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모- 땃사 바가와또 – 아라하또- 삼마-삼붓닷사(3회)
Namotassa bhagavato arahato sammāsambuddhassa
제5권 수행를 위주로 한 가르침
Mahā - vagga
제48 주제
기능[根] 상윳따(S48)
lndriya - saṁyutta
제4장 즐거움의 기능
Sukhindriya – vagga
나무토막 비유 경(S48:39)
Kaṭṭhopama – sutta
3.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기능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육체적 즐거움의 기능, 육체적 괴로움의 기능, 정신적 즐거움의 기능, 정신적 괴로움의 기능, 평온의 기능이다.”
4. “비구들이여, 무엇이 육체적 즐거움을 일으킬 감각접촉을 반연하여 육체적 즐거움의 기능이 일어난다.438) 그는 육체적으로 즐거운 상태에 있으면서 ‘나는 육체적으로 즐거운 상태에 있다.’라고 꿰뚫어 안다. 그러나 그는 ‘육체적 즐거움을 일이킬 감각접촉이 소멸하면 바로 이 육체적 즐거움을 일으킬 감각접촉을 반연하여 생긴 육체적 즐거움의 기능도 소멸하고 고요해진다.’라고 꿰뚫어 안다.”
5. “비구들이여, 육체적 괴로움을 일으킬 감각접촉을 반연하여 육체적 괴로움의 기능이 일어난다. 그는 육체적으로 괴로운 상태에 있으면서 ‘나는 육체적으로 괴로운 상태에 있다.’라고 꿰뚫어 안다. 그러나 그는 ‘육체적 괴로움을 일으킬 감각접촉이 소멸하면 바로 이 육체적 괴로움을 일이킬 감각접촉이 소멸하면 바로 이 육체적 괴로움을 일으킬 [212] 감각접촉을 반연하여 생긴 육체적 괴로움의 기능도 소멸하고 고요해진다.’라고 꿰뚫어 안다.
6. “비구들이여, 정신적 즐거움을 일으킬 감각접촉을 반연하여 정신적 즐거움의 기능이 일어난다. 그는 정신적으로 즐거운 상태에 있으면서 ‘나는 정신적으로 즐거운 상태에 있다.’라고 꿰뚫어 안다. 그러나 그는 ‘정신적 즐거움을 일으킬 감각접촉이 소멸하면 바로 이 정신적 즐거움을 일으킬 감각접촉을 반연하여 생긴 정신적 즐거움의 기능도 소멸하고 고요해진다.’라고 꿰뚫어 안다.”
7. “비구들이여, 정신적으로 일으킬 감각접촉을 반연하여 정신적 괴로움의 기능이 일어난다. 그는 정신적으로 괴로운 상태에 있으면서 ‘나는 정신적으로 괴로운 상태에 있다.’라고 꿰뚫어 안다. 그러나 그는 ‘정신적 괴로움을 일으킬 감각접촉이 소멸하면 바로 이 정신적 괴로움을 일으킬 감각접촉을 반연하여 생긴 정신적 괴로움의 기능도 소멸하고 고요해진다.’라고 꿰뚫어 안다.”
8. “비구들이여, 평온을 일으킬 감각접촉을 반연하여 평온의 기능이 일어난다. 그는 평온한 상태에 있으면서 ‘나는 평온한 상태에 있다.’라고 꿰뚫어 안다. 그러나 그는 ‘평온을 일으킬 감각접촉이 소멸하면 바로 이 평온을 일으킬 감각접촉을 반연하여 생긴 평온의 기능도 소멸화고 고요해진다.’라고 꿰뚫어 안다.”
9.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두 개의 나무토막을 맞대어 비비고 마찰하면 열이 생기고 불이 붙지만 이러한 두 개의 나무토막을 따로 떼어서 놓아두면 거기서 생긴 열도 꺼지고 가라앉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육체적 즐거음을 일으킬 ∙∙∙ [213] ∙∙∙ 육체적 괴로움을 일으킬 ∙∙∙ 정신적 즐거움을 일으킬 ∙∙∙ 정신적 괴로움을 일으킬 ∙∙∙ 평온을 일으킬 감각접촉을 반연하여 평온의 기능이 일어난다. 그는 평온한 상태에 있으면서 ‘나는 평온한 상태에 있다.’라고 꿰뚫어 안다. 그러나 그는 ‘평온을 일으킬 감각접촉이 소멸하면 바로 이 평온을 일으킬 감각접촉을 반연하여 생긴 평온의 기능도 소멸하고 고요해진다.’라고 꿰뚫어 안다.”
붓다사 사낭 찌랑 띳타뚜(3회)
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불법이라 불리우는 법과율의 가르침이
오랜세월 훼손없이 존속하여 머무소서.
Sādhu! Sādhu! Sādhu!
사~두! 사~두! 사~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