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스크랩] 제연댐퍼 기동모터 교체..

작성자山 뫼|작성시간09.11.25|조회수3,682 목록 댓글 0

오늘도  심심해서 도움될만한 걸로 한번올려봅니다.

저희 아파트 소방설비는 P형1급 복합식 수신반으로 12년 정도 됬는데 소방점검때 제연댐퍼 기동모터 불량이 있어

직접 교체해 봤습니다.

 

         

                   

                                                                                          

제품명은 세한 SH-DM-102A로 무극성 4선식 댐퍼 이며 내부 구성은 위와같이 조작함, 기동모터로 되어있네요..

 

 

                                 

 

 기동모터를 떼어내고 새한 M-106 기동 모터로 교환중입니다. 뜯고 붙이는 것은 잘아실테니 생략하고요....

함 안에보이는 댐퍼 조작봉에 끼워 조이면 고정은 끝.....

 

 

            

 

 전모델 DM-102A 는 4선식 , 교체하려고하는 모델은 M-106 6선식 이어서 그냥은 연결이 안되어 배선 조정이

필요 합니다.

 

 

 

 먼저 위처럼 배선 색상대로 연결 하면되는데 기존제품은 무극성이고 신형은 유극성이므로 전원 + , -를 찾아야

겠죠.... 테스터기로 기존 단자대 흑적을 재보니까 위처럼 흑색이 +더군요...

이제 새로설치할 댐퍼모터 단자대에 위와같이 기존 4선을 연결하고 5번째 청색 확인 단자까지 연결해야 되는데

규칙이 있어요....

1.기존 단자대에서  - 와 확인(백색)단자 전압을 측정하여 백색 출력값이 + 이면 새로 설치한 단자대의

청색(확인) 단자를 - 와 연결할것.

2.기존 단자대에서  - 와 확인(백색)단자 전압을 측정하여 백색 출력값이 - 이면 새로 설치한 단자대의

청색(확인) 단자를 + 와 연결할것.

저희는 출력값이 + 여서 -와 연결했습니다.

 

 자 연결이 완료됬습니다.

댐퍼개폐 확인은 수동조작함 좌측부분 하얀 콘넥터가 3선식인데 모터는 2선출력이므로 중간핀을 공통으로

하고 위아래로 끼워 수동동작 시켜보면서 조정해서 끼우면됩니다.

 두서없이 올려 봤습니다.

다음검색
스크랩 원문 : 춘안모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