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토지정보체계

웹 기반의 토지정보시스템

작성자카페지기|작성시간11.06.26|조회수252 목록 댓글 0


1. 웹 기반의 토지정보시스템

  웹 기반의 토지정보시스템은 인터넷 기술과 LIS를 접목하여 LIS데이터와 서비스의 제공이 웹 환경에서 가능하도록 구축된 토지정보시스템을 말한다.

민원인들과 공공 부문에 대한 토지정보의 공유와 배포는 공공 LIS 개발에서 주요한부분이다.


2. 웹 기반의 토지정보시스템 왜 필요성

토지정보에 대한 활용은 공공기간, 민원인의 지적민원 또는 일반기업에서 그 응용은 실로 다양하다. 그러나 개인이나 기업이 토지관련 정보를 취득하기 위하여는 시간과 공간적인 많은 어려움이 따르게 된다.


즉 공공기관이 각종 토지관련 민원을 KLIS와 연결된 인터넷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처리함으로써 행정부서 사이의 업무처리와 민원인 또는 기업들이 지적소관청을 방문하지 않고도 편리한 시간에 민원 처리할 수 있게 함으로써 지적행정과 지적민원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 지적행정에 LIS를 도입한 효과.

① 빠른 민원업무를 처리를 기대할 수 있다.

② 시간과 거리에 제한을 받지 않으며, 민원을 처리할 수 있다.

③ 중복된 업무를 처리하지 않을 수 있다.

④ 업무별 분산 처리를 실현할 수 있다.

⑤ 정보와 자원을 공유할 수 있다.

 

3. 웹 기반의 토지정보 시스템 구성은

웹 기반의 토지정보시스템 아래서 지적민원 지적민원의 기초인 지적정보와 그 밖의 기타정보를 네트워크를 통해 상호 공유하며, 인터넷이나 키오스크(터치스크린 멀티미어)를 이용하여 국민이나, 기업 그리고 다른 행정 부서들이 언제든지 민원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는 시스템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4. 웹 기반의 토지정보 시스템의 사례

1) 전자정부와 웹 LIS

정부의 국가사회 정보화 사업은 1987년 행정전산화를 위한 행정정보화사업을 시작으로 1987년 행정전산망사업, 1994년도 초고속 정보통신망 사업으로 진행되었다.

1995년에 정보화 사업의 구상은 전자정부의 개념을 도입하였으며, 1999년 24시간 원스톱 민원서비스가 가능한 열린 행정구현을 포함한 전자정부의 비전과 전략을 수립하여, 2002년도 전자정부 구현을 목표로 하였다. 전자정부 체제 아래서 정부는 인터넷으로 지적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 사이트 소개하면 행정자치부의 전자정부 민원창구가  대표적이며, 이 웹 사이트는 『부동산 민원서비스』라는 항목을 사례로 살펴보자.

행정안전부에서는 2000년 5월부터 복잡한 민원절차와 시식을 인터넷으로 제공해 한번의 행정기관 방문으로 민원을 처리할 수 있게 하는 ‘ 전자정부 민원 창구’를 시행 하고 있다.

인터넷 정부대표 홈페이지로 구축되어 있으며. 각종 생활민원과 토지대장등본등 약 4,400여종의 민원관련서류를 신청할 수 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