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모- 땃사 바가와또 – 아라하또- 삼마-삼붓닷사(3회) Namotassa bhagavato arahato sammāsambuddhassa 제4권 육처를 위주로 한 가르침 Salāyatana - vagga 제36 주제(S36) 느낌 상윳따488) Vedanā -saṁyutta 제 3장 백팔 방편 품 Aṭṭhasatapariyāya – vagga 백팔 방편 경(S36:22) Aṭṭhasatapariyāya – sutta 2. “비구들이여, [느낌에 대한] 백팔 방편 법문을 설하리라. ∙∙∙ <s35:23 §3> ∙∙∙ 3. “비구들이여, 무엇이 백팔 방편 법문인가? 나는 방편에 따라 느낌들을 두 가지로 설했고, 느낌들을 세 가지로도 설했으며, 다섯 가지로, 여섯 가지로, 열여덟 가지로, 서른여섯 가지로, 때로는 백여덟 가지로 설하기도 했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나는 방편에 따라서 여러 가지로 법을 설했다.” 4.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두 가지 느낌인가? 육체적인 느낌과 정신적인 느낌이다. 비구들이여, 이를 일러 두 가지 느낌이라 한다” 5. “비구들이여, [232] 그러면 어떤 것이 세 가지 느낌인가” 즐거운 느낌, 괴로운 느낌,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이다. 비구들이여, 이를 일러 세 가지 느낌이라 한다.” 6.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다섯 가지 느낌인가? 육체적 즐거움의 기능[樂根], 육체적 괴로움의 기능[苦根], 정신적인 즐거움의 기능[喜根], 정신적 괴로움의 기능[愛根], 평온의 기능[捨根]이다.392) 비구들이여, 이를 일러 다섯 가지 느낌이라 한다.” 7.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여섯 가지 느낌인가? 눈의 감각접촉에서 생긴 느낌, 귀의 감각접촉에서 생긴 느낌, 코의 감각접촉에서 생긴 느낌, 혀의 감각접촉에서 생긴 느낌, 몸의 감각접촉에서 생긴 느낌, 마노의 감각접촉에서 생긴 느낌이라 한다.” 비구들이여, 이를 일러 여섯 가지 느낌이라 한다.” 8.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열여덟 가지 느낌인가? 정신적 즐거움을 수반하는 여섯 가지 추구, 정신적 괴로움을 수반하는 여섯 가지 추구, 평온을 수반하는 여섯 가지 추구이다.393) 비구들이여, 이를 일러 열여덟 가지 느낌이라 한다.” 9.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서른 여섯 가지 느낌인가? 세속생활에 바탕을 둔 여섯 가지 정신적 즐거움, 출가생활에 바탕을 둔 여섯 가지 정신적 즐거움, 세속생활에 바탕을 둔 여섯 가지 정신적 괴로움, 출가생활에 바탕을 둔 여섯 가지 정신적 괴로움, 세속생활에 바탕을 둔 여섯 가지 평온, 출가생활에 바탕을 둔 여섯 가지 평온이다.394) 비구들이여, 이를 일러 서른여섯 가지 느낌이라 한다.” 10.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백여덟 가지 느낌인가? 과거의 서른여섯 가지 느낌 미래의 서른여섯 가지 느낌, 현재의 서른여섯 가지 느낌이다. 비구들이여, 이를 일러 백여덟 가지 느낌이라 한다.” 11. “비구들이여, 이것이 백팔 방편 법문이다.” 붓다사 사낭 찌랑 띳타뚜(3회) 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불법이라 불리우는 법과율의 가르침이 오랜세월 훼손없이 존속하여 머무소서. Sādhu! Sādhu! Sādhu! 사~두! 사~두! 사~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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