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Miami Heat [Heat Wave]

컨퍼런스 파이널 프리뷰

작성자mourning33|작성시간20.09.13|조회수1,087 목록 댓글 11

셀틱스가 올라왔습니다. 내심 시아캄이 메롱되고, 에이스이자 리더인 라우리가 퍼진 랩터스가 올라오기를 팬심으로 바랬지만, 헤이멈 없어도 셀틱스의 강함은 생각 이상이었습니다. 공수 밸런스도 탁월하고, 느바 윙 중 최고 레벨인 테이텀과 버금가는 브라운, 그리고 플랍과 굿디펜스를 골라하며 상대팀을 골먹이는 스마트에 리더십 하면 둘째가라면 서러울 켐바까지.. 정규시즌 가장 균형잡힌 팀(득점 9위, 실점 2위)이라는 말이 허언이 아니었을 만큼 꽤나 강력한 셀틱스인데요. 셀틱 팬들이라면 이를 갈 OG 아누노비의 3차전의 기적이 아니었다면, 스윕도 가능했던 시리즈라 더 무서운 감이 있고요.(물론 저쪽 2라운드 6차전 말미에 닉 널스가 0.5초 남기고 타임아웃 불렀는데, 이게 셀틱스 선수들을 무지하게 자극했다고 봅니다. 마커스 스마트가 7차전 이후에서 랩터스를 자극한 건 이유가 다 있는거죠).

셀틱스가 올라오고 나서 프리뷰를 몇 번이나 쓰다 지우다를 반복했습니다. 왜냐하면 컨파에 올라온 히트와 셀틱스 모두 셀틱스는 부상으로 정규시즌과 다르고, 히트는 셀틱스가 정규시즌에 맞닥드렸던 그 히트가 아니기 때문이죠. 지금 히트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는 로스터와 운영으로 셀틱스를 맞이한 경기는 단 하나.. 버블에서의 경기인데요. 표본도 1경기고, 로스터 운영도 버블 이전과 달랐기 때문에 정규시즌 셀틱스와의 경기만을 가지고 시리즈를 예상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예컨대, 버블 전 셀틱스 전에서는 히트가 자랑하는 뱀과 디롭 혹은 켄드릭 넌이 조합이 된 DHO로 시작되는 3점 퍼레이드가 굉장히 안 통했는데요, 셀틱스가 스크럼 스위치와 이에 기반한 미스매치를 최소화하는 부분이 리그 최고이기 때문에 버블 전 2경기에서는 저 둘로 시작되는 히트의 공격이 전혀 안통했습니다. 하지만, 버블에서는 저들에게 주전으로 뱀-KO 투빅을 주전으로 돌리면서 페인트존 두드리는 걸 미끼로 던진 뒤 킥아웃으로 3점을 만들어 내면서 이걸 모멘텀 삼아 경기를 잡아갔는데요.. 버블 때 효율이 최악이었던 넌을 조기에 이궈달라와 바꾸면서 항상 후달렸던 테이텀-브라운에게 수비적으로 우세를 잡아갔던 점도 완전히 다른 흐름이었고요.

따라서 항목 별로 어떻게 하면 히트가 우세, 어떻게 되면 히트가 열세, 이정도로만 시리즈를 예측해보려 합니다.

1. 윙 대전에서의 승부 - 테이텀, 브라운에 대한 제어
셀틱스전에서 히트가 항상 후달렸던 건 바로 테이텀과 브라운, 여기에 헤이멈까지.. 리그 내 가장 두텁고 엘리트스런 윙포지션 뎁스에서 밀렸기 때문입니다. 이건 지미 버틀러가 와도 큰 차이는 없었는데요. 정규시즌 1차전에서는 지미 버켓이 TD가든에서 40점을 폭격했어도, 가비지 타임이 나오는 패배를 했었던 건, 바로 저 세 선수의 활약 때문이었고, 2차전 홈경기에서 추억의 이름이 된 저스티스 윈슬로우가 벤치에서 분전했지만, 석패한 것도 바로 저 셋을, 아니 저 셋 중에 비는 하나를 제어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전에 윈슬로우 트레이드 때 말씀드린 것처럼 윈슬로우로 업어온 이기와 크라우더는 셀틱스처럼 윙 포지션이 출중하고 뎁스도 좋은 팀에 대한 대응이라고 했었는데요. 저 둘이 로테이션에 들어오면서 기존의 버틀러(버블에서는 부상으로 쉬었지만,)와 DJJ까지 상대 엘리트 윙에 대한 히트의 카드가 더 많아졌고, 이 카드가 셀틱스전에 먹힌다는 걸 보여준 게 바로 버블에서의 셀틱스 전이었습니다. 비록 1경기이기는 하지만, 이전까지 대 히트전 30점+를 했던 브라운을 18점으로 틀어막고, 테이텀을 이전과 유사한 수준으로 막아내며, 헤이멈을 이전 경기와 달리 존재감 없게 만드는 한편, 상대의 스크럼 스위치에 미친듯이 치이고 슛 기회 조차 못 잡았던 넌을 대신해 이기를 중용하며 저들의 예봉을 끊고, 넌이 못 넣어준 3점을 크라우더가 때려주면서 이번 시즌 처음으로 셀틱스 윙에게 밀리지 않았고, 버틀러가 없음에도 경기를 잡아낼 수 있었다고 봅니다.

현재 셀틱스의 알파와 오메가는 테이텀인데요.. 히트가 쿰보를 미친듯이 잘 막았던 것처럼, 테이텀 역시 평균 24점하는 아이를 21점(FG 40%, 3점 23.5%, FT; 93.3%)으로, 로스터 구성이 어떻든 간에 잘 막았다는 게 히트 입장에서는 주요 포인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얘를 잡느라고 놓쳤던 브라운에 대한 수비도 넌에서 이기 혹은 크라우더가 하기 때문에 상상 못할 업그레이드가 됐고, 그건 결과로 증명이 됐고요.

이 윙 배틀필드에서 누가 우세를 잡으냐에 따라 시리즈 향방이 결정될 것이라고 보고, 그렇기 때문에 히트-셀틱스 윙어들이 박터지게 공방할 거라 봅니다. 일단 헤이멈이 돌아온다고 하니, 그 전에 승수를 더 쌓는 게 좋아보이고요.


2. 페인트존 공략과 자유투
셀틱스의 가로수비는 저들의 2라운드 맞상대였던 랩터스와 함께 리그 최고의 가로수비를 보여줍니다. 스마트-브라운(오젤레)-테이텀-타이스로 이어지는 스위치 디펜스는 상대에게 오픈을 안내주는 걸로 정평이 나있죠. 하지만, 타이스가 원 빅으로서 센터를 보는, 생각보다 더 낮은 스몰라인업이기 때문에 페인트존을 잘 후벼주는 상대에게는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물론 대놓고 페인트존을 상대가 때리면 저들은 갑작스런 더블팁과 트랩을 통해 빅맨을 고립시키는 등 팀 디펜스로 상대의 페인트존 공략을 무의로 끝내는 재주가 있는 팀입니다만, 쿰보같은 대괴수가 나타난다면 속수무책으로 당한다는 걸 지난 시즌 2라운드에서 보여줬죠.

그렇기 때문에 뱀과 KO, 그리고 버틀러의 활약이 중요해지는데요.. 뱀과 KO는 쿰보 정도는 아닐지라도 주구장창 페인트존을 두드려줘야 하고, 이렇게 두드리는 성과를 버블 셀틱스 전에서 보여줬습니다. 미친듯이 페인트존을 두드린 결과, 뱀은 자삥만 16개를 해냈고, KO는 자삥 6개를 해냈죠.(이것 뿐만 아니라 KO는 셀틱스 전이라면 반드시 기를 죽여야할 마커스 스마트를 전반에는 파울트러블로 만들어 후반에 파울아웃 만드는 혁혁한 공을 세우죠.). 두 선수 모두 포스트업 플레이어가 아니기 때문에 페이스업 상태에서 뱀은 빅맨으로서는 가장 민첩한 운동능력으로, KO는 타고난 터프한 피지컬과 스탭으로 상대 페인트존을 공략하는데, 이런 부분이 얼마나 먹히느냐가 관건이 될 거라 봅니다.

저쪽에 칸터가 높이는 있으나 가로수비에서 거의 허수아비이기 때문에 6-6인 루키, 그랜트 윌리엄스를 타이스 백업으로 돌여야 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히트입장에서는 뱀, KO 뿐만 아니라 자삥 머신이자 돌파가 되야 외곽도 살아나는 버틀러가 미친듯이 페인트를 파줘야 하고, 그 결과물로 자유투를 무수히 얻어야 셀틱스 전을 잘 풀어나갈 수 있다고 봅니다. 히트 팀 공격 플랜에서 자유투가 차지하는 중요성이 상당히 높은데, 셀틱스전은 이 자삥이 안된다면 게임조차 풀어가기 어렵다고 보고요. 자삥을 못한다면, 히트는 저들의 아름다운 미드레인지 게임을 보면서 짐을 쌓아야 될지도 모른다는 하기 싫은 상상을 하게 됩니다.

게다가 버블 셀틱스전처럼 페인트존에서 공격작업이 히트 3점을 만들어내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워낙 픽에 대한 수비가 탁월한 셀틱스이기 때문에 기존에 하듯이 DHO나 플로피로 3점 기회 자체를 만드는게 어렵다 보니 페인트존에서의 공격은 미끼고 여기서 저들이 잘 하는 더블 팁이 들어왔을 때 빼주는 킥아웃 후 캐치앤슛으로 3점을 넣어주어야 히트의 게임이 쉽게 풀릴 거라 봅니다. 버블 셀틱스전에서도 보여줬듯이 이 킥아웃 3점이 히트 입장에는 꽤 괜찮은 전략인데요.. 캐치앤슛이라면 느바 둘째가라면 서러울 선수가 넷(디롭, 히로, 크라우더, 드래곤)이나 있기 때문에 히트는 페인트존에서 득점이 안되더라도 자삥과 패싱으로 셀틱스 수비 스킴을 꼬이게 하는 시발로 삼아야 시리즈를 쉽게 끌고 갈 수 있을 거라 봅니다.


3. 벤치

단순합니다. 정규시즌 통으로 봐도 히트는 리그 탑 5 안에 드는 벤치 득점(feat 드래곤)을 한 팀이고, 셀틱스는 리그 29위의 벤치득점을 하는 팀입니다. 상대 스플릿으로 봐도 평균 39점 대 22점.. +17의 득실을 보이는 게 히트고요.


저 벤치 득점의 키를 잡은 드래곤이 주전으로 나올 가능성이 높으나, 이제는 어느 팀 식스맨도 부럽지 않은 완전 스탭업 한 타일러 히로와 셀틱스만 만나면 쌩유인 KO가 지난 시리즈만큼 해줘야 한다고 보고요. 저쪽 벤치가 득점에서 경쟁력이 너무 없다보니, 이 부작용이 선발의 과부하로 2라운드에서 나타났었는데.. 이걸 이번 시리즈에서도 계속 경험하게 해야 한다고 봅니다.



4. 3점

마지막으로 지난 2개의 라운드에서 히트의 힘이 됐었던 3점은 셀틱스와의 경기에서 히트의 강점이 되지 못합니다. 워낙 셀틱스가 보여주는 스위치 디펜스가 탁월해 스크린으로 만들어주는 오픈 3점의 기회마저 디플렉션하는 3점으로 바꾸는 재주가 뛰어난 팀이다 보니, 히트가 동부 팀 중에서 가장 3점으로 재미를 못 본 팀이 셀틱스입니다. 반면 셀틱스는 팀이 겨우 31%로 3점을 쏘는 팀인데, 히트만 만나면 35%로 3점을 꽂아줬으니 이번 시리즈에서 3점은 일단 교환비만 잘 맞춰도 남는 장사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지난 2개의 라운드에서처럼, 그리고 버블 셀틱스 전처럼 다운타운에서 힘을 내주면 생각보다 시리즈 자체를 쉽게 가져올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요.


이제 2일 남았네요. 히트는 일주일만에, 셀틱스는 3일만에 경기를 치루는 건데, 이번 플옵 도장깨기 일인자의 명성을 이어나가도록 1차전부터 잘 풀어나갔으면 합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모닝 | 작성시간 20.09.13 스포가 스티븐슨 대비 임기응변이 좀 부족하다고 생각되는데 그래도 판짜기나 사전 준비는 누구 못지않은 양반이니...스포 머리속에 있던 컨파 상대는 보스턴이고 대비도 충분히 했을 것으로 기대해 봅니다
  • 답댓글 작성자mourning33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0.09.16 개인적으로 15-16시즌 후부터는 스포의 임기응변은 이젠 대단한 수준이라고 생각하고요. 그걸 이번 플옵 트리에서 보여준 경기가 1라운드 4차전, 2라운드 3차전, 5차전이라고 봅니다. 이제 경기 내 조정도 무시 못할 수준이 아니라 짐캐리 빼면 위가 누가 있을까 싶을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 작성자원오브더맨 | 작성시간 20.09.16 우위를 가질 수 있는 부분
    1. TD 가든 원정 없음. (4 of 7)
    2. 벤치 생산성 : 히로, 올리닉, 이궈달라, 넌, DJJ
    3. 3점 생산성
    - 전체적인 슈팅 라인, 그리고 3점을 만드는 전술 완성도 자체에서 히트가 수준 높음.

    열세
    1. 윙 사이즈와 수비력(?) : 근소 열세. 브라운, 테이텀, 스마트 VS 버틀러, 크라우더, 이궈달라
    - 운동량, 운동능력, 체력은 열세이나 짬에서 오는 경험 수비는 뒤처지지 않음. 그럼에도 열세긴 함.
    2. Go to Guy 디펜스 부분
    - 켐바를 막을 수 있는 존재. 버틀러가 켐바를 막으러 내려오는 순간부터 히트 수비는 crack이 생긴것.
    크라우더, 이궈달라는 스피드 측면에서 켐바를 막게 하기 위해 내릴수가 없음.
    결국, 지미를 켐바에 붙인다면, 이궈달라 클러치 라인업 중용 시간이 늘어날거고(테이텀 수비), 그럼 핵심은 이궈달라의 3점슛 성공률.
    크라우더가 버티는 수비가 좋지만 슈팅을 어느정도 경계해야하는 테이텀 수비로는 적합하지 않을 듯.

    마지막으로
    버블은 늘 말하지만 히트에게 최고의 기회입니다.
  • 작성자원오브더맨 | 작성시간 20.09.16 5번 시드, 모든 라운드에서 홈코트-어드밴티지가 없지만 그런 불리한 점 영향이 하나도 없고.
    (심판도 사람인지라 플옵 원정 경기 불리함은 어쩔수 없어요. 선수들도 분위기에 말리는 게 당연하고)

    거친 프리시즌, 규율과 통제가 강한 편인 팀 컬쳐에 딱 어울리는 합숙소 같은 버블 경기 분위기.

    외부 환경 날씨도 마이애미랑 크게 차이없는 올랜도.

    상대를 급하게 만드는게 중요합니다.

    TD가든 원정 없다는게 얼마나 좋은지 ^^

  • 답댓글 작성자mourning33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0.09.16 잘 봤습니다. 전 쟤들 고투가이를 테이텀으로 보는 거 외에는 많은 부분 동의합니다. 버블 셀틱스전의 히트 경기력이 진짜라면, 생각보다 시리즈는 벅스 때만큼 빨리 끝날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하고요.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