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어제는 우리나라 전통 명절, 음력 5월5일, '단오'

작성자이순자!|작성시간26.06.20|조회수13 목록 댓글 0

 

 

 

 

 

 

어제는 우리나라 전통 명절, 음력 5월5일, '단오'

 

 

어제는 단오로,

수릿날·천중절·중오절·단양 등으로 불리는

한국의 명절 중 하나이며 매년 음력 5월 5일로,

예로부터 3월 3일, 5월 5일, 6월 6일,

7월 7일, 9월 9일 등 월과 일이 겹치는 날을

양기가 가득 찬 길일로 쳐오는 풍습에서

가장 양기가 센 날로 여겨지며


 옛날에는 쑥으로 인형이나 호랑이를 만들어

문에 거는 풍습도 있었는데
이런 것들로 보아 약초·창포·쑥 등의

강한 향기와 약성으로 재액을 쫓았던 것 같고


차륜병이라 해서 수리취를 넣어

둥근 절편도 만들어 먹었으며


그네뛰기·씨름·탈춤 등

여러 가지 민속놀이가 행해졌고,


지금도 강릉지방에서는

남대천의 넓은 공터에서

단오굿판이 전승되고 있으며


이중 강릉 단오제는

1967년 중요무형문화제 13호로 등록된 데 이어
2023년 국가무형유산으로 지정되었으며
2005년 유네스코가 지정한

인류구전 및 무형유산 걸작으로 등재되었다고 합니다.


오늘은 온종일 비가 내려 그

간에 달아올랐던 기온을 내려주고 있어
시원한 하루를 보내며

즐겁고 여유로운 토요일 되십시요.

 

감사합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