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유익한 글

인과의 법에 맞는 기도

작성자세네년년|작성시간26.06.23|조회수5 목록 댓글 0

 

 

인과의 법에 맞는 기도

 

-소원만 비는

기도에서 지혜를

밝히는 기도로-

 

 

#

법우님들,

사람은 누구나 괴로울 때 기도합니다.

병이 낫기를 빌고, 자식이 잘되기를 빌고,

사업이 풀리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부처님께서는

단지 “복을 달라”는 기도보다,

“고통의 원인을 바로 보라”

가르치셨습니다.

 

 

법구경 에서는

“마음이 모든 것의 근본이니,

그 마음을 바로 하면 행복이 그림자처럼

따른다.”고 하였습니다.

 

 

#

어떤 사람이

빚이 많아 밤낮없이

기도만 했습니다.

 

하지만

생활습관은 바뀌지

않았고, 욕심은 그대로

였습니다.

 

 

그러자

어느 스님이 말했

습니다.

 

“기도는

빚을 없애는 주문이

아니라, 탐심을 줄이고 삶을

바꾸는 지혜를 얻는

수행입니다.”

 

 

그 말을

들은 뒤 그는 허황된

욕심을 줄이고,씀씀이를 바르게 하며,

작은 일부터 성실히 살아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남을 원망하던 마음 대신 감사하는

마음을 길렀습니다.

 

 

몇 년 뒤

그는 빚을 갚았을 뿐 아니라,

같은 어려움에 처한 사람을 돕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

법우님들,

콩을 심고 팥이 열리기를

바랄 수는 없습니다.

 

 

좋은 결과를

원한다면 먼저 좋은 원인을

지어야 합니다.

 

 

탐욕

속의 기도는

요행을 바라게 하지만,

지혜의 기도는 삶을 바꾸는

길을 보여줍니다.

 

 

그러므로

참된 기도는

“부처님, 제 욕심을 이루어

주십시오.”가 아니라,

 

 

“부처님,

제 어리석음을 밝히게

하소서.”입니다.

 

 

특히

맹목적 기도는

어리석음을 가중시켜 요행을

바라는 마음을 가지게

됩니다.

 

 

그러나

지혜를 밝히는 기도는

일의 성취를 위해서 성취 조건을

만드는 방도가 나옵니다. 성취 조건을 만든 후

결과를 겸허히 기다리며, 마침내 일의 성취를 이루게

됩니다. 그러므로 기도 중에 지혜를 얻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그렇습니다.

그렇게 인과법에 맞는

기도할 때 우리의 마음은 맑아지고,

그 맑은 마음이 결국 행복의 씨앗이 되어

삶 속에 복으로 피어나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정인스님-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