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테크닉/이론/피팅

기능성 의류의 종류 !

작성자재회|작성시간11.05.06|조회수555 목록 댓글 0

쿨맥스는 1980년대 미국의 듀폰사에서 개발된 섬유이다.

폴리에스터 섬유인 쿨맥스는 천연소재인 면보다 4-5배 정도 흡수발산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독특한 4채널 섬유구조때문인데 일단 직물의 맨바깥층까지 이동한 수분은 4채널 구조로 인해 일반 섬유보다 20%이상 넓어진 표면적을 이용하여 재빨리 증발된다. 

일반 산악인이나 운동선수에게만 보급되던 것이 90년대말에 와서 일반적으로 널리 보급되었으며, 현재 레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에게 가장 적절한 소재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쿨맥스의 특징

1. 피부로부터 습기를 잘 배출시켜 건조성을 높여준다.

2. 통풍성이 뛰어나 항상 시원하며 마찰이 적어 부드럽고 편안한 특징을 갖고 있다.

3. 세탁을 해도 잘 줄어들지 않고 냄새 및 곰팡이에도 강해 관리가 용이하다.

4. 린넨같은 독특한 느낌과 면과같은 부드러운 감촉을 지니고 있어 착용감이 뛰어나다.

 

쿨맥스의 종류

쿨맥스 제품은 extreme, active, everyday 행택이 붙은 제품으로 나뉘어 집니다.

대부분 쿨맥스 제품하면 쿨맥스원사 100% 라고 생각하기 십상이지만, 사실 원사함유량은 차이가 있습니다.

1. extreme은 듀폰 쿨맥스 원사 100%,

2. active는 듀폰 쿨맥스 70%,  

3. everyday는 듀폰 쿨맥스 50% 함유된 제품입니다. 

 

이 사실 잘 모르는 장비점주들도 있습니다.
쿨맥스원사 70%든 50%든 나머지 함유된 원사가 일반 폴리에스테냐, 면이냐에 따라 가격 차이가 생깁니다. 물론 100%가 가장 비싸죠.

 

참고로 우리나라의 코오롱사에서 쿨론이란 원사를 개발해 쿨맥스에 대응하고 있는데요

기타 다른 속건성 원단에 대해 알아봅니다.

 

쿨라이트엠 : 듀폰 쿨맥스 50%, 원적외선 방사섬유 미라웨이브 50% -> 쿨맥스 라이센스 생산 원단회사에서 개발한 원단으로 실제 원단 생산가격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듀폰 쿨맥스 100%랑 원단가격이 비슷합니다. 쿨맥스의 단점인 땀냄새 방지기능과 UV차단 기능이 추가된 원단입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소재입니다.

 

코오롱 쿨론, 효성 에어로쿨 : 다채널 폴리에스터 원사를 이용해 코오롱과 효성에서 독자 개발한 원단입니다. 듀폰 쿨맥스 100%에 비해 원단가격은 30%정도 저렴합니다. 2004년도에 저희 회사에서 취급을 할 예정에 있는 원단들로 둘중에 어떤 원단으로 제품을 생산할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헬사 : 1999년도에 설립된 벤텍스코리아에서 2001년도에 개발한 순수 국산 원단입니다. 당시에는 많은 등산의류 생산업체에서 의류원단으로 선택을 했다가 2002년도부터는 대부분의 브랜드 회사들은 사용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유는 올이 튀는 단점이 있다는 것이었는데 지금은 많이 개선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솔직히 입어본적도 없고 이 원단으로 의류를 제작해 본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습니다.

 

필드센서 : 일본 도레이사의 원단으로 원단에 대한 필드 테스트를 위해 의류를 구입해 입어본 결과 이 원단으로는 안 만들기로 하였습니다. 상당히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 선택을 안한 원단입니다.

 

앞으로 레져용 의류를 구매하실때 꼭 확인해 보세요..^^

위 자료는 인터넷 네이버 지식창고와 블로그 내용을 참고했습니다.

*에어로쿨--효성에서 나온 쿨맥스원사를 사용하여 만든 원단의 이름입니다. 탈수 후 곧바로 입을 수 있다고 자랑은 하지만 좀 기다려야겠죠?

banner02.gif


 

 

*드라이핏--나이키에서는 자기들의 직물회사를 자체로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원단이름을 드라이핏이라고 소개하더군요.

 

*쿨런--코롱에서 나온 쿨맥스와 비슷한 원단을 지칭합니다.

banner03.gif


*아웃라스트--위의 네가지 원단과는 약간 다른 원단입니다. 우주복을 만드는 원단을 마라톤복에 적용하였다고 하는데 땀의 배출이 탁월하고 시원한 느낌이 드는 원단이었습니다. 단점이라면 원단의 밀착도가 좀 떨어져 옷을 입었을 때 자꾸만 뒤로 넘어가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 물론 이것은 저의 개인적인 경험이었음을 밝힙니다.

 

*아쿠아트렌스--은성코퍼레이션에서 내 놓은 신소재 기능성 원단을 말합니다.

 

 

*쿨라이트엠--쿨맥스에 특수바이오 세라믹이 혼합된 섬유로써 흡수.속건.원적외선 방사기능/항균.항취기능/정전기방지기능/멸균기능 등을 함유한 기능성 섬유라고 합니다만 약간의 과장도 있을 듯!!

 

*쿨라이트 엠 플러스--쿨랑이트 엠보다 업그레이드 된 원단이라고 보면 됩니다.

 

 

*파인쿨--새한과 태영화섬에서 연구개발된 아웃도어용 신소재로서 신축성.보온성.흡수성.속건성.경량성 등을 고루 갖추고 있어 등산.스키.골프.달리기 등 아웃도어 활동에 최적의 기능을 발휘하는 신기술을 적용한 혁신적인 소재라고 합니다.

 

 

9.써플렉스

나일론 66으로서 일반나일론보다 강도가 높아 마찰에 강한 성질을 가지고 구멍이 나거나 잘 찢어지지 않습니다. 감촉이 좋고 유연하며 가볍습니다. 방수에도 강하며 가볍습니다. 모자를 만들거나 여름 등산바지에 적합니다.

 

10.라이크라

라이크라!! 듀폰에서 세계 최초로 개발하여 생산하고 있는 인조탄성섬유이다.
탄력성과 원상회복력이 뛰어나 지금껏 경험하지 못했던 편안한 착용감과 무한한 활동성을 거의 모든 의류를 통해 제공한다.
라이크라는 유연성이 있는 부드러운 부분과 딱딱한 부분이 결합되어 이루어져 있는데, 이러한 특성이 라이크라  고유의 탄력성과 원상회복력을 갖게 한다.

행택(Hangtag)
연간 10억개가 넘는 라이크라 행택이 전세계적으로 라이크라 함유된 옷에 부착됩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