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모- 땃사 바가와또 – 아라하또- 삼마-삼붓닷사(3회) Namotassa bhagavato arahato sammāsambuddhassa |
제4권 육처를 위주로 한 가르침
Salāyatana - vagga
제35 주제(S35)
육처 상윳따488)
Salāyatana -saṁyutta11)
Ⅳ. 네 번째 50개 경들의 묶음
Catuttha –paññāsa
제 19장 독사 품
Āaīvisa – vagga
류트 비유 경(S35:246)
Vīṇopama – sutta
3. “비구들이여, 어떤 비구에게든 어떤 비구니에게든 눈으로 인식되는 형색들에 대해서 마음으로 욕구나 탐욕이나 성냄이나 어리석음이나 적의가 일어나면323) 바로 그때 [다음과 같이 마음의 고삐를 죄어야 한다. ‘이 길은 두렵고 무시무시하며, 가시밭이고 밀림에 덮여 있으며, 잘못된 길이고 나쁜 길이고 결핍된 도정이나.324] 이 길은 참되지 못한 사람들이 따르며 참된 사람들은 따르지 않는다. 그러므로 그대에게 이 길은 적당하지 않다.’라고 이와 같이 눈으로 인식되는 형색들에 대해서 마음의 고삐를 죄어야 한다.
비구들이여, 어떤 비구에게든 어떤 비구니에게든 귀로 인식되는 소리들에 대해서 ∙∙∙ 코로 인식되는 냄새들에 대해서 ∙∙∙ 혀로 인식되는 맛에 대해서 ∙∙∙ 몸으로 인식되는 감촉들에 대해서 ∙∙∙ 마노로 인식되는 법들에 대해서 마음으로 욕구나 탐욕이나 성냄이나 어리석음이나 적의가 일어나면 바로 그때 [다음과 같이] 마음의 고삐를 죄어야 한다. ‘이 같은 두렵고 무시무시하며, 가시밭이고 밀림에 덮여 있으며, 잘못된 길이고 나쁜 길이고 결핍된 도정이다. 이 길은 참되지 못한 사람들이 따르며 참된 사람들은 따르지 않는다. 그러므로 그대에게 이 길은 적당하지 않다.’라고 이와 같이 마노로 인식되는 법들에 대해서 마음의 고삐를 죄어야 한다.”
4.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곡식이 다 익었는데 밭을 지키는 사람이 방일해 있다고 하자. 그러면 곡식을 좋아하는 황소가 그 밭에 [196] 들어가서 원하는 대로 먹는데 흠뻑 바질 것이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배우지 못한 범부는 여섯 가지 감각접촉의 장소들을 단속하지 않고 다섯 가지의 감각적 욕망에 원하는 대로 흠뻑 빠져들게 된다.”325)
5.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곡식이 다 익었는데 밭을 지키는 사람이 방일하지 않는다 하자. 만일 곡식을 좋아하는 황소가 그 밭에 들어가면 밭을 지키는 사람은 황소의 고삐를 굳게 잡을 것이다. 고삐를 굳게 잡은 뒤 두 뿔 사이에 조임틀을 조아 맬 것이다. 두 뿔 사이에 조임틀을 조아 맨 뒤에는 몽둥이로 세차게 때릴 것이다. 몽둥이로 세차게 때린 뒤에는 황소를 쫓아버릴 것이다.
만일 두 번째로 곡식을 좋아하는 황소가 그 밭에 들어가면 ∙∙∙ 만일 세 번째로 곡식을 좋아하는 황소가 그 밭에 들어가면 ∙∙∙ 몽둥이로 세차게 때린 뒤에는 황소를 쫓아버릴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하면 곡식을 좋아하는 황소는 마을로 갈 때나 숲으로 갈 때나 오래 서 있을 때나 오래 앉아 있을 때나, 이전에 몽둥이로 세차게 맞은 것을 기억하기 때문에 다시는 그 밭에 들어가지 않을 것이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는 여섯 감각접촉의 장소들에 대해서 마음을 조복 받고 잘 조복 받게 된다. 326) 그러면 마음은 안으로 확립되고 안정되고 하나에 고정되고 삼매에 든다.”327)
6.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이전에 류트 소리를 들어보지 못한 왕이나 왕의 대신이 있다 히자. 그는 류트 소리를 듣고 이렇게 말할 것이다.
‘여봐라, 이렇게 감미롭고 매혹적이고 도취하게 하고 [197] 황홀하게 하고 매료하게 하는 이 소리가 도대체 어디서 나는가?’
그러면 사람들을 말할 것이다.
존자시여, 이것은 류트에서 나는 소린데 이렇게 감미롭고 매혹적이고 도취하게 하고 황홀하게 하고 매료하게 합니다.’
‘그러면 가서 류트를 나에게 가져오라.’
그러면 사람들이 그에게 류트를 가져와서 그에게 말할 것이다.
‘존자시여, 이것이 바로 그렇게 감미롭고 매혹적이고 도취하게 하고 황홀하게 하고 매료하게 하는 소리를 내는 류트입니다.’
그러면 그는 이렇게 말할 것이다.
‘여봐라, 그런 류트는 내게 필요가 없도다. 내게 그 소리를 가져오라.’
‘존자시여, 이 류트는 여러 가지 많은 구성요소를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와 같은 많은 구성요소들과 더불어 연주를 할 때 소리가 납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양피지로 된 소리 나는 판을 반연하고 볼록한 부분을 반연하여 손잡이 부분을 반연하여 머리 부분을 반연하고 줄들을 반연하고 연주용 활328)을 반연하고 연주자의 적당한 노력을 반연하여 이와 같이 많은 구성요소들과 더불어 연주를 할 때 소리가 납니다.’
그러면 그 왕은 그 류트를 열 토막이나 백 토막으로 토막토막 자를 것이다. 토막토막 자른 뒤에 쪼개고 또 쪼개어 다시 산산조각을 낼 것이다. 산산조각을 내어서 불로 태울 것이다. 불로 태워서 재로 만들 것이다. 재로 만든 뒤에는 강한 바람에 날려 보내거나 물살이 센 강에 흩어버릴 것이다. 그런 뒤 이렇게 말할 것이다.
‘여봐라, 류트라거나 류트라 불리는 것은 무엇이든329) 참으로 볼품없는 것330)이로다. 많은 사람들이 도가 지나치게 이것에 빠지고 이것에 혹하는구나.”
7.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331) 비구는 물질이라는 범위332)가 있는 한 물질을 탐구한다. ∙∙∙ 느낌을 탐구한다. ∙∙∙ 인식을 탐구한다. ∙∙∙ 심리현상들을 탐구한다. ∙∙∙ 알음알이라는 범위가 있는 한 알음알이를 탐구한다. 그러면 그에게 있었던 [198] ‘나’라거나 ‘내 것’ 이라거나 ‘나는 있다.’333)라는 [견해 등은] 더 이상 그에게 존재하지 못한다.”334)
붓다사 사낭 찌랑 띳타뚜(3회)
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불법이라 불리우는 법과율의 가르침이
오랜세월 훼손없이 존속하여 머무소서.
Sādhu! Sādhu! Sādhu!
사~두! 사~두! 사~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