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상윳따니까야

제5권 아난다 경4(S44:10) – 자아는 있는가?

작성자sucitta여의주|작성시간23.10.10|조회수4 목록 댓글 0

                             

 나모- 땃사 바가와또 – 아라하또- 삼마-삼붓닷사(3회)
Namotassa bhagavato arahato samm
āsambuddhassa
 

제5권 수행를 위주로 한 가르침  
Mah
ā - vagga
 
제44 주제
 
 설명하지 않음[無記] 상윳따(S44)
 Avy
ākata -sayutta
 
아난다 경4(S44:10) – 자아는 있는가?
Ānanda – sutta
 
2. 그때 왓차곳따 유행승이 세존께 다가갔다. 가서는 세존과 함께 환담을 나누었다. 유쾌하고 기억할 만한 이야기로 서로 담소를 하고서 한 곁에 앉았다. 한 곁에 앉은 왓차곳따 유행승은 세존께 이렇게 여쭈었다.
 
3. “고따마 존자시여, 그런데 자아는 있습니까?”
 이렇게 말하자 세존께서는 침묵하셨다.


4. 고따마 존자시여, 그러면 자아는 없습니까?”
 두 번째에도 세존께서는 침묵하셨다.
 그러자 왓차곳따 유행승은 자라에서 일어나서 나갔다.


5. 그때 아난다 존자가 왓차곳따 유행승이 나간 지 오래지 않아서 세존께 이렇게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세존께서는 왜 왓차곳따 유행승의 질문에 대답하지 않으셨습니까?”
 
6. 아난다여, 왓차곳따 유행승이 ‘자아가 있습니까?”라고 질문했을 때 내가 만일 ‘자아가 있다.’라고 대답했다면 이것은 영속론자62)인 사문 ∙ 바라문들을 편드는 것이63) 되었을 것이다.
 아난다여, 왓차곳따 유행승이 ‘자아가 있습니까?’라고 질문했을 때 내가 만일 ‘자아가 없다.’라고 대답했다면 이것은 [401] 단멸론자인 사문 ∙ 바라문들을 편드는 것이 되었을 것이다.”
 
7. 아난다여, 왓차곳따 유행승이 ‘자아는 있습니까?’라고 질문 했을 때 내가 만일 ‘자아는 있다.’라고 대답했다면 이것은 나의 입장에서 보자면 ‘모든 법들은 무아다[諸法無我].’라는 지혜를 일어나게 하는 것64)과 부합하는가?”
 “그렇지 않습니다, 세존이시여.”


8. 아난다여, 왓치곳따 유행승이 ‘자아는 있습니까?’라고 질문했을 때 내가 만일 ‘자아는 없다.’라고 대답했다면 이미 미혹에 빠져 있는 왓차곳따 유행승은 ‘오, 참으로 이전에 있던 나의 자아가 지금은 없구나.’라고 하면서 다시 더 크게 미혹하게 되었을 것이다.”65)
 


붓다사 사낭 찌랑 띳타뚜(3회)
buddhas
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불법이라 불리우는 법과율의 가르침이                            
오랜세월 훼손없이 존속하여 머무소서.
              
S
ādhu! Sādhu! Sādhu!
사~두! 사~두! 사~두!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