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카이저 하자신고

실크벽지의 출렁거림(가운데 뜸)은 정상시공입니다.

작성자짱이|작성시간12.05.18|조회수8,687 목록 댓글 15

이번주에 사전점검 많이 가실텐데요.

 

가셔서 벽을 만져보시면 벽지안이 들떠서 안에 풀칠을 안했나? 왜 벌써 들떠있나? 하실분 계실까봐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우리 카이저 아파트의 벽지는 실크벽지로 시공되어 있으며 실크벽지는 일반합지 시공과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실크벽지의 시공은 먼저 초배지를 벽에 먼저 바릅니다.

 

이 초배지는 벽에 밀착시켜 바르고요. 

 

초배지가 완전히 마르면 초배지를 바른 벽에 풀칠을 하는데요.

 

이때 두가지 방식으로 벽지에 풀칠을 합니다.

 

첫번째 전체에 풀칠을 하는 온통바름방식과, 끝부분만 풀칠하는 봉투바름(미스바리)방식이 있습니다.

 

온통바름은 벽지 전체가 벽면에 붙기 때문에 완전 밀착되어 붙지만,

 

봉투바름은 벽지의 끝 테두리만 잡아 당겨주며 시공하는데, 겉으로 봐선 두 방식에 시각적인 차이가 없지만,

 

봉투바름 시공방식은 벽면이 고르지 않을 경우 울퉁불퉁한 면을 가릴 수 있는 장점을 가진반면 가운데가 붕떠 있어 벽지를 눌렀을때 울렁울렁 거리게 됩니다.

 

그럼 벽면을 울퉁불퉁하게 하지 않으면 되지 않느냐고 할 수 있지만, 콘크리트건물 공법의 벽체 특성상 벽면에 고르게 시공하는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실크벽지의 들뜸현상(가운데 울렁거림)은 시공방법에 따른 차이일뿐 시공상의 하자라고 볼 수 없습니다. 

 

그래서, 울렁거림은 하자로 지적해도 하자처리 되기는 어렵습니다.

 

단, 봉투바름한 벽지가 옆으로 봤을때 평평하지 않고 벽지가 울어 주름(?)이 생겨 있다면 하자 맞습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신고 센터로 신고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희야맘 | 작성시간 12.05.18 와 이렇노!!하고 열받을뻔 했네요. 현 우리집 실크벽진데 떠있지 않아요 현대판 실크는 다른강?? 아~하 만져보니 울렁 울렁하네요 여태 모르고 살았넹!!
  • 작성자맹꽁이 | 작성시간 12.05.18 벽지하자는없으나 3번방입구 복도.방한쪽이울렁울렁. 못해도3미리는떠있는것같아 점검표 주며 한참을 입시름 했읍니다.
    전문 용어을 서며 하는이야기가 변명으로 들려짜증이 나드구만^^
    입주후 하자보수팀과 다시 보기로하고 철수했음.
  • 작성자입주예정자 | 작성시간 12.05.18 벽지들뜸은 그렇다치더라도 돌맹이 같은게 돌출되어 있는것은 어찌해야 할까요..ㅠ
  • 작성자아트미 | 작성시간 12.05.18 아~ 그렇군요.
    좋은 것을 배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작성자dbwlsqlf | 작성시간 12.05.19 안녕하세요 짱이 글 100% 동감합니다 아마 너무잘 아시는것보니 도배기술자아닌가 합니다,ㅎㅎㅎㅎ
    맞습니다 도배는 여러종류가있지만 대체로 일반가정에는 2가지쓰입니다 한가지는 조금 낮은 합지가있고 고급인 실크가있습니다 저는 107동 입주자 이며 빌라,원룸을 짓는일을 합니다 카이저는 벽지를 실크를 사용했다니 다행입니다
    실크는 보온성도있지만 수분에도 좋습니다 얼룩이 묻어도 물걸레로 딲으면 됩니다 20일 사전 점검인데 건축 하는사람으로써조금 걱정이 됩니다 아무떤 입주자님도 축하드립니다 모두 좋은동내에서 같이 살아가는게 더없이좋을있습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