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모- 땃사 바가와또 – 아라하또- 삼마-삼붓닷사(3회)
Namotassa bhagavato arahato sammāsambuddhassa
제6권 진리를 위주로 한 가르침
Mahā – vagga2
제51 주제
성취수단[如意足] 상윳따(S51)
Iddhipāda - saṁyutta
제2장 녹자목 강당을 흔듦 품
Pāsādakampanala - vagga
열의를 주로 한 삼매 경(51:13)
Chandamādhi – sutta
3. “비구들이여, 만일 비구가 여의52)를 의지하여 삼매를 얻고 마음이 한 끝에 집중됨[一心境性]을 얻으면 이를 일러 열의를 주로 한 삼매라 한다.
그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생기게 하고 정진하고 힘을 내고 마음을 다잡고 애를 쓴다.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하여 열의를 생기게 하고 정진하고 힘을 내고 마음을 다잡고 애를 쓴다.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하여 열의를 생기게 하고 정진하고 힘을내고 마음을 다잡고 애를 쓴다.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생기게 하고 정진하고 힘을 내고 마음을 다잡고 애를 쓴다.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생기게 하고 정진하고 힘을 내고 마음을 다잡고 애를 쓴다. 이를 일러 노력의 의도적 행위[行]53)라 한다.
비구들이여, 이처럼 이러한 열의와 이러한 열의를 주로 한 삼매와 이러한 노력의 의도적 행위라고 해서 열의를 [주로 한] 삼매와 노력의 의도적 행위[行]를 갖춘 성위수단이라 한다.”
4. “비구들이여, 만일 비구가 정진을 의지하여 삼매를 얻고 마음이 한 끝에 집중됨[心一境性]을 얻으면 이를 일러 정진을 주로 한 삼매라 한다.
그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생기게 하고 정진하고 힘을 내고 마음을 다잡고 애르ㅡㄹ 쓴다. 이를 일러 노력의 의도적 행위[行]라 한다.
비구들이여, 이처럼 이러한 정진과 이러한 정진을 주로 한 삼매와 이러한 노력의 의도적 행위라고 해서 정진을 [주로 한] 삼매와 노력의 의도적 행위[行]를 갖춘 성취수단이라 한다.”
5. “비구들이여ㅡ [269] 만일 비구가 마음54)을 의지하여 삼매를 얻고 마음이 한 끝에 집중됨[心一境 性]을 얻으면 이를 일러 마음을 주로 한 삼매라 한다.
그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정진하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생기게 하고 정진하고 힘을 내고 마음을 다잡고 애를 쓴다. 이를 일러 노력의 의도적 행위[行]라 한다.
비구들이여, 이처럼 이러한 마음과 이러한 마음을 주로 한 삼매와 이러한 노력의 의도적 행위라고 해서 마음을 [주로 한] 삼매와 노력의 의도적 행위[行]를 갖춘 성취수단이라 한다.”
6. “비구들이여, 만일 비구가 검증55)을 의지하여 삼매를 얻고 마음이 한 끝에 집중[心一境性]을 얻으면 이를 일러 검증을 주로 한 삼매라 한다.
그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생기게 하고 정진하고 힘을 내고 마음을 다잡고 애를 쓴다. 이를 일러 노력의 의도적 행위[行]라 한다.
비구들이여, 이처럼 이러한 검증과 이러한 검증을 주로 한 삼매와 이러한 노력의 의도적 행위라고 해서 검증을 [주로 한] 삼매와 노력의 의도적 행위[行]를 갖춘 성취수단이라 한다.”56)
붓다사 사낭 찌랑 띳타뚜(3회)
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불법이라 불리우는 법과율의 가르침이
오랜세월 훼손없이 존속하여 머무소서.
Sādhu! Sādhu! Sādhu!
사~두! 사~두! 사~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