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리스트
-
답댓글 작성자 gabage time 작성시간26.06.14 일본군이 전부 저런 정예 사무라인건 아니죠. 가장 정예한 기마무사가 전체의 7~8% 정도고 우리가 흔히 사무라이로 인식하는 보병무사가 15~18% 정도였습니다. 전체 병력 중 1/4 가량이 무시무시한 전투병기들이었으니 그만큼 강했던 건 맞죠. 그래도 1만~2만 가량이지 10만은 아닙니다. 나머지는 일반 병사인 아시가루들... 그래도 아시가루는 직업군인들이라 조선의 징집병(실상은 농민)들보단 확실히 강했죠. 아시가루 조총병들의 위용이 특히 막강했고요. 중국측 기록에 따르면 왜구들이 절강성 노략할 때 왜군 사무라이 1명을 명나라군 100명이 달려들어도 못이겼다고도 합니다. 당시 명나라군이 완전 닭나라 병사들임을 감안해도 어마어마한 전투력 차이였고, 나중에 명장 척계광이 대 왜군 전술을 개발하기 전까지 일방적으로 털렸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