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선물/옵션강의

옵션의 종류

작성자김한수|작성시간02.02.18|조회수603 목록 댓글 0
옵션의 종류

가. 상품옵션과 금융옵션
구체적인 상품에 관련된 옵션을 상품옵션(commodity option)이라고 하고 금융자산에 관련된 옵션을 금융옵션(financial option)이라고 한다. 또 금융옵션에는 주가지수옵션, 통화옵션과 금리옵션이 있다.

나. 콜 옵션과 풋 옵션
콜옵션(call option)이란 어떤 상품을 특정가격에 일정 기일 또는 일정 기간내에 매입할 수 있는 매입옵션을 말하며 풋옵션(put option)이란 어떤 상품을 특정가격에 일정 기일 또는 일정 기간내에 매도할 수 있는 매도옵션을 가리킨다. 매입자의 경우 매입옵션은 금융상품 가격이 상승하면 부담하게 되는 리스크를 커버할 수 있으며 매도옵션은 가격이 하락하면 부담하게 되는 리스크를 커버할 수 있다. 한편, 매도자는 이와 반대가 된다.

다. 현물인도옵션과 선물인도옵션
현물인도옵션(cash option)은 실제 현물이 인도되지만 선물인도옵션(futures option)은 선물이 인도되어 상쇄거래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현물인도옵션이란 예컨대 DM 콜 옵션에서 1계약을 매입하였다면 권리행사를 하는 경우 거래소가 DM계약 1건에 상당하는 DM125,000을 매입자에게 인도한다. 그러나 선물인도옵션에서는 권리행사를 하게 되면 DM125,000을 매입자에게 인도하는 것이 아니고 선물 1계약(DM125,000)을 옵션매입자에게 인도하며 매입자는 선물시장에서 상쇄거래(대체거래)하여 리스크를 커버하고 현물은 현물시장에서 매입한다. 콜옵션 매도자가가 현물 또는 선물을 콜옵션 매입자에게 인도하는 것 등을 "assignment"라고 한다.

라. 아메리칸 옵션과 유로피안 옵션
만기이전에도 권리행사를 할 수 있는 옵션을 아메리칸 옵션(American option)이라고 하고 만기에만 권리행사를 할 수 있는 옵션을 유로피안 옵션(European option)이라고 한다.

마. 거래소옵션과 장외옵션
옵션은 원래 장외옵션에서 출발하였으나 현재는 거래소옵션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다만 통화옵션만이 예외적으로 필라델피아 증권거래소에서 처음 취급하여 거래소옵션(exchange option)으로 출발하였으나 현재는 거래소이외에서 취급하는 장외옵션(OTC option, over-the-counter option)이 존재하고 있다. 거래소옵션은 상장옵션(listed option)이라고도 하며 특히 은행에서 취급하는 옵션을 딜러 옵션(dealer option)이라고 한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