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월달에 타 카페에 썼던 글인데 땀극사에는 올리지 않은것을 이제야 알고 뒤늦게 후기 남깁니다.
현재까지의 치료 이력
21년 10월~12월 양손 고주파 (1세대) 각 2회 시술
22년 1월 25일/31일 양손 보톡스
22년 5월 12일 겨드랑이 보톡스
22년 6월 2일/3일 양손 보톡스
22년 9월 24/28일 양손 보톡스
23년 1월 26/27 양손 보톡스
23년 2월 18일 겨드랑이 보톡스
23년 4월 14일 왼손 고주파 (2세대)
23년 5월 4일 오른손 고주파(2세대)
먼저 저는 손, 발, 겨드랑이 다한증입니다.
땀이 많이 날때는 주먹 쥐고 2분이면 땀 방울이 떨어집니다.
21년 말에 1세대 고주파 소식을 듣고 양손에 각 2회씩 시술 받았습니다.
발한 감소 효과는 약 10일 정도 지속된 후 원래 나던 양의 땀이 그대로 났습니다.
저에게는 고주파 시술의 효과가 없다고 판단하여 보톡스 시술을 받기로 결정했습니다.
22년 1월 말 부터 23년 1월 말까지 약 1년 동안 양손에 4회 보톡스 시술을 하였습니다.
마지막 4회차를 제외하고 3회차 까지는 약 3개월 1주~2주 동안의 만족할 만한 발한 억제 효과를 보았습니다.
다만 안타깝게도 마지막 4회차는 발한 억제 효과가 한달 반 정도만에 사라졌습니다.
물론 한달 반만에 원래 땀이나던 그대로 돌아온 것은 아니고 평소의 60퍼 정도로 돌아왔습니다.
22년 5월에 최초 시술한 겨드랑이 보톡스는 6월 초에 리터치를 받긴 했지만 효과가 6개월을 넘게 지속되었습니다.
22년 여름을 아주 만족스럽게 보냈고 그 후 가을 겨울에 까지 효과가 지속 되었고 손의 보톡스 효과가 반감되었을때도 겨드랑이는 어느정도 효과가 유지되었습니다.
그 상태에서 23년 2월 18일 겨드랑이 보톡스 2회차 시술 하였습니다.
5월11일 현재 겨드랑이 땀은 평소의 40퍼 정도로 돌아왔습니다.
이에 따라 제 몸에 보톡스 내성이 생겼다는 결론에 도달해 더 이상의 보톡스 시술은 하지 않기로 하고 23년 4월 14일에 왼손에 먼저 2세대 고주파 시술을 받았습니다.
한달이 가까워오는 현재까지 상태는 왼손의 발한이 많이 감소하였습니다.
원래 상태에서 손에 나던 땀의 양이 100이라면 현재는 70 미만으로 난다고 느껴집니다.
감소한 땀의 양은 약 30퍼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올해 1월 말에 맞은 마지막 회차의 보톡스 효과가 여전히 남아있을 수 있다는 가능성도 배제 할 수 없기에 조금더 지켜보려합니다.
보톡스와 비교시 장점은 악력 저하라는 치명적인 부작용이 없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만약 이론적인 효과가 제대로 구현 된다면 영구적으로 손상된 손바닥의 땀샘에서는 더 이상 땀이 나지 않게되므로 2~3회의 반복 시술 만으로 손바닥 땀에서 해방될 수 있다는 희망이 생깁니다.
보톡스와 비교시의 단점은 첫번째로 손가락 사이에서 나는 땀은 조절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첫번째 사진 빨간원으로 표시한 부분은 시술 불가 영역 - 선생님께서 저 부분은 신경이 위치한 곳이라 위험성 때문에 시술하지 않는다고 설명해 주셨습니다)
손바닥에서 발한이 감소된 것과는 다르게 시술을 받지 못한(신경이 지나가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시술 불가) 손가락 사이 사이는 상대적으로 더 축축한 느낌이 들게 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사진에 표시한 빨간 원 부분의 영역과 표시하지는 않았지만 손끝에서는 여전히 땀이 많이 납니다.
물론 그 양도 원래 나던 양보다는 많이 줄었지만 다음 회차 시술에서는 표시한 영역을 좀 더 시술해보려합니다.
그리고 저에게는 그리 크게 와닿지 않지만 손 전체 시술 부위에 한동한 검붉은 자국이 남는 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미관상 보기 좋지 않습니다만.. 남자인 저로서는 크게 개의치 않습니다.
시술 받으실 분들에게 참고로 알려드립니다.
왼손은 시술 25일이 지난 시점이라 검붉은 자국이 99퍼 사라졌습니다.
새끼 손가락에 3~4개 아주 작은 점이 남아 있을 뿐입니다.
오른손은 시술 일주일차인데 보시다시피 검붉은 자국이 많이 있습니다.
이 자국은 시술 다음날 부터 뚜렷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발한의 감소는 시술 직후 부터 느낄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당일 저녁 장갑을 벗고 붙여주신 반창고를 떼면서부터 시술 전보다 땀이 줄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양손을 비교시 시술 약 한달 후면 검붉은 자국은 모두 사라지고, 그것은 곧 2회차 시술이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반복 시술을 원하시는 분들은 시간 절약을 위해 시술 후 한달 뒤의 일정으로 미리 예약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
댓글 리스트-
답댓글 작성자좀줄여라도봅시다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3.07.27 저는 발은 아직 안해봤습니다. 위에 발 하신 분 후기가 있네요.
-
작성자쵸믹 작성시간 23.07.16 고주파 일시적이지않나요.. 마치 상처가 생겼다가 아물면 낫는거처럼 서서히 다시원래대로 땀이나는느낌이던데요 ㅜ 플라시보도있는거같고.. 치료시도는 좋으나 효과가 정말 좋다고 하시는분을 못봤네요 반복시술할수록 적응했는지 첫시도만큼 발한이 억제되는느낌도 안들던데... 긴장하고나 양말안신고있으면 손발 다 터지더라구요
-
답댓글 작성자좀줄여라도봅시다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3.07.27 저는 본문의 후기 이후로 6월 말에 마지막 회차로 오른손에만 1회 더 고주파 시술을 받은 상태입니다.
마지막 회차는 고주파 열을 전보다 높게 받아서 기대가 컸는데.. 결과적으로는 님의 말씀과 같은 결론을 낼 수 밖에 없을것 같습니다.
지난 일년 반 동안 보톡스, 고주파 등등 연속적인 치료로 인해 현재 저의 상태가 예전과 얼마나 다른지 판단이 잘 서지 않는데요.. 그래서 오른손 시술 이후 당김이나 피부의 손상이 모두 없어지면 최종적으로 양손의 발한 정도를 비교해보려합니다..
쵸믹님은 몇회 정도 받으셨는지요? 최근에 바뀐 지니어스 기계로도 해보셨는지 궁금합니다. -
답댓글 작성자쵸믹 작성시간 23.07.29 좀줄여라도봅시다 저는 지니어스 기계 시술은 받지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시술 원리는 같기때문입니다. 강도만 강해졌을뿐 고주파를 이용해 땀샘을 파괴한다는 매커니즘은 같아서 시도하지않았습니다.
작년에 한달간격으로 양손 3회 연속 치료 후 기대효과에 미치지못하는 결과에 실망감이 커서 고주파에대해 여러방면으로 알아보고 주관적으로 혼자 판단내렸습니다.
고주파는 땀의 양을 감소시켜줄 가능성은 있으나 이상적이다.. 실제환자가 체감하는 효과는 거의없는거같아 기존에 하던 이온영동치료로 땀 감소를 시도하고있습니다. 우리 몸은 항상성을 항시 유지하려고하는데 땀샘감소로인해 땀이 덜 나지않고 다른땀샘에서 보다 많은양이 배출되거나 파괴가 덜 된 땀샘이 더욱강해져 되살아나는거같다고 느꼈습니다. -
답댓글 작성자쵸믹 작성시간 23.07.29 쵸믹 저는 다한증이 신경계통 문제라 이온영동치료와같이 신경에 전기자극을 주어 일시기간동안 땀분비를 감소시킨다거나, 먹는약을통해 신경계통에 영향을준다거나 긴장완화 불안감소 등등 신경계 관련된 치료가 다한증환자에게 실질적으로 효과를 준다고 생각합니다. 절제술은 부작용이 너무 크고... 아직까지 효과가 끝내주는 치료법은 없는거같습니다.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