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상윳따니까야

제5권 아빠나 경(s8:50)

작성자sucitta여의주|작성시간24.03.19|조회수4 목록 댓글 1

나모- 땃사 바가와또 – 아라하또- 삼마-삼붓닷사(3회)
Namotassa bhagavato arahato samm
āsambuddhassa
 

제5권 수행를 위주로 한 가르침  
Mah
ā - vagga
 
제48 주제

기능[根] 상윳따(S48)

lndriya - saṁyutta

                     

제5장 늙음 품

Jarā – vagga

        

아빠나 경(s8:50)

Āpaṇa – sutta

 

1. 이와 가나는 들었다. 한때 세존께서는 앙가에서 아빠나라는 앙가들의 성읍에 머무셨다.463)

 

2. 거기서 세존께서는 사리뿟따 존자를 불러서 말씀하셨다.

 

3. 사리뿟따여, 여래에 전일(專一)하면서도 지극히 청정한 믿음을 가지고 있는 성스러운 제자가 여래나 여래의 교볍에 대해서 의혹을 가지거나 의심을 하겠는가?”

 
세존이시여, 여래에 전일하면서도 지극히 청정한 믿음을 가지고 있는 성스러운 제자는 여래나 여래의 교법에 대해서 의혹을 가지거나 의심을 하지 않습니다.

세존이시여, 참으로 믿음을 가진 성스러운 제자에게는 ‘그는 열심히 정진하며 머물 것이다.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버리고 유익한 법[善法]들을 구족하기 위해서 굳세고 크게 분발하며 유익한 법들에 대한 임무를 내팽개치지 않을 것이다.’라는 것이 예상됩니다. 세존이시여, 그의 이러한 정진이 바로 그가 가진 정진의 기능입니다.”

 

4. 세존이시여, 참으로 믿음을 가졌고 열심히 정진하는 성스러운 제자에게는 ‘그는 마음챙기는 자이다. 그는 최상의 마음챙김과 슬기로움을 구족하여 오래 전에 행하고 오래 전에 말한 것일지라도 모두 기억하고 생각해낸다.’라는 것이 예상됩니다. 세존이시여, 그의 이러한 마음챙김이 바로 그가 가진 마음챙김의 기능입니다.”

 

5. 세존이시여, 참으로 믿음을 가졌고 열심히 정진하고 마음챙김을 성스러운 제자에게는 ‘그는 철저한 버림을 대상으로 삼아 삼매를 얻고 마음이 한 끝에 집중됨[心一境性]을 얻을 것이다.’라는 것이 예상됩니다. 세존이시여, 그의 이러한 삼매가 바로 그가 가진 삼매의 기능입니다.”

 

6. 세존이시여, 참으로 믿음을 가졌고 열심히 정진하고 마음챙김을 확립했으며 [226] 마음이 삼매에 든 성스러운 제자에게는 ‘그 시작을 알지 못하는 것이 바로 윤회이다. 중생들은 무명에 덮이고 갈애에 묶여서 치달리고 윤회하기 때문에 [윤회의] 처음 시작점은 결코 식별되지 못한다. 그러나 암흑 덩어리인 무명을 남김없이 빛바래어 소멸하면 이것은 평화로운 경지요 이것은 숭고한 경지이니 이것은 모든 형성된 것들의 가라앉음이요, 모든 재생의 근거를 놓아버림이요, 갈애의 멸진이요, 탐욕이 빛바램이요, 소멸이요, 열반이다.’라고 꿰뜷어 알게 될 것이라는 것이 예상됩니다. 세존이시여, 그의 이러한 통찰지가 바로 그가 가진 통찰지의 기능입니다.”

 

7. “세존이시여, 믿음을 가진[信] 성스러운 제자는 이와 같이 계속해서 노력하고[精進] 이와 같이 계속해서 마음챙기고[念] 이와 같이 계속해서 삼매에 들고[定] 이와 같이 계속해서 꿰뚫어 안 뒤[慧], ‘나는 이러한 법들을 전에는 단지 듣기만 하였다. 그러나 이제 나는 이것을 몸으로 직접 체득하여 머물고 그리고 통찰지로 꿰뚫어서 본다.’464)라는 이러한 지극히 청정한 믿음을 가집니다. 세존이시여, 그의 이러한 믿음이 바로 그가 가진 믿음의 기능입니다.’465)

 

8. 장하고 장하구나, 사리뿟따여, 사리뿟따여, 여래에 전일하면서도 지극히 청정한 믿음을 가지고 있는 성스러운 제자는 여래나 여래의 교법에 대해서 의혹을 가지고 있는 성스러운 제자는 여래나 여래의 교법에 대해서 의혹을 가지거나 의심을 하지 않는다.

 사리뿟따여, 참으로 믿음을 가진 성스러운 제자에게는 ‘그는 열심히 정진하며 머물 것이다.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버리고 유익한 법[善法]들을 구족하기 위해서 굳세고 분투하며 유익한 법들에 대한 임무를 내팽개치지 않을 것이다.’라는 것이 예상된다. 사리뿟따여, 그의 이러한 정진이 바로 그가 가진 정진의 기능이다. ∙∙∙

 사리뿟따여, 믿음을 가진 성스러운 제자는 이와 같이 계속해서 노력하고 이와 같이 계속해서 마음챙기고 이와 같이 계속해서 삼매에 들고 이와 같이 계속해서 꿰뚫어 안 뒤, ‘나는 이러한 법들을 전에는 단지 듣기만 하였다. [227] 그러나 이제 나는 이것을 몸으로 직접 체득하여 머물고 통찰지로 꿰뚫어서 본다.’라는 이러한 지극히 청정한 믿음을 가진다. 사리뿟따여, 그의 이러한 믿음이 바로 그가 가진 믿음의 기능이다.”

 

제5장 늙음 품이 끝났다.

 

다섯 번째 품에 포함된 경들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① 늙기 마련임 ② 운나바 바라문 ③ 사께따

④ 동 꼿타까, 네 가지 ⑤~⑧ 동쪽 원림

⑨ 삔돌라 ⑩ 아빠나 — 이러한 열 가지이다.

 

붓다사 사낭 찌랑 띳타뚜(3회)
buddhas
āsana  cira tiṭṭhatu)
불법이라 불리우는 법과율의 가르침이                            
오랜세월 훼손없이 존속하여 머무소서.
              
S
ādhu! Sādhu! Sādhu!
사~두! 사~두! 사~두!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원각 | 작성시간 24.03.28 사~두!
    사~두!
    사~두!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