나가 됩니다.
이것이 선(禪)을 하는 마음입니다.
본래 자성(自性)에는
아무런 상대를 갖고 있지 않습니다.
언어와 문자가 필요없습니다.
조금도 생각을 내지 않으면
모든 것은 있는 그대로인 것입니다.
참 진리는 바로 이와 같은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우리는 문자를 쓰는 것일까요?
또 신문은 왜 만드는 것일까요?
한약 처방을 보면 더위 먹은 병은
뜨거운 약을 먹어야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사람들은 너나할것 없이
모두 언어와 문자에 집착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문자와 말이라는 약으로
이 병을 고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주
망상에 사로잡힌 시각으로 세상을 보고 있습니다.
서있는 그대로를 보지 못하기 때문에
그들은 참 진리를 깨닫지 못하고 있습니다.
선(善)은 무엇이고 악(惡)은 무엇입니까?
누가 선을 만들고 누가 악을 만듭니까?
그들은 온 힘을 다해
자신의 견해에만 매달리려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의 견해는 다릅니다.
어떻게 자기 견해만이 옳고
다른 사람의 견해는 틀리다고 할 수 있겠습니까?
이것이야말로 망상입니다.
만일 여러분이 참 진리를 알고 싶다면
자신의 상황이나 조건, 그리고 모든 견해를
몽땅 다 놓아 버려야 합니다.
그렇게 할때 우리 마음은
생각 이전의 상태로 돌아갑니다.
「생각 이전」이란
깨끗한 마음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깨끗한 마음에는 안과 밖이 따로 없습니다.
있는 그대로 일 뿐입니다.
「여여한 경지」가 참 진리인 것입니다.
어떤 조사께서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만일 이 문을 들어서거든,
일체 생각을 내지 마라.
이 말은 여러분이 생각을 내게 되면
선을 이해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여러분이 마음을 생각 이전의 상태로 지킨다면,
바로 그것이 선을 하는 마음입니다.
그러므로
또 다른 조사께선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부처님께서 가르치신 것은
모두 다 옳게 생각하라는 것뿐이다.
만일 이미 생각을 끊어 버렸다면
부처님 말씀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반야심경》에 이르길
「색즉시공 공즉시색」이라 하였다.
이 말의 뜻은 「무색무공(無色無空)」이다.
그러나 「무색무공」의 참뜻은
색은 색이고, 공은 공인 도리입니다.
만일 여러분이 생각을 하면,
여러분은 이 말의 뜻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생각을 내지 않는다면
「있는 그대로」가 불성입니다.
무엇이 불성입니까?
깊은 산 속,
산사로부터 울려 퍼지는 범종소리,
참 진리는 바로 이와 같은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