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자유게시판

너무 진지하게 받아 들이진 말아요

작성자최정범|작성시간26.06.08|조회수36 목록 댓글 0

<너무 진지하게 받아 들이진 말아요>
헤르만 헤세에게 묻다
본명 ㅡHermann Karl Hesse (1877~1962)
독일출신의 소설가
대표작 ㅡ 데미안
헤르만 헤세가 쓴 산문집 "너무 진지하게
받아들이진 말아요" 는 인생에 대한 통찰을 모아 엮은 책이다
제목 그대로 인생을 지나치게 무겁게 짊어지지 말고, 조금은 여유와 유머를 가지고 살아가라는 메세지가 담겨있다
헤세는 말한다
"인생은 완벽하게 이해해야 하는 문제가 아니라 , 경험하고 느끼며 살아가는 여정이다

이책에서 반복하는 주제는
1 자신을 남과 비교하지 말아라
2.실패와 실수도 인생의 일부다
3.모든것을 통제하려 하지마라
삶에는 내 뜻대로 되는 일보다 안되는 일이 더 많다
흐름에 자신을 맡길줄 이는 지혜가 필요하다
4.고독을 두려워하지 말라
고독은 벌이 아니라 자신을 만나는 시간이다.
5.인생을 너무 심각하게만 살지말라
웃을 수 있는 사람은 삶의 무게를 견딜 수 있다 .유머와 관용은 노년의 가장 아름다운 품격이다
6.죽음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기
헤세는 죽음을 끝이 아닌 자연의 순환으로 보았다
죽음을 생각하는 것은 삶을 소중하게 만드는 일이다 라고 했다

老來方悟世間空ㅡ노래방오세간공
名利如雲過壁空ㅡ명리여운과벽공
一盞淸茶觀落日ㅡ일잔청다관락일
笑看人生萬事中ㅡ소간인생만사중

늙어서야 세상 이치를 깨닫나니
명예와 이익은 뜬구름처럼 지나간다
맑은 차 한잔 마시며 석양을 바라보고
인생만사를 웃으며 바라보는구나

헤르만 헤세가 노년에 남긴 말중 울림이 큰것은 데미안에 나오는 다음 말이다
"새는 알에서 나오려고 투쟁한다
알은 世界다
태어나려는 자는 하나의 세계를 깨뜨려야 한다"

인생은 길게 살아서 아름다운 것이 아니라
하루하루를 의미있게 살아서 아름다운 것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나는 지금까지 무엇을 얻으려 애썼는가?
그리고 이제 무엇을 내려놓아야 하는가?
오늘도 숙고한다

2026년 6월의 初夏
愚虎 최정범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