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모- 땃사 바가와또 – 아라하또- 삼마-삼붓닷사(3회)
Namotassa bhagavato arahato sammāsambuddhassa
제6권 진리를 위주로 한 가르침
Mahā – vagga2
제51 주제
성취수단[如意足] 상윳따(S51)
Iddhipāda - saṁyutta
제3장 철환(鐵丸) 품
Ayogula - vagga
아난다 경1(S51:27)
Ānanda– sutta
2. 그때 아난다 존자가 세존께 다가갔다. 가서는 세존께 절을 올리고 한 곁에 앉았다. 한 곁에 앉은 아난다 존자는 세존께 이렇게 여쭈었다.
3. “세존이시여, [286] 어떤 것이 신통이고 어떤 것이 [신통의] 성취수단이고 어떤 것이 성취수단을 닦음이고 어떤 것이 성취수단을 닦음으로 인도하는 도닦음입니까?”
4. “아난다여, 여기 비구는 여러 가지 신통변화를 나툰다. 하나인 채 여럿이 되기도 하고 ∙∙∙ 심지어는 저 멀리 범천의 세상에까지도 몸의 자유자재함을 발한다.[神足通]
아난다여, 이를 일러 신통이라 한다.”
5. “아난다여, 그러면 어떤 것이 [신통력] 성취수단인가?
아난다여, 신통을 얻고 신통을 성취하도록 하는 도와 도닦음이 있다.
아난다여, 이를 일러 [신통의] 성취수단이라 한다.”
6. “아난다여, 그러면 어떤 것이 성취수단을 닦음인가?
아난다여, 여기 비구는 열의를 [주로 한] 삼매와 ∙∙∙ 정진을 [주로 한] 삼매와 ∙∙∙ 마음을 [주로 한] 삼매와 ∙∙∙ 검증을 [주로 한] 삼매와 노력의 의도적 행위를 갖춘 성취수단을 닦는다.”
아난다여, 이를 일러 성취수단을 닦음이라 한다.”
7. “아난다여, 그러면 어떤 것이 성취수단을 닦음으로 인도하는 도닦음인가?
그것은 바로 이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八支聖道]이니, 그것은 바른 경해, 바른 상류,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챙김, 바른 삼매이다.
아난다여, 이를 일러 성취수단을 닦음으로 인도하는 도닦음이라 한다.”
붓다사 사낭 찌랑 띳타뚜(3회)
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불법이라 불리우는 법과율의 가르침이
오랜세월 훼손없이 존속하여 머무소서.
Sādhu! Sādhu! Sādhu!
사~두! 사~두! 사~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