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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윳따니까야

제5권 제9장 강가 강의 반복 주석서

작성자sucitta여의주|작성시간24.01.22|조회수4 목록 댓글 0

나모- 땃사 바가와또 – 아라하또- 삼마-삼붓닷사(3회)
Namotassa bhagavato arahato samm
āsambuddhassa
 

제5권 수행를 위주로 한 가르침  
Mah
ā - vagga
 
제46 주제

깨달음의 구성요소 상윳따(S46)

Bojjhaṅga- saṁyutta

∙          

제9장 강가 강의 반복

Gaṅgā – peyyāla2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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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1) 이미 본서 해제 §5-(3)-③ 등에서 설명하였듯이, 37보리분법(조도품)을 담고 있는 본서 S45부터 제6권 S51까지의 일곱 개 상윳따와 제6권 「선(禪)상윳따」(s53)의 구성에 관한 가장 큰 특징을 들라면 이들 상윳따는 모두 다섯 가지 반복되는 품을 담고 있다는 것이다.

이 다섯 가지 반복되는 품은 (1)「강가 강의 반복」(Gaṅgā – peyyāla) (2)「불방일 품」(Appamāda-vagga), (3) 「힘쓰는 일 품」(Balakaraṇīya-vagga), (4) 「추구 품」(Esanā-vagga), (5) 「폭풍 품」(Ogha-vagga)이다. 이들 품에서 「강가 강의 반복」과 「불방일 품」에는 각각 12개, 나머지 세 품에는 각각 10개씩, 모두 54개의 경들이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이들 8개 상윳따들 가운데서 「바른 노력 상윳따」(S49)와 「힘 상윳따」(S50)와 「선(禪) 상윳따 」(S53)의 세 상윳따는 전적으로 이러한 반복되는 품들만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런데 이 다섯 가지 반복되는 품들은 본 「깨달음의 구성요소 상윳따」(S46)와 아래 「기능 상윳따」(s48)와 「힘 상윳따」(S50)에서는 각각 두 번씩이 나타나서 모두 10개의 품으로 되어 있고 포함된 경의 개수도 배로 되어 108개가 되고 있다.

 이 경우에 전반부 다섯 품에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빛바램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챙김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등으로 나타나지만 후반부 다섯 품에는 이 부분 대신에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마음챙김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등으로 나타난다. 이것만 다르고 나머지 구문은 같다.

그러나 「마음챙김의 확립 상윳따」(S47)와「바른 노력 상윳따」(S49)와「성취수단 상윳따」(S51)와 「선(禪) 상윳따 」(S53)에는 모두 한 번씩만 나타나고 있다. 이들 다섯 품에는 모두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빛바램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챙김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등으로 나타난다.

그리고 「도 상윳따」(S45)에는 특이하게 「강가 강의 반복」은 모두 네 품이 나타나고 나머지는 한 번씩 나타나서 모두 8개의 반복되는 품이 나타나고 있다.

이들 8개 상윳따를 제외한 4개의 상윳따들, 즉 본서 제6권 「아누룻다 상윳따」(S52), 「들숨날숨 상윳따」(S54), 「예류 상윳따」(S55), 「진리 상윳따」(s56)에는 이러한 다섯 가지 반복되는 품들이 나타나지 않ㅅ는다.

 

 

 

 

 

붓다사 사낭 찌랑 띳타뚜(3회)
buddhas
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불법이라 불리우는 법과율의 가르침이                            
오랜세월 훼손없이 존속하여 머무소서.
              
S
ādhu! Sādhu! Sādhu!
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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