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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윳따니까야

제6권 사라까니 경1(S55:24)

작성자sucitta여의주|작성시간24.07.16|조회수0 목록 댓글 0

나모- 땃사 바가와또 – 아라하또- 삼마-삼붓닷사(3회)
Namotassa bhagavato arahato samm
āsambuddhassa
 

제6권 진리를 위주로 한 가르침  
Mah
ā – vagga
 
제55 주제

예류 상윳따

Sotāpatti - saṁyutta     

                     

제3장 사라까니 품

Sarakāni - vagga

 

사라까니 경1(S55:24)

Sarakāni  – sutta

 

1. <삭까의 까삘라왓투의 니그로다 원림에서> [375]

 

2. 그 무릅 삭까 사람 사라까니197)가 임종을 하였다. 세존께서는 그가 흐름에 든 자[預流者]여서 [악취에] 떨어지지 않는 법을 가졌고 [해탈이] 확실하며 완전한 깨달음으로 나아간다고 수기하셨다.

 

3. 그러자 거기서 많은 삭까 사람들이 모여들어 흠을 잡고 불평하고 푸념하면서 말했다.

 “경이롭습니다, 존자들이여. 놀랍습니다, 존자들이여. 이제 예류자가 되지 못할 사람이 누가 있겠습니까? 삭까 사람 사라까니가 임종을 하였는데 세존께서는 그가 흐름에 든 자[預流者]여서 [악취에] 떨어지지 않는 법을 가졌고 [해탈이] 확실하며 완전한 깨달음으로 나아간다고 수기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삭까 사람 사라까니는 술꾼이었기 때문에 공부지음과는 거리가 먼 사람이었습니다.”198)

 

4. 그때 삭까 사람 마하나마가 세존을 뵈러 갔다. 가서는 세존께 절을 올리고 한 곁에 앉았다. 한 곁에 앉은 사람 마하나마는 세존께 이렇게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여기 삭까 사람 사라까니가 임종을 하였습니다. ∙∙∙ 그러자 거기서 많은 삭까 사람들이 모여들어 흠을 잡고 불평하고 푸념하면서 말했습니다. ‘∙∙∙ 그런데 삭까 사람 사라까니는 술꾼이었기 때문에 공부지음과는 거리가 먼 사람이었습니다.’라고.”

 

5. “마하나마여, 오랜 세월 부처님과 법과 승가에 귀의한 청신사가 어떻게 파멸처에 떨어졌겠는가? 마하나마여, 바르게 말하는 자가 말하기를 ‘오랜 세월 부처님과 법과 승가에 귀의한 청신사’라고하는 것은 바로 삭까 사람 사라까니를 두고 하는 말하는 것이다. [376] 마하나마여, 삭까 사람 사라까니는 오랜 세월 부처님과 법과 승가에 귀의한 청신사였다. 그런 그가 어떻게 파멸처에 떨어졌겠는가?”

 

6. “마하나마여, 여기 어떤 사람은 ‘이런 [이유로] 그분 세존께서는 아라한[應供]이시며, ∙∙∙ 세존이시다.’라고 부처님께 흔들림 없는 청정한 믿음을 지닙니다. ‘법은 세존에 의해서 잘 설해졌고, ∙∙∙ 지자들이 각자 알아야 하는 것이다.’라고 법에 흔들림 없는 청정한 믿음을 지닌다. ‘세존의 제자들의 승가는 잘 도를 닦고, ∙∙∙ 세상의 위없는 복밭[福田]이시다.’라고 승가에 흔들림 없는 청정한 믿음을 지닌다. 그리고 그는 미소 짓는 통찰지와 전광석화와 같은 통찰지199]와 해탈을 구족하였다.

 그는 모든 번뇌가 다하여 아무 번뇌가 없는 마음의 해탈[心解脫]과 통찰지를 통한[慧解脫]을 바로 지금 ∙ 여기에서 스스로 최상의 지혜로 실현하고 구족하여 머문다.

 마하나마여, 이러한 지옥에서 완전히 벗어나고, 축생의 모태에서 완전히 벗어나고, 아귀게에서 완전히 벗어나고, 처참한 곳[苦界], 불행한 곳[惡處], 파멸처에서 완전히 벗어난다.”200)

 

7. “마하나마여, 여기 어떤 사람은 ‘이런 [이유로] 그분 세존께서는 [應供]이시며, ∙∙∙ 세존이시다.’라고 부처님께 흔들림 없는 청정한 믿음을 지닌다. ∙∙∙ 법에 흔들림 없는 청정한 믿음을 지닌다. ∙∙∙ 승가에 흔들림 없는 청정한 믿음을 지닌다. 그는 미소짓는 통찰지와 전광석화와 같은 통찰지는 구족하였지만 해탈은 구족하지 못했다.

 그는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족쇄를 완전히 없애고 [정거천에] 화생하여 그곳에서 완전히 열반에 들어 그 세계로부터 다시 돌아오지 않는 법을 얻는다.[不還者]

 마하나마여, 이러한 인간은 지옥에서 완전히 벗어나고, 축생의 모태에서 완전히 벗어나고, 아귀게에서 완전히 벗어나고, 처참한 곳[苦界], 불행한 곳[惡處], 파멸처에서 완전히 벗어났다.”

 

8. “마하나마여, 여기 어떤 사람은 ‘이런 [이유로] 그분 세존께서는 아라한[應供]이시며, ∙∙∙ 세존이시다.’라고 부처님께 흔들림 없는 청정한 믿음을 지닌다. ∙∙∙ 법에 흔들림 없는 청정한 믿음을 지닌다. ∙∙∙ 승가에 흔들림 없는 청정한 믿음을 지닌다. 그러나 그는 미소짓는 통찰지와 전광석화와 같은 통찰지도 해탈도 구족하지 못했다.

 그는 세 가지 족쇄를 완전히 없애고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이 엷어져서 한 번만 더 돌아올 자[一來者]가 되어, 한 번만 더 이 세상에 와서 괴로움을 끝낼 것이다.

 마하나마여, 이러한 인간도 지옥에서 완전히 벗어나고,, 축생의 모태에서 완전히 벗어나고, 아귀계에서 완전히 벗어나고, 처참한 곳[苦界], 불행한 곳[惡處], 파멸처에서 완전히 벗어난다.”

 

9. “마하나마여, [377] 여기 어떤 사람은 ‘이런 [이유로] 그분 세존께서는 아라한 [應供]이시며, ∙∙∙ 세존이시다.’라고 부처님께 흔들림 없는 청정한 믿음을 지닌다. ‘법에 흔들림 없는 청정한 믿음을 지닌다. ∙∙∙ 승가에 흔들림 없는 청정한 믿음을 지닌다. 그러나 그는 미소짓는 통찰지도 전광석화와 같은 통찰지도 해탈도 구족하지 못했다.

 그는 흐름에 든 자[預流者]여서 [악취에] 떨어지지 않는 법을 가졌고 [해탈이] 확실하며 완전한 깨달음으로 나아가는 자이다.

 마하나마여, 이러한 인간도 지옥에서 완전히 벗어나고, 축생의 모태에서 완전히 벗어나고, 아귀계에서 완전히 벗어나고, 처참한 곳[苦界], 불행한 곳[惡處], 파멸처에서 완전히 벗어난다.”

 

10. “마하나마여, 여기 어떤 사람은 ‘이런 [이유로] 그분 세존께서는 아라한 [應供]이시며, ∙∙∙ 세존이시다.’라고 부처님께 흔들림 없는 청정한 믿음을 지니지 않는다. ∙∙∙ 법에 흔들림 없는 청정한 믿음을 지니지 않는다. ∙∙∙ 승가에 흔들림 없는 청정한 믿음을 지니지 않는다. 그는 미소짓는 통찰지도 전광석화와 같은 통찰지도 해탈도 구족하지 못했다.

 그렇지만 그에게는 믿음의 기능, 정진의 기능, 마음챙김의 기능, 삼매의 기능, 통찰지의 기능이라는 이런 법들이 있다. 그리고 그는 여래가 설한 법들을 통찰지로 충분히 사색하여201) 이러한 법들을 인정한다.

 마하나마여, 이러한 인간은 지옥에 가지 않고, 축생의 모태에 가지 않고, 아귀계에 가지 않고, 처참한 곳[苦界], 불행한 곳[惡處], 파멸처에 가지 않는다.202)

 

11. “마하나마여, 여기 어떤 사람은 ‘이런 [이유로] 그분 세존께서는 아라한 [應供]이시며, ∙∙∙ 세존이시다.’라고 부처님께 흔들림 없는 청정한 믿음을 지니지 않는다. ∙∙∙ ‘법에 흔들림 없는 청정한 믿음을 지니지 않는다. ∙∙∙ 승가에 흔들림 없는 청정한 믿음을 지니지 않는다. 그러나 그는 미소짓는 통찰지도 전광석화와 같은 통찰지도 해탈도 구족하지 못했다.

 그렇지만 그에게는 믿음의 기능, 정진의 기능, 마음챙김의 기능, 삼매의 기능, 통찰지의 기능이라는 이런 법들이 있다. 그리고 그는 여래에 대해서 깊은 믿음이 있고 깊은 공경이 있다.

 마하나마여, 이러한 인간은 지옥에 가지 않고, 축생의 모태에 가지 않고, 아귀계에 가지 않고, 처참한 곳[苦界], 불행한 곳[惡處], 파멸처에 가지 않는다.

 

12. “마하나마여, 만일 이 큰 실라 나무들토차도 좋은 말과 나쁜 말을 충분하게 이해한다면 나는 이 큰 실라 나무들도 흐름에 든 자[預流者]여서 [악취에] 덜어지지 않는 법을 가졌고 [해탈이] 확실하며 완전한 깨달음으로 나아간다고 수기할 것이다. 그런데 하물며 삭까 사람 사라까나에 대해서는 말해 무엇하겠는가? 마하나마여, 삭까 사람 사라까니는 임종할 때에 공부지음을 성취하였다.”203)

 

 

 

 

붓다사 사낭 찌랑 띳타뚜(3회)
buddhas
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불법이라 불리우는 법과율의 가르침이                            
오랜세월 훼손없이 존속하여 머무소서.
              
S
ādhu! Sādhu! Sādhu!
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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