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의 불교 기초교리 강좌 (2010.11.13 토)
* 전시간 내용 복습
1. 불교란 무엇인가? : 부처님의 가르침이다.
2. 부처님이란? : 서역어로 붓다, 우리말로 부처님이다.
3. 부처님 명호 10가지는? (여래 10호) 은공, 정변지, 명행족, 선서, 세간해, 무상사, 조어장부, 천인사, 불, 세존
-응공(應供) : 세상 밝히는 분으로서 응당 공양을 받을만한 분
-정변지(正遍知) : 바르고 완전하게 세상 이치를 두루원만하게 깨달은 분
-명행족(明行足) : 해와 달처럼 밝은 완전한 진리와 행동을 하시는 분
-선서(善逝) : 착하게 잘 가신 분. 즉 열반, 해탈하신 분
-세간해(世間解) : 세상 속의 모든 이치를 다 알고 이해하시는 분, 미물의 고통까지 이해하고 제도하시는 분
-무상사(無上士) : 위없이 최고 진리 깨달은 사람, 인격 갖춘 훌륭한 분
-조어장부(調御丈夫) : 미물까지도 다스리고 길들여 진리로 인도하시는 분
-천인사(天人師) : 하늘과 사람까지도 가르치시는 스승
-불(佛) : 깨달은 분
-세존(世尊) : 세상에서 존경받는 분
* 예불문 : 산사에서 첫새벽 3~4시에 부처님께 인사드리며 읽는 글. 앞부분은 법주인 선창자가 부르고, "지심귀명례"부터 대중들이 함께 부르며 절을 한다.
-계향(戒香) : 대중 화합을 위해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계율을 정함. 계율을 지킬 때 지혜가 생김. 계율의 향기로움이여.
-정향(定香) : 돌아다닌 것을 고정시킴. 계율을 지켜야 고요하게 선정에 듦. 선정의 향기로움여.
-혜향(慧香) : 참선을 하면 마음이 고요하고 편안해져 지혜가 생김. 지혜의 향기여.
-해탈향(解脫香) :욕망의 구속에서 벗어난 해탈의 향기여.
-해탈지견향(解脫知見香) : 해탈하여 사물과 세상에 대한 바른 의견을 가진 향기로움이여
-광명운대(光明雲臺) : 밝은 진리 단체가 구름처럼 운집하여 띠처럼 두루고 있다.
-주변법계( 周변法界 ) : 모든 우주가 다 법계
-공양시방(供養十方 ) : 10방향과 과거, 현재, 미래 등 공간과 시간 동안 공양 올립니다.
-무량불법승(無量 佛 法 僧 ) : 끝없는 불, 법, 승께
-헌향진언 "옴 바아라 도비야 훔" 진정한 진리는 말로 표현한 순간 진리가 아니기 때문에 부처님 당시의 말을 그대로 반영함으로써 부처 마음과 일치되고자 함
-지심귀명례(至心歸明禮) : 지극한 마음으로 목숨 받쳐 의지한다.
-삼계도사(三界導師) : 욕계(欲界), 색계(色界), 무색계(無色界)의
-사생자부(四生慈父) : 胎, 卵, 濕, 化 모든 생명들의 자애로운 아버자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是我本師 釋迦牟尼佛) : 나의 근본이신 석가모니 부처님
-시방삼세 ( 十方三世 ) : 10곳의 방향과 과거, 현재, 미래의 삼세
-제망찰해( 帝網刹海 ) : 제석천왕의 그물망인 인드라망처럼 우리는 그물망처럼 육지와 바다에 수많은 관계들로 연결되어 산다.
-상주일체 ( 常住一切 ) 불타야중( 佛陀耶衆 ) : 항상 계시는 모든 부처님께
-상주일체 ( 常住一切 )달마야중( 達摩耶衆 ) : 항상 계시는 부처님의 가르침에게
-대지문수(大智文殊 舍利菩薩 ) : 지혜의 제1인자인 큰 지혜를 갖춘 보살님으로 지혜 상징하는 사자와 함께 다님
-대행보현보살 ( 大行普賢菩薩 ) : 행동 제1인자. 코끼리가 상징한다.
-대비관세음보살 (大悲觀世音菩薩 ) : 세상 모든 소리를 꿰뚫어보고 연민의 정으로 자비를 베푸시는 분.
-대원본존 지장보살 (大願本尊 地藏菩薩 ) : 지옥 속 중생을 다 구하기 전까지 부처가 되지 않겠다고 원력을 세우고 지옥 속 중생을 구제하신 보살님
-마하살 (摩하薩 ) : '대보살'을 아름답게 이르는 말
-영산당시 (靈山當時 ) : 영취산에서 불법하시던 그 당시에
-수불부촉( 受佛附囑 ) : 부처님이 부촉(불법 전하고 수행하기를 친히 말로 당부한 것
-십대제자(十大弟子 ) : 10명의 제자
* 십대제자(十大弟子 )
1. 사리불 ( 舍利佛 ) : 지혜 제1인자. <반야심경>과 <법화경>의 주인공
2. 목건련(目健連 ) : 신통 제1인자. '우란분재' 때 어머니 청계부인을 지옥에서 인도하신 분. 그 뒤로 백중, 천도재가 생겨나 저승 부모를 구제하게 됨.
3. 마하가섭( 摩訶迦葉 ) : 선종의 1대 조사. 두타 제1인자. 즉 검소하여 1바루 1옷으로 의식주에 대한 탐욕과 집착을 모두 떨쳐버림.
4. 아나율 ( 阿那律 ) 존자 : 천안 제1인자. 잠이 많아서 한 번은 부처님께 지적을 당한 뒤 마음에 각오를 하고 두 눈을 크게 뜨고 벼랑 끝에서 법문을 듣다 두 눈이 멀게 된 뒤에 '남의 마음속을 꿰뚫어 보는' 천안통이 생김.
5. 수보리( 須菩提 ) 존자 : 공안 이치를 깨달은 혜공 제1인자. <금강경> 주인공
6. 부르나 ( 富樓那 ) 존자 : 설법 제1인자.
부르나 존자가 슬럼가인 수로나국으로 불법을 전하기 위해 부처님께 요청하였다. 그러자 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만약 그곳 사람들이 너를 비방하면 어찌하겠느냐?' 물으시자, "비방하더라도 때리지 않는 것을 위안으로 삼겠습니다."라고 대답했다. '몽둥이로 때리면 어찌하겠느나?" 물으시자, "저를 죽이지 않는 것으로 위안을 삼겠습니다." 대답했다. '너를 죽이면 어떻게 하겠느냐?' 물으시자, " 제 육체의 한계를 떠나 니르바나로 떠나게 한 것으로 위안을 삼겠습니다."라고 대답하자 부처님께서는 그가 인욕으로 난폭한 사람들을 제도할 수 있을 것으로 믿고 그가 수로나국으로 가는 것을 허락하셨다. 그는 수로나국에서 많은 군중을 불교에 귀의시키고, 초연한 자세로 맞아 죽었다.
7. 가전연( 迦전延 ) 존자 : 논의 제1인자. 부처님 가르침을 알기 쉽게 설명 잘함.
8. 우바리 ( 優바離 )존자 : 지계 제1인자. 결집 때 율장을 정하는 데 큰 도움. 이발사 천민 출신으로서 계율을 잘 기억하고 실천을 제일 잘함.
9. 라후라 (羅喉羅 ) : 밀행 제1인자. 부처님의 아드님으로서 남의 눈에 뛰지 않게 선행을 베풀고 스스로 불도 수행에 힘씀.
10. 아난다(阿難陀 ) 존자 : 다문 제1인자. 늘 부처님 모시면서 법문을 잊지 않고 잘 기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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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불문 뜻을 보면서 참으로 많은 것을 깨닫는다. 불교의 핵심은 '계향, 정향, 혜향'이라는 것. 즉 계율을 지키고, 선정에 들고 지혜를 깨닫고 어둠에서 벗어나면 이 세상이 곧 광명운대인 법계라는 것. 내 자신의 어둠이 결국 이 세상을 어둡게 한다는 것. 그리고 나의 고통을 벗겨주기 위해 서역에서부터 석가모니 부처님과 10대제자들을 비롯하여 수많은 조사 스님들이 불법을 전승해 와서 결국 내게까지 이르게 되었다는 것은 얼마나 소중하고 감사할 일인가! 그러니 늘 "지심귀명례"하며 삼보님께 간절히 빌어야 할 것이다. "유원무진삼보 대자대비 수아정례 명훈가피력 원공법계 제중생 자타일시성불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