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모- 땃사 바가와또 – 아라하또- 삼마-삼붓닷사(3회)
Namotassa bhagavato arahato sammāsambuddhassa
제6권 진리를 위주로 한 가르침
Mahā – vagga2
제54 주제
들숨날숨 상윳따
Ānāpāna - saṁyutta
제1장 하나의 법 품
Ekadhamma - vagga
하나의 법 경 (S54:1)
Ekadhamma - sutta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311] 한때 세존께서는 사왓티에서 제따 숲의 아나타삔디까 원림(급고독원)에 머무셨다.
2. 거기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을 불러서 말씀하셨다.
3. “비구들이여, 하나의 법을 닦고 많이 [공부]지으면 큰 결실이 있고 큰 이익이 있다. 무엇이 하나의 법인가?
들숨날숨에 대한 마음챙김이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들숨날숨에 대한 마음챙김을 어떻게 닦고 많이 [공부]지으면 큰 결실이 있고 큰 이익이 있는가?”
4.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숲 속에 가거나 나무 아래에 가거나 빈방에 가거나 하여 가부좌를 틀고 상체를 곧추 세우고 전면에 마음챙김을 확립하여105) 앉는다. 그는 오로지 마음챙기면서 숨을 들이 쉬고 오로지 마음챙기면서 숨을 내쉰다.”107)
5. “① 길게 들이쉬면서는 ‘길게 들이쉰다.’고 꿰뚫어 알고, 길게 내쉬면서는 ‘길게 내쉰다.’고 꿰뚫어 안다. ② 짧게 들이쉬면서는 ‘짧게 들이쉰다.’고 꿰뚫어 알고, 짧게 내쉬면서는 ‘짧게 내쉰다.’고 꿰뚫어 안다. ③ ‘온 몸을 경험하면서 들이쉬리라.’며 공부짓고, ‘온몸을 경험하면서 내쉬리라.’며 공부짓는다.108) ④ ‘몸의 작용[身行]109)을 편안히 하면서 들이쉬리라.’며 공부짓고, ‘몸의 작용을 편안히 하면서 내쉬리라.’며 공부짓는다.” [312]
6. “⑤ ‘희열을 경험하면서110) 들이쉬리라.’며 공부짓고, ‘희열을 경험하면서 내쉬리라.’며 공부짓는다. ⑥ ‘행복을 경험하면서111) 들이쉬리라.’며 공부짓고, ‘행복을 경험하면서 내쉬리라.’며 공부짓는다. ⑦ ‘마음의 작용[心行]112)을 경험하면서 들이쉬리라.’며 공부짓고, ‘마음의 작용을 편안히 하면서 들이쉬리라.’며 공부짓고, ‘마음의 작용을 편안히 하면서 내쉬리라.’며 공부짓는다.”
7. “⑨ ‘마음을 경험하면서113) 들이쉬리라.’며 공부짓고, ‘마음을 경험하면서 내쉬리라.’며 공부짓는다. ⑩ ‘마음을 기쁘게 하면서114) 들이쉬리라.’며 공부짓고, ‘마음을 기쁘게 하면서 내쉬리라.’며 공부짓는다. ⑪ ‘마음을 집중하면서115) 들이쉬리라.’며 공부짓고, ‘마음을 집중하면서 내쉬리라.’며 공부짓는다. ⑫ ‘마음을 해탈하게 하면서116) 들이쉬리라.’며 공부짓고, ‘마음을 해탈하게 하면서 내쉬리라.’며 공부짓는다.”
8. “⑬ ‘무상을 관찰하면서117) 들이쉬리라.’며 공부짓고, ‘무상을 관찰하면서 내쉬리라.’며 공부짓는다. ⑭ ‘탐욕이 빛바램을 관찰하면서118) 들이쉬리라.’며 공부짓고, ‘탐욕이 빛바램을 관찰하면서 내쉬리라.’며 공부짓는다. ⑮ ‘소멸을 관찰하면서 들이쉬리라.’며 공부짓고, ‘소멸을 관찰하면서 내쉬리라.’며 공부짓는다. (16)’놓아버림119)을 관찰하면서 들이쉬리라.’며 ‘놓아버림을 관찰하면서 내쉬리라.’며 공부짓는다.”120)
9. “비구들이여, 들숨날숨에 대한 마음챙김을 이와 같이 닦고 이와 같이 많이 [공부]지으면 큰 결실이 있고 큰 이익이 있다.”
붓다사 사낭 찌랑 띳타뚜(3회)
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불법이라 불리우는 법과율의 가르침이
오랜세월 훼손없이 존속하여 머무소서.
Sādhu! Sādhu! Sādhu!
사~두! 사~두! 사~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