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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윳따니까야

제5권 자양분 경(S46:51)

작성자sucitta여의주|작성시간24.01.12|조회수5 목록 댓글 0

나모- 땃사 바가와또 – 아라하또- 삼마-삼붓닷사(3회)
Namotassa bhagavato arahato samm
āsambuddhassa
 

제5권 수행를 위주로 한 가르침  
Mah
ā - vagga
 
제46 주제

깨달음의 구성요소 상윳따(S46)

Bojjhaṅga- saṁyutta

∙          

제6장 담론 품

Sākaccha – vagga

 

자양분 경(S46:51)

Āhāra – sutta

 

3.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장애와 일곱 가지 깨달음의 구성요소의 자양분225)과 자양분이 아닌 것을 설하리라. 그것을 잘 들어라.” ∙∙∙

 

 ⒤ 장애의 자양분(Āhāro nīvaraṇānaṁ)226)

 

4.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감각적 욕망에 대한 욕구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감각적 욕망에 대한 욕구를 늘리고 [103] 드세게 만드는 자양분인가?

 비구들이여, 아름다운 표상이 있어 거기에 지혜롭지 못하게 마음에 잡도리하기를 많이 지으면, 이것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감각적 욕망에 대한 욕구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감각적 욕망에 대한 욕구를 더욱 증장하게 하고 충만하게 만드는 자양분이다.”

 

5.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악의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악의를 더욱 증장하게 하고 충만하게 만드는 자양분인가?

 비구들이여, 적의를 일으키는 표상이 있어 거기에 지혜롭지 못하게 마음에 잡도리하기를 많이 지으면 아직 일어나지 않은 악의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악의를 더욱 증장하게 하고 충만하게 만드는 자양분이다.

 

6.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해태와 혼침을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해태와 혼침을 더욱 증장하게 하고 충만하게 만드는 자양분인가?

 비구들이여, 권태로움, 나른함, 무기력함, 식곤증, 정신적 태만이 있어 거기에 지혜롭지 못하게 마음에 잡도리하기를 많이 지으면 이것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해태와 혼침을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해태와 혼침을 더욱 증장하게 하고 충만하게 만드는 자양분이다.

 

7.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들뜸과 후회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들뜸과 후회를 더욱 증장하게 하고 충만하게 만드는 자양분인가?

 비구들이여, 마음이 고요하지 못한 것에 대해 지혜롭지 못하게 마음에 잡도리하기를 많이 지으면 이것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들뜸과 후회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들뜸과 후회를 더욱 증장하게 하고 충만하게 만드는 자양분이다.

 

8.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의심을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의심을 더욱 증장하게 하고 충만하게 만드는 자양분인가?

 비구들이여, 의심스러운 것들이 있어 거기에 지혜롭지 못하게 마음에 잡도리하기를 많이 지으면 이것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의심을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의심을 더욱 증장하게 하고 충만하게 만드는 자양분이다.”

 

 () 깨달음의 구성요소의 자양분(Āhāro  bojjhṅgānaṁ)227)

 

9.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마음챙김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마음챙김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자양분인가?

 비구들이여, 마음챙김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확립시키는 [104] 법들이 있어 거기에 지혜롭게 마음에 잡도리하기를 많이 [공부]지으면 이것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마음챙김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마음챙김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자양분이다.”228)

 

10.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법을 간택하는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법을 간택하는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자양분인가?

 비구들이여, 유익하거나 해로운 법들, 나무랄 데 없는 것과 나무라야 마땅한 법들, 받들어 행해야 하는 것과 받들어 행하지 말아야 하는 법들, 고상한 것과 천박한 법들, 흑백으로 상반되는 갖가지 법들이 있어 거기에 지혜롭게 마음에 잡도리하기를 많이 [공부]지으면 이것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법을 간택하는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법을 간택하는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자양분이다.”229)

 

11.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정진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정진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자양분인가?

 비구들이여, [정진을] 시작하는 요소와 벗어나는 요소와 분발하는 요소가 있어 거기에 지혜롭게 마음에 잡도리하기를 많이 [공부]지으면 이것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정진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정진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자양분이다.”230)

 

12.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희열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희열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자양분인가?

 비구들이여, 희열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확립시키는 법들이 있어 거기에 지혜롭게 마음에 잡도리하기를 많이 [공부]지으면 이것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희열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희열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자양분이다.”231)

 

13.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고요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고요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자양분인가?

 비구들이여, 몸의 고요함과 마음의 고요함이 있어 거기에 지혜롭게 마음에 잡도리하기를 많이 [공부]지으면 이것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고요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고요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자양분이다.”232)

 

14. “비구들이여, [105] 그러면 무엇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삼매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삼매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자양분인가?

 비구들이여, 사마타의 표상과 산란함이 없는 표상이 있어 거기에 지혜롭게 마음에 잡도리하기를 많이 [공부]지으면 이것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삼매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삼매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자양분이다.”233)

 

15.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평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평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자양분인가?

 비구들이여, 평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확립시키는 법들이 있어 거기에 지혜롭게 마음에 잡도리하기를 많이 [공부]지으면 이것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평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평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자양분이다.”234)

 

(ⅲ) 장애의 자양분이 아닌 것(Anāhāro nīvaraṇānaṁ)235)

 

16.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감각적 욕망에 대하 욕구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감각적 욕망에 대한 욕구를 더욱 증장하게 하고 충만하게 만드는 자양분이 아닌 것인가?

 비구들이여, 부정한 표상[不淨相 ]236)이 있어 거기에 지혜롭게 마음에 잡도리하기를 많이 [공부]지으면 이것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감각적 욕망에 대한 욕구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감각적 욕망에 대한 욕구를 더운 증장하게 하고 충만하게 만드는 자양분이 아닌 것이다.”237)

 

17.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악의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악의를 더욱 증장하게 하고 충만하게 만드는 자양분이 아닌 것인가?

 비구들이여, 자애를 통한 마음의 해탈[慈心解脫]이 있어 거기에 지혜롭게 마음에 잡도리하기를 많이 [공부]지으면, 이것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악의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악의를 더욱 증장하게 하고 충만하게 만드는 자양분이 아닌 것이다.238)

 

18.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해태와 혼침을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해태와 혼침을 더욱 증장하게 하고 충만하게 만드는 자양분이 아닌 것인가?

 비구들이여, [정진을] 시작하는 요소와 벗어나는 요소와 분발하는 요소239)가 있어 거기에 지혜롭게 마음에 잡도리하기를 많이 [공부]지으면 이것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해태와 혼침을 [106]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해태와 혼침을 더욱 증장하게 하고 충만하게 만드는 자양분이 아닌 것이다.240)

 

19.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들뜸과 후회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들뜸과 후회를 더욱 증장하게 하고 충만하게 만드는 자양분이 아닌 것인가?

 비구들이여, 마음이 고요한 것에 대한 지혜롭게 마음에 잡도리하기를 많이 [공부]지으면 이것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들뜸과 후회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들뜸과 후회를 더욱 증장하게 하고 충만하게 만드는 자양분이 아닌 것이다.241)

 

20.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의심을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의심을 더욱 증장하게 하고 충만하게 만드는 자양분이 아닌 것인가?

 비구들이여, 유익하거나 해로운 법들, 나무랄 데 없는 것과 나무라야 마땅한 법들, 받들어 행해야 하는 것과 받들어 행하지 말아야 하는 법들, 고상한 것과 천박한 법들, 흑백으로 상반되는 갖가지 법들이 있어 거기에 지혜롭게 마음에 잡도리하기를 많이 [공부]지으면 이것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의심을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의심을 더욱 증장하게 하고 충만하게 만드는 자양분이 아닌 것이다.”242)

 

(ⅳ) 깨달음의 구성요소의 자양분이 아닌 것(Anāhāro bojjhaṅgānaṁ)

 

21.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아직 아직 일어나지 않은 마음챙김의 개달음의 구성요소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마음챙김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자양분이 아닌 것인가?

 비구들이여, 마음챙김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확립시키는 법들이 있는데 이것을 자주 마음에 잡도리하지 않으면 이것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마음챙김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마음챙김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자양분이 아닌 것이다.”

 

22.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법을 간택하는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법을 간택하는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자양분이 아닌 것인가?

 비구들이여, 유익하거나 해로운 법들, 나무랄 데 없는 것과 나무라야 마땅한 법들, 받들어 행해야 하는 것과 받들어 행하지 말아야 하는 법들, 고상한 것과 천박한 법들, 흑백으로 상반되는 갖가지 법들이 있는데 이것을 자주 마음에 잡도리하지 않으면 이것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법을 간택하는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법을 간택하는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자양분이 아닌 것이다.”

 

23.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정진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정진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107] 자양분이 아닌 것인가?

 비구들이여, [정진을] 시작하는 요소와 벗어나는 요소와 분발하는 요소가 있는데 이것을 자주 마음에 잡도리하지 않으면 이것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정진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정진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자양분이 아닌 것이다.”

 

24.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희열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희열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자양분이 아닌 것인가?

 비구들이여, 희열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확립시키는 법들이 있는데 이것을 자주 마음에 잡도리하지 않으면 이것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희열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희열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자양분이 아닌 것이다.”

 

25.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고요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일어나게 하고 일어난 고요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자양분이 아닌 것인가?

 비구들이여, 몸의 고요함과 마음의 고요함이 있는데 이것을 자주 마음에 잡도리하지 않으면 이것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고요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고요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자양분이 아닌 것이다.”

 

26.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삼매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삼매와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자양분이 아닌 것인가?

 비구들이여, 사마타의 표상과 산란함이 없는 표상이 있는데 이것을 자주 마음에 잡도리하지 않으면 이것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삼매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삼매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자양분이 아닌 것이다.”

 

27.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평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평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자양분이 아닌 것인가?

 비구들이여, 평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확립시키는 법들이 있는데 이것을 자주 마음에 잡도리하지 않으면 이것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평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평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자양분이 아닌 것이다.”

 

 

 

붓다사 사낭 찌랑 띳타뚜(3회)
buddhas
āsana  cira tiṭṭhatu)
불법이라 불리우는 법과율의 가르침이                            
오랜세월 훼손없이 존속하여 머무소서.
              
S
ādhu! Sādhu! Sādhu!
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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