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비담마 길라잡이 초급과정 8강
아신 빠라구 스님
제1장 마음의 길라잡이
I.3. 욕계 아름다운 마음들 -24가지
Kāmāvacara-sobhana-cittāni
§14. 욕계 과보의 마음들 - 8가지
Kāmāvacara-vipāka-cittāni
(9) 기쁨이 함께하고 지혜가 결합된 자극받지 않은 마음 하나
(10) 기쁨이 함께하고 지혜가 결합된 자극받은 마음 하나
(11) 기쁨이 함께하고 지혜가 결합되지 않은 자극받지 않은 마음 하나
(12) 기쁨이 함께하고 지혜가 결합되지 않은 자극받은 마음 하나
(13) 평온이 함께하고 지혜가 결합된 자극받지 않은 마음 하나
(14) 평온이 함께하고 지혜가 결합된 자극받은 마음 하나
(15) 평온이 함께하고 지혜가 결합되지 않은 자극받지 않은 마음 하나
(16) 평온이 함께하고 지혜가 결합되지 않은 자극받은 마음 하나
- 이 여덟 가지는 원인을 가진 욕계 과보의 마음이다. (p159-160)
(1) 명칭
원인을 가진 욕계 과보의 마음들(sahetuka-kāmāvacara-vipāka-cittāni)
sahetuka(싸헤뚜까)는 원인을 가진, vipāka(위빠까)는 과보라는 뜻으로 sahetuka-kāmāvacara-vipāka-citta(싸헤뚜까-까마와짜라-위빠까-찌따)는 원인을 가진 욕계 과보의 마음이다.
마음 명칭에 '욕계'가 들어가는 이유는 색계, 무색계 등에도 과보의 마음이 있으므로 구분하기 위해서 붙인다.
이 마음은 '원인을 가진 욕계 과보의 마음'으로 앞서 말한 원인 없는 과보의 마음과 구분된다.
즉 탐욕없음, 성냄없음 어리석음 없음 등의 뿌리 마음, 원인을 가진다는 것이다.
욕계 과보의 마음은 원인없는 과보의 마음 15가지, 원인을 가진 과보의 마음 8가지로 모두 23가지가 된다.
(2) 과보
'여덟 가지 유익한 마음이 있기 때문에 이에 상응하는 여덟가지 과보의 마음도 있다.
이들은 욕계 유익한 업의 과보로 나타난 마음이다.'(p160)
욕계 유익한 마음은 그와 동일한 '원인을 가진 욕계 과보의 마음'을 일으킬 수도 있고 그와 동일하지 않은 '원인없는 유익한 과보의 마음'을 일으킬 수도 있다.
즉 '욕계 유익한 기쁨이 함께하고 지혜가 결합된 자극받은 마음'은 이와 동일한 '원인을 가진 욕계 과보의 기쁨이 함께하고 지혜가 결합된 자극받은 마음'을 일으킬 수도 있다.
또는 이와 동일하지 않은 '원인없는 유익한 과보의 마음을 일으킬 수도 있는 것이다.
(3) 역할
'이것은 오직 욕계에 포함되어 있는 여섯 가지 대상에서 재생연결, 존재지속심(바왕가), 죽음, 여운의 마음으로 일어난다.'(p160)
① 재생연결식 : 태어나서 처음 일어나는 마음 전생과 이번 생을 연결해주는 마음
② 존재지속심(바왕가) : 잠재의식,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마음, 잠재된 마음
③ 죽음 : 죽을 때의 마음,
④ 여운의 마음 : 인식 과정에 나옴,
재생연결식, 존재지속심, 죽음의 마음은 같은 마음이다.
우리가 인간으로 태어났을 때 8가지 과보의 마음 중 하나의 마음을 재생연결식으로 가지고 태어난다.
이 후 우리가 인식과정, 안식, 이식, 비식, 설식,신식 등이 일어나지 않을 때는 존재지속심, 바왕가가 중간 중간 연결 해준다.
바왕가는 생의 중요한 요소로 잠재되어 있다.
잠을 잘 때 꿈을 꾸지 않을 때는 바왕가 마음이 일어난다.
우리 생에 가장 많이 일어나는 마음이 바왕가, 존재지속심이다.
마지막에는 죽을 때에도 재생연결식 때 일어난 마음으로 죽게 된다.
여운의 마음은 인식과정에서 일어난다.
예를 들면 오문전향의 마음, 안식, 받아들이는 마음, 조사하는 마음, 결정하는 마음, 속행, 그 다음에 여운의 마음이 일어난다.
(4) 역할이 적용되는 예
욕계에는 인간, 6가지 천상, 사악도의 11가지 탄생지가 있는데 이중 사악도는 위의 원인을 가진 욕계 과보의 마음들로 태어나지 않는다.
해로운 과보의 평온이 함께한 조사하는 마음은 지옥, 축생, 아귀에서 재생연결식 역할도 하고 존재지속심(바왕가) 역할도 하고 죽음 역할도 하게 된다.
사악도 중 아수라와 인간 중 정신적 병이 있거나 지혜가 부족하게 태어난 경우에는 원인없는 유익한 과보의 마음들 중 평온이 함께한 조사하는 마음이 재생연결식, 존재지속심, 죽음의 역할을 하게 된다.
따라서 위의 욕계 아름다운 마음 중 욕계 과보의 마음이 재생연결식이 되어 태어나는 경우는 인간과 천상에서 태어나는 경우만 적용이 된다.
(5) 유익한 마음과 과보의 마음의 차이
'관련된 법들에는 차이가 없지만 과보로 나타난 마음은 거울 표면에 비친 영상과 같이 수동적이고, 유익한 마음은 얼굴과 같이 활동적이라고 알아야 한다.'(p160)
유익한 마음이 활동적이라는 것은 업을 행한다는 뜻이다.
이에 비해 과보의 마음은 그 업에 따라 일어난 마음으로, 바꿀 수 없고 받아들이기만 하는 것이라서 수동적이라고 한다.
'원인없는 유익한 과보의 마음들과 원인을 가진 과보의 마음들은 같은 여덟가지 유익한 마음으로부터 생긴 것이다.
그러나 이 둘은 그들의 특징과 역할에서 서로 다르다.
이들 둘의 가장 큰 차이점은, 원인을 가진 과보의 마음들은 모두 다음 생을 결정하는 재생연결식(paṭsandhi-viññāṇa)이 되어서 그 생에서의 존재지속심(바왕가)로 흘러가고 죽음의 마음으로 종결이 되고 삶의 과정에서는 여운의 마음으로만 일어나지만 원인 없는 마음은 한 생의 삶의 과정에서 과보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단 원인 없는 마음 가운데 평온이 함께하는 조사하는 마음 두 가지는 재생연결식의 역할도 한다.)
(p160-161)
(6) 부처님과 성인, 범부의 재생연결식
부처님은 어떤 과보의 마음으로 태어났을까?
위 여덟 가지 중 첫번째 마음이 가장 좋은 과보의 마음이다.
따라서 부처님은 최고의 인간이므로 기쁨이 함께하고 지혜와 결합된 자극받지 않은 마음으로 태어나셨다.
도와 과를 성취한 아라한 등의 성인은 어떤 마음으로 태어났을까?
도와 과를 성취했기 때문에 지혜는 반드시 결합되어야 한다.
지혜없이 도와과를 성취할 수는 없다.
따라서 기쁨이 함께하고 지혜가 결합된 자극받지 않은 마음, 기쁨이 함께하고 지혜가 결합된 자극받은 마음, 평온이 함께하고 지혜가 결합된 자극받지 않은 마음, 평온이 함께하고 지혜가 결합된 자극받은 마음, 이 네 가지 중 하나의 마음으로 태어난다.
일반 범부의 경우는 위 8가지 욕계 과보의 마음들 중 하나의 마음으로 태어난다.
유익한 과보의 마음이 없다면 인간으로 태어날 수 없다.
인간으로 태어났다는 자체가 유익한 업의 과보이다.
다만 삶의 과정에서는 해로운 업의 과보 영향도 있고 유익한 업의 과보의 영향도 있다.
§15. 욕계 작용만 하는 마음들( Kāmāvacara-kriyācittāni -8가지
(17) 기쁨이 함께하고 지혜가 결합된 자극받지 않은 마음 하나
(18) 기쁨이 함께하고 지혜가 결합된 자극받은 마음 하나
(19) 기쁨이 함께하고 지혜가 결합되지 않은 자극받지 않은 마음 하나
(20) 기쁨이 함께하고 지혜가 결합되지 않은 자극받은 마음 하나
(21) 평온이 함께하고 지혜가 결합된 자극받지 않은 마음 하나
(22) 평온이 함께하고 지혜가 결합된 자극받은 마음 하나
(23) 평온이 함께하고 지혜가 결합되지 않은 자극받지 않은 마음 하나
(24) 평온이 함께하고 지혜가 결합되지 않은 자극받은 마음 하나
- 이 여덟 가지는 원인을 가진 욕계 작용만 하는 마음이다.
이와 같이 모두 24가지 욕계의 원인을 가진 유익한 마음, 과보의 마음, 작용만 하는 마음이 끝났다.
(p161-162)
(1) 명칭
Kāmāvacara(까마와짜라)는 욕계라는 뜻이고 kriyā(끄리야)는 작용만 하는 이라는 뜻으로 Kāmāvacara-kriyācitta(까마와짜라-끄리야찌따)는 욕계 작용만 하는 마음들이라는 뜻이다.
욕계의 작용만 하는 마음들은 위의 원인을 가진 욕계의 작용만 하는 마음들 8가지와 원인 없는 작용만 하는 마음들 3가지를 합해서 총 11가지가 있게 된다.
(2) 역할
'여덟 가지 욕계 유익한 마음은 범부와 유학들에게 일어난다.
업의 회전과 재생의 영역에서 미래의 삶을 넘어서버린 부처님들이나 아라한들에게는 일어나지 않는 마음이다.
그러나 부처님들과 아라한들에게도 이 여덟 가지에 상응하는 마음들이 일어난다.
이 마음들은 작용만 하는(kiriya/kriya) 마음이라 한다.
이 마음들은 업을 쌓지 않고 단지 작용만을 하기 때문이다.'(p162)
유학은 공부할 것이 남아있다는 뜻으로 수다원, 사다함, 아나함까지를 일컫는다.
아직 더 실천하거나 수행해야 할 것이 남이 있다는 뜻이다.
아라한이 되신 분은 무학이라고 한다.
범부에서 아나함까지 사람이 계율을 지키거나 보시를 하거나 수행을 하는 등 선한 일을 한다면 유익한 마음이 일어난다.
그러나 아라한이 계율을 지키거나 보시, 수행을 하는 선한 일은 하는 경우에는 유익한 마음 대신 작용만 하는 마음이 일어난다.
따라서 선업이 생기지 않는다.
(3) 작용만 하는 마음들의 예
아라한이 되면 언제나 지혜를 가지고 행동하고 말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지혜와 결합되지 않는 작용만 하는 마음이 일어날 수 있다.
즉 항상 지혜와 결합된 마음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지혜와 결합되지 않은 마음도 일어날 수 있다.
예를 들면 경전을 보면 아라한 중에 전생에 행한 습관으로 욕하는 말이 나오게 되는 경우도 나온다.
이 경우는 평온이 함께하고 지혜와 결합되지 않은 작용만 하는 마음이 생기게 된다.
부처님께서만 가지신 공덕의 효과 중에 하나로 부처님께서는 생각을 하시거나 말을 하시거나 행동을 하실 때 항상 지혜를 가지고 하시게 된다.
이 공덕은 유일하게 부처님께서만 가지신 공덕이다.
부처님 외에는 아라한이라도 지혜없이 행할 수 있다.
§16. 욕계 아름다운 마음들의 요약
덕스럽고, 익었고, 작용만 하는 것으로 알려진
원인을 가진 욕계의 마음은
느낌과 지혜와 자극의 분류에 따라 24가지이다. (p162)
이 중 기쁨이 함께하는 마음은 12가지, 평온이 함께하는 마음은 12가지
지혜와 결합된 마음도 12가지, 지혜와 결합되지 않은 마음도 12가지
자극받지 않은 마음 12가지, 자극받은 마음 12가지이다.
익었다는 것은 과보의 마음을 말하는 것이다.
'이 세 가지 마음은 아비담마에서는 자주 '큰 유익한 마음들(mahā-kusala),' '큰 과보의 마음들(mahā-vipāka)', '큰 작용만 마음들(mahā-kiriya)'이라고 언급되고 있다.
§17. 욕계 마음들의 요약
욕계에는 23가지 익은 것이 있고
20가지 덕스럽고 덕스럽지 않은 것이 있고
11가지 작용만 하는 것이 있다.
이리하여 모두 54가지가 있다.
(1) 익은 것 - 과보의 마음들
욕계의 원인 없는 과보의 마음 15가지, 원인을 가진 욕계 과보의 마음 8가지로 모두 23가지가 있다.
(2) 덕스럽고 덕스럽지 않은 마음
욕계의 유익한 마음은 8가지가 있고 해로운 마음 12가지가 있어 총 20가지 마음이 있다.
(3) 작용만 하는 마음들
원인 없는 작용만 하는 마음 3가지와 원인을 가진 욕계의 작용만 하는 마음 8가지로 총 11가지 마음이 있다.
(4) 욕계 마음들 분류
'(1) 종류에 따라
유익한 마음 8가지
해로운 마음 12가지
과보의 마음 23가지
원인 없는 해로운 과보의 마음 7가지
원인 없는 유익한 과보의 마음 8가지
유익한 과보의 마음 8가지
작용만 하는 마음 11가지
원인 없는 작용만 하는 마음 3가지
유익한 작용만 하는 마음 8가지
(2) 느낌에 따라
기쁨과 함께하는 마음 18가지
평온과 함께하는 마음 32가지
불만족과 함께하는 마음 2가지
즐거움과 함께하는 마음 1가지
고통과 함께하는 마음 1가지
(3) 지혜와 사견과 결합에 따라
결합된 마음 16가지
결합되지 않은 마음 16가지
어느 것과도 결합되지 않은 마음 22가지
(4) 자극에 따라
자극받은 마음 17가지
자극받지 않은 마음 17가지
자극과 관계없는 마음 20가지(원인 없는 것 18, 어리석음에 뿌리박은 것 2)' (p164)
* 느낌에 따라 분류할 때
-육체적 고통과 함께하는 마음은 원인없는 해로운 과보의 고통이 함께한 몸의 알음알이 1가지이다.
-육체적 즐거움과 함께하는 마음은 원인없는 유익한 과보의 즐거움이 함께한 몸의 알음알이 1가지이다.
-불만족과 함께하는 마음은 성냄에 뿌리박은 마음 2가지이다.
-기쁨이 함께하는 마음에는
탐욕에 뿌리박은 마음 4가지,
원인없는 과보의 마음 중 기쁨이 함께한 조사하는 마음 1가지,
원인 없는 작용만 하는 마음 중 기쁨이 함께한 미소짖게 하는 마음 1가지,
욕계 아름다운 마음 중 유익한 마음 4가지, 유익한 과보의 마음 4가지, 유익한 작용만 하는 마음 4가지로 12가지가 있다.
4+1+1+12=18가지 마음이 있다.
-평온과 함께하는 마음들에는
해로운 마음 중 6가지, 원인 없는 마음 중 14가지, 욕계 아름다운 마음들 중 12가지로 32가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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