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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윳따니까야

제5권 이례적인 순서 경(S48:40)439)

작성자sucitta여의주|작성시간24.03.15|조회수5 목록 댓글 0

나모- 땃사 바가와또 – 아라하또- 삼마-삼붓닷사(3회)
Namotassa bhagavato arahato samm
āsambuddhassa
 

제5권 수행를 위주로 한 가르침  
Mah
ā - vagga
 
제48 주제

기능[根] 상윳따(S48)

lndriya - saṁyutta

                     

제4장 즐거움의 기능

Sukhindriya – vagga

 

이례적인 순서 경(S48:40)439)

Uppaṭipāṭika – sutta

 

3.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기능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육체적 즐거움의 기능, 육체적 괴로움의 기능, 정신적 즐거움의 기능, 정신적 괴로움의 기능, 평온의 기능이다.”

 

(ⅰ) 육체적 괴로움의 기능

 

4.비구들이여, 여기 비구가 방일하지 않고 근면하고 스스로를 독려하며 머물 때 육체적 괴로움의 기능이 일어난다. 그는 이렇게 꿰뚫어 안다.

 ‘나에게는 육체적 괴로움의 기능이 일어났다. 이것은 분명 근거가 있고 이유가 있고 형성됨이 있고 조건이 있다.440) 근거 없이 이유 없이 형성됨 없이 조건 없이 육체적 괴로움의 기능이 일어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라고

 그는 육체적 괴로음의 기능을 꿰뚫어 알고 육체적 괴로움의 기능의 일어남도 꿰뚫어 알고 육체적 괴로움의 기능의 소멸도 꿰뚫어 안다, 그는 일어난 육체적 괴로움의 기능이 어디서 남김없이 소멸하는지, 그것도 꿰뚫어 안다.

 그러면 일어난 육체적 괴로움의 기능은 어디서 남김없이 소멸하는가?441)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감각적 욕망들을 완전히 떨쳐버리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떨쳐버린 뒤, 일으킨 생각[尋]과 지속적인 고찰[伺]이 있고, 떨쳐버렸음에서 생긴 희열[喜]과 행복[樂]이 있는 초선(初禪)에 들어 머문다. 일어난 육체적 괴로움의 기능은 여기서 남김없이 소멸한다.442)

 비구들이여, 이를 일러 ‘비구는 육체적 괴로움의 소멸을 완전히 이해했다. 그는 이러한 상태로 마음을 향하게 했다.’443)라고 한다.”

 ‘

(ⅱ) 정신적 괴로움의 기능

 

5.비구들이여, 여기 비구가 방일하지 않고 근면하고 스스로를 독려하며 머물 때 정신적 괴로움의 기능이 일어난다. [214] 그는 이렇게 꿰뚫어 안다.

 ‘나에게는 정신적 괴로움의 기능이 있다. 이것은 분명 근거가 있고 이유가 있고 형성됨이 있고 조건이 있다. 근거 없이 이유 없이 형성됨 없이 조건 없이 정신적 괴로움의 기능이 일어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라고.

 그는 정신적 괴로움의 기능을 꿰뚫어 알고 정신적 괴로움의 기능의 일어남도 꿰뚫어 알고 정신적 괴로움의 기능의 소멸도 꿰뚫어 안다. 그는 일어난 정신적 괴로움의 기능이 어디서 남김없이 소멸하는지, 그것도 꿰뚫어 안다.

 그러면 일어난 정신적 괴로움의 기능은 어디서 남김없이 소멸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일으킨 생각과 지속적인 고찰을 가라앉혔기 때문에 [더 이상 존재하지 않으며], 자기 내면의 것이고, 확신이 있으며, 마음이 단일한 상태이고, 일으킨 생각과 지속적인 고찰은 없고, 삼매에서 생긴 희열과 행복이 있는 제2선(二禪)에 들어 머문다. 일어난 정신적 괴로움의 기능은 여기서 남김없이 소멸한다.444)

 비구들이여, 이를 일러 ‘비구는 정신적 괴로움의 소멸을 완전히 이해했다. 그는 이러한 생태로 마음을 향하게 했다.’라고 한다.”

 

(ⅲ) 육체적 즐거움의 기능

        

6.비구들이여, 여기 비구가 방일하지 않고 근면하고 스스로를 독려하며 머물 때 육체적 즐거움의 기능이 일어난다. 그는 이렇게 꿰뚫어 안다.

 ‘나에게는 육체적 즐거움의 기능이 일어났다. 이것은 분명 근거가 있고 이유가 있고 형성됨이 있고 조건이 있다. 근거 없이 이유 없이 형성됨 없이 조건 없이 육체적 즐거움의 기능이 일어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라고.

 그는 육체적 즐거움의 기능을 꿰뚫어 알고 육체적 즐거움의 기능의 일어남도 꿰뚫어 알고 육체적 즐거움의 기능의 소멸도 꿰뚫어 안다. 그는 일어난 육체적 즐거움의 기능이 어디서 남김없이 소멸하는지, 그것도 꿰뚫어 안다.

 그러면 일어난 육체적 즐거움의 기능은 어디서 남김없이 소멸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희열이 빛바랬기 때문에 평온하게 머문다. 마음챙기고 알아차리며 몸으로 행복을 경험하고 또한 이 [禪 때문에] ‘평온하고 마음챙기며 행복하게 머문다.’고 성자들이 묘사하는 제3선(三禪)에 들어 머문다. 일어난 육체적 즐거움의 기능은 여기서 남김없이 소멸한다.”

 비구들이여, 이를 일러 ‘비구는 육체적 즐거움의 소멸을 완전히 이해했다. 그는 이러한 상태로 마음을 향하게 했다.’라고 한다.”

 

(ⅳ) 정신적 즐거움의 기능

 

7.비구들이여, [215] 여기 비구가 방일하지 않고 근면하고 스스로를 독려하며 머물 때 정신적 즐거움의 기능이 일어난다. 그는 이렇게 꿰뚫어 안다.

 ‘나에게는 정신적 즐거움의 기능이 일어났다. 이것은 분명 근기가 있고 이유가 있고 형성됨이 있고 조건이 있다. 근거 없이 이유 없이 형성됨 없이 조건 없이 정신적 즐거움이의 기능이 일어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라고.

 그는 정신적 즐거움의 기능을 꿰뚫어 알고 정신적 즐거움의 기능의 일어남도 꿰뚫어 알고 정신적 즐거움의 기능이 소멸도 꿰뚫어 안다. 그는 일어난 정신적 즐거움의 기능이 어디서 남김없이 소멸하는지, 그것도 꿰뚫어 안다.

 그러면 일어난 정신적 즐거움의 기능은 어디서 남김없이 소멸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행복도 버리고 괴로움도 버리고, 아울러 그 이전에 이미 기쁨과 슬픔이 소멸되었으므로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으며, 평온으로 인해 마음챙김이 청정한[捨念淸淨] 제4선(四禪)에 들어 머문다. 일어난 정신적 즐거움의 기능은 여기서 남김없이 소멸한다.446)

 비구들이여, 이를 일러 ‘비구는 정신적 즐거움의 소멸을 완전히 이해했다. 그는 이러한 상태로 마음을 향하게 했다.’라고 한다.”

 

(ⅴ) 평온의 기능

 

8.비구들이여, 여기 비구가 방일하지 않고 근면하고 스스로를 독려하며 머물 때 평온의 기능이 일어안다. 그는 이렇게 꿰뚫어 안다.

 ‘나에게는 평온의 기능이 일어났다. 이것은 분명 근거가 있고 이유가 있고 형성됨이 있고 조건이 있다. 근거 없이 이유 없이 형성됨 없이 조건 없이 평온의 기능이 일어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라고.

 그는 평온의 기능을 꿰뚫어 알고 평온의 기능의 일어남도 꿰뚫어 알고 평온의 기능의 소멸도 꿰
뚫어 안다. 그는 일어난 평온의 기능이 어디서 남김없이 소멸하는지, 그것도 꿰뚫어 안다.

 그러면 일어난 평온의 기능은 어디서 남김없이 소멸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일체 비상비비상처를 완전히 초월하여 상수멸(想受滅, 인식과 느낌의 그침)에 들어 머문다. 여기서 일어난 평온의 기능은 남김없이 소멸한다.

 비구들이여, 이를 일러 ‘비구는 평온의 소멸을 [216] 완전히 이해했다. 그는 이러한 상태로 마음을 향하게 했다.’라고 한다.”

 

제4장 즐거움의 기능 품이 끝났다.

 

네 번째 품에 포함된 경들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①  간단한 설명 ② 예류자 ③ 아라한

두 가지 ④~⑤ 사문 ∙ 바라문

세 가지 ⑥~⑧ 분석

⑨ 나무토막 비유 ⑩ 이례적인 순서이다.

 

 

 

 

붓다사 사낭 찌랑 띳타뚜(3회)
buddhas
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불법이라 불리우는 법과율의 가르침이                            
오랜세월 훼손없이 존속하여 머무소서.
              
S
ādhu! Sādhu! Sādhu!
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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