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모- 땃사 바가와또 – 아라하또- 삼마-삼붓닷사(3회) Namotassa bhagavato arahato sammāsambuddhassa |
제4권 육처를 위주로 한 가르침
Salāyatana - vagga
제36 주제(S36)
느낌 상윳따488)
Vedanā -saṁyutta11)
제 1장 게송과 함께 품
Sagātha – vagga
감각접촉에 뿌리박음 경(S36:10)
phassamūlaka – sutta
3. “비구들이여, [215] 세 가지 느낌은 감각접촉에서 생긴 것이며, 감각접촉에 뿌리박고 있으며, 감각접촉을 원인으로 하며, 감각접촉에 의해 조건 지워졌다. 어떤 것이 셋인가?
즐거운 느낌, 괴로운 느낌,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이다.”
4. “비구들이여, 즐겁게 느껴지기 마련인 감각접촉을 만연하여 즐거운 느낌이 일어난다. 즐겁게 느껴지기 마련인 그 감각접촉이 소멸하면, 그것으로부터 생겨난 느낌 ᅳ 다시 말해 그 감각접촉에 의존해 일어난 그 괴로운 느낌 ᅳ 역시 소멸하고 가라앉는다.”
5. “괴롭게 느껴지기 마련인 감각접촉을 반연하여 괴로운 느낌이 일어난다. 괴롭게 느껴지기 마련인 그 감각접촉이 소멸하면, 그것으로부터 생겨난 느낌 ᅳ 다시 말해 그 감각접촉에 의존해 일어난 그 괴로운 느낌 ᅳ 역시 소멸하고 가라앉는다.”
6. “비구들이여,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게 느껴지기 마련인 감각접촉을 반연하여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이 일어난다.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게 느껴지기 마련인 감각접촉이 소멸하면 그것으로부터 생겨난 느낌 ᅳ 다시 말해 그 감각접촉에 의존해 일어난 그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 ᅳ 역시 소멸하고 가라앉는다.”
7.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두 개의 나무토막을 맞대어 비비고 마찰하면 열이 생기고 불이③ 붙지만 이러한 두 개의 나무토막을 따로 떼어서 놓아두면 거기서 생긴 열도 꺼지고 가라앉는 것과 같다.367)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이들 감각접촉에서 생겼고 감각접촉에 뿌리박고 있으며 감각접촉을 원인으로 하고 감각접촉에 의해 조건 지워진 세 가지 느낌도 꼭 그러하나니, 어느 한 가지 감각접촉에 반연하여 그에 상응하는 느낌이 일어나며, 그 감각접촉이 소멸하면 그에 상응하는 느낌은 가라앉는다”
제1장 게송과 함께 품이 끝났다.[216]
첫 번째 품에 포함된 경들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① 삼매 ② 행복 ③ 버림 ④ 바닥없는 구렁텅이 ⑤ 보아야 함
⑥ 화살, 두 가지 ⑦~⑧ 간병실 ⑨ 무상 ⑩ 감각접촉에 뿌리박음이다.
붓다사 사낭 찌랑 띳타뚜(3회)
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불법이라 불리우는 법과율의 가르침이
오랜세월 훼손없이 존속하여 머무소서.
Sādhu! Sādhu! Sādhu!
사~두! 사~두! 사~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