手談成語
바둑에서‘格言만 알아도 1級’이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바둑의 모든 原理와 技術이 그리고 精神的인 敎訓까지 격언속에 스며있다는 것이다. 바둑을 手談이라 함은 손으로 對話한다는 것이며 다른 말로 神仙놀음, 投石등의 異名이 있다. 다음은 바둑에 關聯된 漢字成語 몇 가지만을 옮겨 본 것이다. 바둑판위의 성패가 인생의 성패와 많이 닮는다는 것은 바둑을 조금만 둘줄 아는 이라면 많이 깨닫는다.
1. 手談三昧 : 책을 읽는데 몰두하면 讀書三昧라고 하듯 바둑에 몰두한 상태를 ‘수담삼매’라고 한다. 한 단계의 성장을 위하 여는 삼매에 빠져야 한다. 즉 그 일에 미쳐야한다는 것이다. 神仙놀음에 도끼자루 썩는 줄 모른다.’는 말도 있다.
2. 正手定道 : 어디까지나 정수로 일관하되 ‘꼼수로 요행을 바 라지 말라’는 것이다. 實力이 늘지 않는다.
3. 盤前無人: ‘바둑판 앞에 사람이 없다’는 이 말은 상대를 의 식하지 말고 평정심에서 대국에 임하라는 것이다.
4. 輕敵必敗 : 역시 평정심을 강조한 말로 ‘상대를 얕보면 반드 시 패한다.’는 뜻이다. 호랑이는 토끼를 잡을 때도 최선을 다한다.
5. 小貪大失 :‘작은 이익에 연연하면 대세를 그르친다.’는 대세관을 강조한 것이다. 싸움에는 이기고 집에 지는 경우다.
6. 大馬不死 : 대마는 잘 죽지 않는다.’는 말이다.
7. 棋者切也 :‘바둑이라는 것은 끊는 것이다.’는 말로 바둑의 특이한 성질 중 氣勢를 강조한 것이다.
8. 捨石作戰 : ‘捨小取大의 전술’즉 큰 것을 취해야 한다.
9. 聲東擊西 :‘서쪽을 치려면 동쪽에서 . . .’戰術이다.
10. 圖南意在北 : ‘북쪽에 뜻이 있다면 남쪽을 도모하라.’
11. 大宮小宮不相戰 : 外廓(외곽)의 수가 비슷하면 ‘소궁은 필 패하므로 싸우지 않는다.’
12. 先五十家作必敗 : ‘50집을 먼저 짓는 쪽이 반드시 진다.’ 이는 우위를 점하고도 力戰敗하는 것을 조심하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