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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으로 태어나기 어렵고, 부처님 만나기 어렵고, 정법 만나기 어렵고, 신심을 가지기 어렵고, 출가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작성자위뭇따 vimutta|작성시간23.11.30|조회수48 목록 댓글 2

앞서 사함빠띠 범천과 사낭꾸마라 범천에 대해 알아볼 때, 부처님 법 만나는 것이 희유한 것이라는 언급을 했었다.

 

부처님의 전생인 마하고윈다 바라문과 당시의 사낭꾸마라 범천은 불사의 경지를 제대로 알지 못하였고, 그 결과 윤회를 계속하는 청정범행을 닦을 수밖에 없었다.

모든 형성된 것의 무상·고·무아를 보고, 역겨워하고, 욕망이 빛바래고, 해탈하여 열반을 실현하는 위빳사나의 가르침은 부처님만이 가르쳐주실 수 있기 때문이다.

 

부처님 법을 만나는 것의 희유함은 고따마 부처님의 보살 시절 기록에서도 알 수 있다.

 

과거 24 부처님께 수기를 받다

고따마 부처님의 전생 보살이 4아승기와 10만대겁이라는 오랜 기간 동안 수없이 많은 생을 태어나면서 이처럼 바라밀을 행할 때 단 스물네 분의 부처님만 출현하셨습니다. 1대겁도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긴 시간인데 4아승기와 10만 대겁이라는 어마어마한 기간 동안 단지 스물네 분의 부처님만 출현하셨다는 사실을 통해서도 부처님 한 분 출현하시는 일이 얼마나 희유한 일인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고따마 부처님의 전생 보살은 이 스물 네 분의 부처님과 만날 때마다 매번 정등각자가 되리라는 수기를 받았습니다. 불교 교단이 아닌 출가자로서 다섯 번, 불교 교단의 비구로서 아홉 번, 바라문 장자로서 세 번, 용왕으로서 두 번, 왕으로서 두 번, 야차왕으로서 한 번, 사자왕으로서 한 번, 제석천왕으로서 한 번이었습니다.

여기서 부처님 출현하시기도 어렵지만 불교 교단의 비구가 되는 것도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아승기와 10만대겁이라는 긴 세월의 무수히 많은 생 동안에 출가하여 비구가 된 생은 아홉 번 뿐이기 때문입니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사람으로 태어나기 어렵고, 부처님 만나기 어렵고, 정법 만나기 어렵고, 신심을 가지기 어렵고, 출가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²⁰¹

²⁰¹ '얻기 어렵다'는 것을 빠알리 어로 '둘라바dullabha'라고 하는데 '두du'는 '어렵다'는 뜻이고 '라바labha'는 '얻는다'는 뜻이다. 단기간이라도 출가하여 부처님 가르침을 배우거나 수행할 기회를 얻는다는 뜻에서 미얀마에서는 단기 출가자들을 둘라바라고 한다.

- 일창 스님, 『부처님을 만나다』, 이솔출판(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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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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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까페지기 | 작성시간 23.12.07 “사람으로 태어나기 어렵고, 부처님 만나기 어렵고, 정법 만나기 어렵고, 신심을 가지기 어렵고, 출가하기가 매우 어려운데"
    이번에 '윗짜님(22세), 혼란스러운 미얀마까지 가서 단기출가의 인연을 맺는것 보면, 선업의 공덕이 무르익음을 현실로 보게 됩니다.
    ...둘라바!
  • 답댓글 작성자위뭇따 vimutta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3.12.08 윗짜님 출가는 저도 들었을 때 마음이 밝아지는 느낌이었습니다. 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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