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파워먼트(empowerment)
1. 임파워먼트의 개념
임파워먼트(empowerment)란 의사결정 혹은 집행과정에서 조직구성원에게 부여되는 재량권과 책임의 배분, 그리고 정보공유 등을 통한 권한의 배분을 의미한다. 임파워먼트는 권위적 의사결정과 정보의 집중에 따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관리기법으로 조직구성원들의 직무동기를 증진시키고, 이를 통해 직무책임성을 강화하고 조직구성원들의 전문성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목적을 지닌다. 또한 임파워먼트란 권한위임과 같이 파워의 크기가 정해져 있는 외적인 상태가 아닌 개인적 자신감에 대한 내면적 신념과 동기부여가 증가된 상태와 개인의 내재적인 업무동기를 증진하도록 파워를 증진하는 개인의 심리적인 과정으로 정의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임파워먼트는 개인, 집단, 조직 수준으로 확산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임파워먼트 된 개인은 자긍심이 증진되고 자신의 사고를 변화시키며 역량이 증대된다. 개인 임파워먼트는 타인과의 상호작용과정에서 다시 타인과 구성원의 역량을 증대시키며, 이 과정에서 권한이전과 관계증진이 이루어진다. 또한 집단 임파워먼트는 궁극적으로 조직전체로 확산되어 제도 및 구조의 변화를 통한 행태의 정착으로 조직 임파워먼트를 형성한다.
2. 임파워먼트의 발전배경
임파워먼트는 사회학, 정치학, 심리학 등 사회과학 분야에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주제이다. 1950년대 임파워먼트에 대한 연구는 행태과학의 관점에서 개인의 동기부여, 개인의 가치 및 잠재력을 중심으로 이루어졌고, 1970년대 후반부터는 개인 수준에서 벗어나 집단과 조직에 대한 상황론적 접근이 이루어졌다. 이후 1990년대 이후부터 몰입, 만족, 주인의식 등의 주제와 함께 본격적인 연구가 시작되었다. 공공부문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행정학 관점에 따른 임파워먼트 연구를 보면, 일반 기업이나 조직을 대상으로 하는 경영학의 임파워먼트에 대한 관심에 비해 공공부문에서는 임파워먼트에 대한 실증적이고 경험적인 효과 등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 못하다. 공공관리분야에서는 임파워먼트에 대한 개념적 필요성을 강조하는 수준의 연구가 이루지고 있으며, 실제 임파워먼트와 개인 또는 조직수준의 변수 간 연관성이나 선행요인에 대한 경험적 연구는 매우 드문 편이다.
3. 임파워먼트의 접근방법 및 중요성
1) 임파워먼트의 접근방법
임파워먼트에 대한 접근방법은 미시적 접근방법과 거시적 접근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미시적 접근방법은 동기적/심리적 차원의 임파워먼트를 의미하며, 조직구성원들이 개인적 차원에서 자신들의 직무에 대해 느끼는 믿음인 자기효능감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둘째, 거시적 접근방법은 관계적 접근방법을 의미하며, 조직구성원에게 권한과 책임을 부여하는 관리기법이다. 거시적 관점의 임파워먼트는 조직성과 등을 증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조직구성원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효과적인 권한과 책임의 이동을 통해 조직 내 권한의 균형을 이루는 것에 초점을 둔다.
2) 임파워먼트의 중요성
임파워먼트는 조직구성원들로 하여금 자신의 일이 조직의 성패를 좌우한다는 강한 사명의식을 갖도록 한다. 임파워먼트는 우수한 인력을 양성하거나 확보하는 것에 초점을 두며, 업무를 수행하는 조직구성원 개인의 역량을 향상시키는데 초점을 둔다. 임파워먼트는 조직구성원이 담당하고 있는 일에 대해 스스로 의사결정권을 갖게 하여 통제감을 높임으로써 무력감과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나아가 강한 업무의욕을 갖게 한다. 또한 임파워먼트는 이해관계자에 대한 서비스를 향상시키고, 환경변화에 신속한 대응을 가능하게 한다.
4. 임파워먼트의 구성요인
임파워먼트는 일반적으로 의미(meaningfulness), 역량(competence), 자기결정력(self-determination), 영향력(impact) 등 4가지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의미란 주어진 과업의 목적과 요구되는 역할이 개인의 신념과 가치관에 얼마나 부합되는가를 뜻한다. 임파워먼트의 구성요인으로서 의미는 조직구성원들이 인식과 판단을 근거로 하는 심리적 요인을 의미한다. 개인적으로 의미 있는 과업을 수행하는 개인은 그렇지 않은 개인에 비해 목적의식과 열정을 가지고 에너지를 투입하는 행태를 보인다. 둘째, 역량이란 특정과업에 대한 개인의 능력에 대한 믿음을 의미하며, 개인의 능력에 대한 조직구성원 개개인들이 소유하고 있는 기술이나 능력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고 믿는 태도나 지각을 말한다. 잠재적인 능력은 개인적인 신념을 반영하기 때문에 조직구성원들이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자신의 능력에 대한 확신감이 없다면 임파워먼트의 지각 정도가 낮아지게 된다. 셋째, 자기결정력은 개인이 누구의 간섭 없이 재량권이나 주도권을 가지고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는 믿음이나 행동을 의미한다. 자기결정력은 직무활동 방식, 작업과적의 시작과 유지 등에 대한 자율성과 작업에 대한 속도와 노력 등에 대한 의사결정이 포함된다. 자기결정력이 주어지게 되면 조직구성원들은 자신의 행동이 외부적인 요인의 통제 속에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의 결정에 의해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과업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진취적이고 능동적인 역량을 나타내게 된다. 넷째, 영향력은 과업 수행에 대한 전략적, 관리적, 실무적 절차와 결과에 대하여 개인이 자신이 속한 조직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한다. 영향력은 소속된 팀이나 조직에서 개인이 얼마나 차별화되어 있는 존재인가를 지각하는 정도를 반영한다. 조직구성원은 목표달성을 위한 자신의 활동이 조직 전체의 시스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신념을 통해 임파워먼트를 지각하게 된다.
5. 임파워먼트에 대한 평가와 전망
조직구성원 개인과 조직의 임파워먼트는 조직의 정책수립 및 의사결정과정에서 계층제의 상위직에 위치한 구성원만이 갖고 있던 권한과 책임을 중하위직 조직구성원에게 부여하고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우는 과정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임파워먼트는 개인적 측면에서 조직구성원의 자긍심, 상하 대인관계 능력 및 집단의사결정 능력을 증진시킨다. 조직적 측면에서는 환경에 대한 탄력성의 증대, 조직경쟁력의 확보 및 조직풍토 개선을 이끌어낸다. 이러한 임파워먼트에 대한 논의는 급변하고 있는 외부환경에 대응하고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기존의 권위적 의사결정과 집권적 운영 대신에, 조직구성원 간 협력을 바탕으로 자율성과 책임성을 강화해가는 조직관리 전략이 강하게 요구되는 공공부문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특히 전형적인 계층조직인 정부관료제의 한계에 대한 비판이 확산되고, 정부조직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한 해결노력이 요구되는 공공부문에서 임파워먼트에 대한 관심과 연구는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참고문헌 성영태. (2006). 「기초자치단체장의 리더십 유형이 공무원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임파워먼트 매개변수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계명대 대학원. 조태준․신민철. (2011). 임파워먼트와 인식된 조직성과 간 관계에 대한 연구: 개인 및 조직수준의 매개변수를 중심으로. 「행정논총」, 49(1): 31-61. Seibert, S. E., Silver, S. R. & Randolph, W. A. (2004). Taking empowerment to the next level: a multiple-level model of empowerment,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7, 332–349. Spreitzer, G. M. (1995). Psychological empowerment in the workplace: Dimensions, measurement, and valid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8: 1442-1465. Spreitzer, G. M., & Quinn, R. E. (2001). A Company Leaders: Five Disciplines for Unleashing the Power in Your Workplace. San Francisco: Jossey-Bass.
키워드 : 임파워먼트, 권한, 책임, 동기부여, 의미, 역량, 자기결정력, 영향력 저자 : 김대건(daegeonkim@kangwon.ac.kr) 작성일 : 20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