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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윳따니까야

제5권 소멸 경(S46:76)

작성자sucitta여의주|작성시간24.01.22|조회수5 목록 댓글 0

나모- 땃사 바가와또 – 아라하또- 삼마-삼붓닷사(3회)
Namotassa bhagavato arahato samm
āsambuddhassa
 

제5권 수행를 위주로 한 가르침  
Mah
ā - vagga
 
제46 주제

깨달음의 구성요소 상윳따(S46)

Bojjhaṅga- saṁyutta

∙          

제8장 소멸 품

Nirodha – vagga

 

소멸 경(S46:76)

 Nrodha – suttādi

 

  큰 결실과 큰 이익

 

3. 비구들이여, 소멸을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을 닦고 많이 [공부]지으면 큰 결실과 큰 이익이 있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소멸을 [관찰에서 생긴 지혜에서 생긴] 인식을 닦고 어떻게 [공부]지으면 큰 결실과 큰 이익이 있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소멸을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과 함께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빛바램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챙김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는다. ∙∙∙ 법을 간택하는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는다. ∙∙∙ 정진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는다. ∙∙∙ ∙∙∙ 희열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는다. ∙∙∙ 고요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는다. ∙∙∙ 삼매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는다. ∙∙∙ 평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소멸을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을 닦고 이와 같이 많이 [공부]지으면 아주 편안하게 머묾으로 인도된다.

 

 (ⅱ) 두 가지 가운데 하나의 결실

 

4. 비구들이여, 소멸을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을 닦고 많이 [공부]지으면 두 가지 결실 가운데 하나의 결실이 예상되나니 지금 ∙ 여기(금생)에서 구경의 지혜를 얻거나, 취착의 자취가 남아 있으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경지[不還果]가 예상된다. ∙∙∙”

 

(ⅲ) 큰 이익

 

5. 비구들이여, 소멸을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을 닦고 많이 [공부]지으면 큰 이익으로 인도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소멸을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을 닦고 [134] 어떻게 많이 [공부]지으면 큰 이익으로 인도되는가? ∙∙∙”

 

(ⅳ) 큰 유가안은

 

6. 비구들이여, 소멸을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을 닦고 많이 [공부]지으면 큰 유가안은으로 인도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소멸을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을 닦고 어떻게 많이 [공부]지으면 큰 유가안은으로 인도되는가? ∙∙∙”

 

(ⅴ) 큰 절박함

 

7. 비구들이여, 소멸을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을 닦고 많이 [공부]지으면 크게 절박함으로 인도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소멸을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을 닦고 어떻게 많이 [공부]지으면 크게 절박함으로 인도되는가? ∙∙∙”

 

 (ⅵ) 편안하게 머묾

 

8. 비구들이여, 소멸을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을 닦고 많이 [공부]지으면 아주 편안하게 머묾으로 인도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소멸을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을 닦고 어떻게 많이 [공부] 지으면 아주 편안하게 머묾으로 인도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소멸을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과 함께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빛바램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챙김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는다. ∙∙∙ 법을 간택하는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는다. ∙∙∙ 정진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는다. ∙∙∙ 희열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는다. ∙∙∙ 고요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는다. ∙∙∙ 삼매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는다. ∙∙∙ 평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소멸을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을 닦고 이와 같이 많이 [공부]지으면 아주 편안하게 머묾으로 인도된다.”

 

 

 제8장 소멸 품이 끝났다.

 

 여덟 번째 품이 포함된 경들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① 부정(不淨) ② 죽음 ③ 음식에 대한 혐오

④ 온 세상에 대한 기쁨 없음 ⑤ 무상

⑥ 괴로움 ⑦ 무아 ⑧ 버림

⑨ 탐욕이 빛바램 ⑩ 소멸 – 이러한 열 가지이다.

 

 

 

붓다사 사낭 찌랑 띳타뚜(3회)
buddhas
āsana  cira tiṭṭhatu)
불법이라 불리우는 법과율의 가르침이                            
오랜세월 훼손없이 존속하여 머무소서.
              
S
ādhu! Sādhu! Sādhu!
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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