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괴강격

작성자천현갑|작성시간08.12.25|조회수2,741 목록 댓글 0

 

 

 괴강격

 

魁(괴)라는 말은 하괴(河魁)라는 뜻인데, 12월 장신(將神)의 술월 신장(神將)에 해당함을 말함이요,강(강)이라함은 천강이라는 뜻인데, 12월장신중의 진월신장에 해당함을 말하는것이니,총칭하여,괴강이라는 말은 하괴 술과 천강진의 약식어(略式語)로써 辰戌을 의미하는바 진술로 격이 이루어졌다하여,괴강겨이라한것이다. 그런데 진술이라하여 갑진,갑술,병진,병술,무진,무술,경진,임진,임술의 10격이 모두 성립되는것이아니고, 임진,임술,경진,경술의 4일로써만 성립된다고 격구성에서 규정하고있는데, 신봉서(神峰書)에서는 경진,경술,임진,무술이라고하여, 자평(子平)에서는 임술,신봉서에서는 무술로써, 각각 달리하고있는바, 무술도 물론 광의의 괴강으로는 해당하나, 이곳의 격괴강에서는 임술로 보고있는것이다.

그리고 이격은 괴강을 경봉(更逢)하는것과,신왕함을 대단히기뻐하고,그의 성격은 자상하지는 않으나, 문신으로써는 총명하고 모든일에 과단성이있어,발복하는것이나,만약에 재관을 보면은 화앙(禍殃)이 입지(立至)하고 형을 만나면,소인이며 형벌재화가 연이어 일어나는것이다,

그리고 이격은 저자가 누누히 경험하여보는데, 진사는 오양육양지지(五陽六陽之地)로써, 양이 극성하여 나열(羅列)되고,午에 일음(一陰)이 시생(始生)되고,술해는 五陰六陰之地)로써 음이 극성하여 수장(收藏)하므로, 진사,술해는 천라지강(天羅地綱)이 되는것이며,그 수장강라(收藏綱羅)함은 입고유폐지상(入庫幽閉之象)이 되어,진사술해자중 어느 한날에 출생하고,또다시 주중(柱中)에서 사사(四字)중에 한글자를 만나면, 반드시 감옥한번 갇혀보는것을 경험하고 있고,또 경진일 경진시의 중봉괴강은 그 자녀 형제에 익수지액(溺水之厄)이 있은것을 많이 경험하고있다.

이격에 대한 문헌을 살펴보면, 고가에서 이를기를 임진,경진,경술,무술이 괴강사일좌신(四日坐身)인데 일주에 가림중주내(加臨重柱內)하고 운행이 신왕하면,문신으로 총명자상하고 과단하다, 일위괴강에 충이있으면, 소인이며 형칙빈빈규미골(刑則頻頻窺微骨)이요,재관이 왕한운이면 화래칩(禍來侵)이라,괴강사일 최위현(最爲賢)인데,첩첩상봉(疊疊相逢)이면 대권을 장악한다, 신왕운행승왕운(身旺運行乘旺運)이나 재관왕운에는 화연면(禍連綿)이라하여,그 구성과 희기롸 그 성격과 또 아울러 운행에 대하여 설명까지 해놓았다.

그런데 이 괴강사일 즉 경진,경술,임진,임술(무술일포함)에 출생한 여자는 그 부부궁이 불길하여 신봉서 여명부에서도 말하기를 일시진술양상충(日時辰戌兩相沖)하니 기취편방독수공(旣取偏房獨守空)이라 하였다.

내가 이격의 여명을 경험해본결과 그 부군이 전사, 기타의 재변에 의하여 납치,흉사함을 많이보고 아니면,부군이 무책임하게 가출하거나 또는 부가(夫家)의 자산이 탕진됨을 왕왕히 경험하고있다. 그런데 이격에 대하여 명리정종에서는  괴강사일은 사묘격인데  묘궁(墓宮)에 들은자가 어떻게,대권을 장악할수있겠는가 이것또한 자평서의 잘못이라고 지적하고있다.

시결해석

괴강사일 즉 경진 경술 임진 임술이 가장 기특한데 이것이 거듭만나고, 있으면 대권을 장악함이 있게될것이다.

경술,경진,임진,임술,일의 괴강이 관이 나타남과, 재가 나타나 있음을,모두 두려워하는것이다.

괴강을 놓은 주인성격은,총명하고 지혜가 많으며,절대로 편의(偏依)하지않고,과단용단성이 있게되는것이다.사주에 형충또는 파해가있으면, 빈곤하게 되며,또 태형(苔刑)을 받게됨이 있는것이나, 괴강 경진,경진,임진,임술일이 중첩되어있고, 신왕을 만나면 귀함이 비상하도다,

그러나 만일 독봉일주(獨逢日柱) 괴강이 형,충을 거듭만나면 가사는 빈곤하여지며, 모든일이 불가당하여진다.

괴강이 일진에 놓여있고,사주에 다시 괴강이 놓여져 있으면, 귀함이 자연 그가운데 있을것이지만, 일주가 독봉괴강하고 충극이 거듭있으며, 또다시 재관이  나타나 있으면, 그 禍(화)가 끝일날 없더라,

 

경 경 경 을

진 진 진 사

이사주는 경진일 괴강으로써 주중에 삼중봉(三重逢)하여 매우 아름다웁다.귀한것은 이격이 기히하는 충극 관현재(官顯財)를 보지않고있는 점이다. 고로 순수격이 도이 전 충북농대총장을 지낸바있는 사주다.

참고- 추명가중,년월일시 삼중인수 순수하게 격이루면 대학교수 학총장에 고상학자분명하다에 의한다

 

경 경 갑 임

진 진 진 자

이사주는 경진일 경진으로 첩첩상봉(疊疊相逢)-거듭만난것-된것은 좋으나, 갑목재가출현하였고, 3진중을목재가 재가 연이어 있어 불미하므로, 별격으로 보아야하는데, 토중금매(土重金埋)-토가많아 금이 매몰됨-로 그 중토는 제함이 급선무인즉, 갑목이 위용신이다(경금수 임자수하여 상관용재)갑목은 목여기(木餘氣)하고 습토인 辰에 착근(着根)하여, 능히 토를 제함이  족한데 경금이 갑목을 극하여 病(병)이 된다,조년의 사오미운 마을에 크게발흥하여 면소재지에 출생해서 면장까지 지냈다가 申마을 운이 들어오면서, 락직파산(落職破産)으로 고생하다가, 변입(變入) 酉운마을에 病(병)이 중하고 갑목용신이 손상하여 불록지객(不祿之客)이 되고 말았다.

 

신 임 신 신

축 진 축 축

이사주는 축월로써, 땅이 얼었고, 天은 금수년월일시로 심히 한냉한데, 축중신근이 수기하여 그 금기를 從(종)하여 다정하게 금수가 결합하고있다.운행 서북마을에 격은 더욱 청귀되어 대귀하게 되었는데, 이것은 곹 양간이 축중신금기를 從(종)하여 성공한 임진일 괴강격의 예다.

 

병 경 을 계

자 술 축 해

이사주는 경술일진으로 괴강격이 분명하다. 그런데데 축중계수가 투출되고 지지에 해자축 북방수로 취국(聚局)하여, 경금의 기가 너무나 설설(洩渫)되어 신을 보강하여야함에, 인수용신을 바라게된다,심히 한냉한 시후(時侯)에 병화가 해동(解凍)하여주어 기쁜것은 사실이나, 그렇다하여 병화로 용신할수은 없는것이다.

이격은 오행이 구전(具全)하여 성품은 안정되고 기는 厚(후)하였으며, 불왕불약(不旺不弱)-왕하지도 약하지도않고-체로 부귀장수한 사주다.

 

경 경 경 무

진 진 신 신

이사주는 경진일 괴강격인데 또다시 시간에 경진을 만나 과연 아름다웁다.

그런중 삼붕(三朋)이 투출되었고 지지 신진에 토금기만으로 잘구성되어있다, 고로 四辰(사진)은 인술을 충하여, 화록마를 위용(爲用)할수있게 되는데, (정란차격원리) 수목마을에 대길하여 부귀가 강산을 진동시키게된것이다.

년월 무신,경신과 같이 토금이 식신과 함께 다정하게 있는경우를 식신동과(食神同

窠)라고 말하는것이며 부귀장수하는것이 특징이다,

 

병 경 계 정

술 술 축 해

이사주는 경술일 괴강격이 분명한중 천한지동(天寒地凍)-하늘은 차갑고 땅은 얼고-하여  화가 연(練)함을 기뻐하는데 병정화가 고장된 술중정화에 귀근(歸根)하고있다. 본래 이격은 재관을 기피하는 바이나, 이사주는 신왕하여 관을 조금도 겁내지않고, 도리어 좋아하게되므로 만년 정미 병오 화운 마을운을 당하여,형복(亨福)을 누렸던 사주다,

 

경 임 병 기 坤

술 진 자 사

이사주는 일주 분명 괴강격인데, 시상에 다시 경술괴강을 만나고있다. 이격이 본시 대권을 장악할수있다고하나, 대기(大忌)하는 丙巳辰戌로  재관왕을 만나, 자월 임일로써 신강(身强)이 변약(變弱)하여 대 불길하다, 고로 부군은 전사하고 경제는 파탄하였으며 재가(再嫁) 삼가로도 기고미휴(其苦未休)-고생이 끝이없다-한 사주다.

 

경 임 임 정 坤

술 진 인 묘

이사주는 임진일 괴강에 출생하였고, 또 경술괴강시를 만나 대권을 장악할수있는 사주같이 보이나, 여명에 부적(不適)합하고 인술화재(寅戌火財) 진술 관살(辰戌官殺)로써 불기(不起)하여 부군은 납치되고, 재혼노랑(再婚老郞)-나이많은 남자와 재혼하며-하여 타자(他子)를 양육하며 삶을 누리는 여명의 사주다

경험- 첮째는남명이 괴강격은 비교적 남아다운 기상으로 고귀하게 출세하는것을 많이보고있으나, 여명에는 대체적으로 부부해로함이 적고 부군이 납치,흉사,파산,또는 남편의 무책임한것을 많이보고있다,

둘째는 신왕괴강에는 재관이 좋으나, 신약괴강에는 기화비경(其禍非輕)-화가 가볍지않음을- 많이 보고있다.

 

사주첩경에서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