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모- 땃사 바가와또 – 아라하또- 삼마-삼붓닷사(3회)
Namotassa bhagavato arahato sammāsambuddhassa
제6권 진리를 위주로 한 가르침
Mahā – vagga2
제52 주제
아누룻다 상윳따(S52)
Aruruddha - saṁyutta
제2장 두 번째 품
Dutiya - vagga
천겁 경(S52:11)
Kappasahassa – sutta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때 아누룻다 존자는 사왓티에서 제따 숲의 아나타삔디까 원림(급고독원)에 머물렀다.
2. 그때 많은 비구들이 아누룻다 존자에게 다가갔다. 가서는 아누룻다 존자와 함께 환담을 나누었다. 유쾌하고 기억할 만한 이야기로 서로 담소를 하고서 한 곁에 앉았다. 한 곁에 앉은 비구들은 아누룻다 존자에게 이렇게 말했다.
3. “아누룻다 존자는 어떤 법들을 닦고 많이 [공부]지어서 크나큰 최상의 지혜를 얻었습니까?”
“도반들이여, 나는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닦고 많이 [공부]지어서 크나큰 최상의 지혜를 얻었습니다. 무엇이 넷인가?
도반들이여, 여기 나는 몸에서 몸을 관찰하며 머뭅니다. 세상에 대한 욕심과 싫어하는 마음을 버리면서 근면하게, 분명히 알아차리고 마음챙기면서 머뭅니다. ∙∙∙ 느낌에서 ∙∙∙ 마음에서 ∙∙∙ 법에서 법을 관찰하며 머뭅니다. 세상에 대한 욕심과 싫어하는 마음을 버리면서 근면하게, 분명히 알아차리고 마음챙기면서 머뭅니다.
도반이여, 이러한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닦고 많이 [공부]지어서 크나큰 최상의 지혜를 얻었습니다.”
4. “도반들이여, 그리고 나는 이러한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닦고 많이 [공부]니었기 때문에 천 겁ㅇㄹ 기억합니다.”
신통변화 경(S52:12)
Iddhividha –sutta
4. “도반들이여, 그리고 나는 이러한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닦고 많이 [공부]지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신통변화를 나툽니다. 하나인 채 여럿이 되기도 하고 ∙∙∙ 심지어는 저 멀리 범천의 세상에까지도 몸의 자유자재함을 발합니다.[神足通]
신성한 귀[天耳] 경(S52:13)
Dibbasota –sutta
4. “도반들이여, [304] 그리고 나는 인간의 능력을 넘어선 청정하고 신성한 귀의 요소로 천상이나 인간의 소리 둘 다를 멀든 가깝든 간에 다 듣습니다.[天耳通]
마음에 대해서 경(s52:14)
Cetopariya –sutta
4. “도반들이여, 그리고 나는 이러한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닦고 많이 [공부]지었기 때문에 내 마음으로 다른 중생들과 다른 인간들의 마음을 꿰뚫어 압니다. 탐욕이 있는 마음은 탐욕이 있는 마음이라고 꿰뚫어 알고 ∙∙∙ 해탈하지 않은 마음은 해탈하지 않은 마음이라고 꿰뚫어 압니다.[他心通]”
원인 경(S52:15)
Thāna –sutta
4. “도반들이여, 그리고 나는 이러한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닦고 많이 [공부]지었기 때문에 원인93)을 원인이라고, 원인이 아닌 것을 원인이 아닌 것이라고,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압니다.”94)
행한 업 경(S52:16)
Kammasamādāna –sutta
4. “도반들이여, 그리고 나는 이러한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닦고 많이 [공부]지었기 때문에 과거와 미래와 현재에 행한 업95)의 과보를 조건과 원인과 함께96)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압니다.”
모든 행처로 인도함 경(S52:17)
Sabbatthagāmini – sutta
4. “도반들이여, 그리고 나는 이러한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닦고 많이 [공부]지었기 때문에 모든 행처로 인도하는 길97)을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압니다.”
여러 요소 경(S52:18)
Nānādhātu – sutta
4. “도반들이여, 그리고 나는 이러한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닦고 많이 [공부]지었기 때문에 여러 요소[界]를 가졌고 다양한 요소를 가진 세상98)을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압니다.”
다양한 성향 경(S52:19)
NānādhIimutti - sutta
4. “도반들이여, [305] 그리고 나는 이러한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닦고 많이 [공부]지었기 때문에 중생들의 다양한 성향99)을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압니다.”
기능의 한계 경(S52:20)
Indriyaparopariyatti – sutta
4. “도반들이여, 그리고 나는 이러한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닦고 많이 [공부]지었기 때문에 다른 중생들과 다른 인간들의 [믿음 등의] 기능[根]의 한계100)를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압니다.”
선(禪) 등 경(s52:21)
Jhānādi – sutta
4. “도반들이여, 그리고 나는 이러한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닦고 많이 [공부]지었기 때문에 禪과 해탈과 삼매와 증득[等至]101)의 오염과 깨끗함과 출정102)을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압니다.”
전생의 삶 경(S52:22)
Pubbenivāsa –sutta
4. “도반들이여, 그리고 나는 이러한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닦고 많이 [공부]지었기 때문에 수많은 전생의 갖가지 삶들을 기억합니다. ∙∙∙ 이처럼 한량없는 전생의 갖가지 모습들을 그 특색과 더불어 상세하게 기억해냅니다.[宿命通]”
신성한 눈 경(S52:23)
Dibbacakkhu –sutta
4.”도반들이여, 그리고 나는 이러한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닦고 많이 [공부]지었기 때문에 청정하고 인간을 넘어선 신성한 눈으로 ∙∙∙ 그 업에 따라가는 것을 꿰뚫어 압니다.[天眼通]”
번뇌의 멸진 경(S52:24)
Āsavakkhaya-sutta
4. “도반들이여, 그리고 나는 이러한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닦고 많이 [공부]지었기 때문에 모든 번뇌가 다하여 아무 번뇌가 없는 마음의 해탈[心解脫]과 통찰지를 통한 해탈[慧解脫]을 [306] 바로 지금 ∙ 여기에서 스스로 최상의 지혜로 실현하고 구족하여 머뭅니다.[漏盡通]”103)
제2장 두 번째 품이 끝났다.
붓다사 사낭 찌랑 띳타뚜(3회)
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불법이라 불리우는 법과율의 가르침이
오랜세월 훼손없이 존속하여 머무소서.
Sādhu! Sādhu! Sādhu!
사~두! 사~두! 사~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