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맞춤법 3 - 게, 께, 걸, 껄

작성자달빛처럼..|작성시간08.11.05|조회수121 목록 댓글 0

 

3. ‘-할게’, ‘-할걸’인가, ‘-할께’, ‘-할껄’인가: 소리와 달리 ‘-할게’, ‘-할걸’로 적음

 

    (가) 내가 도와 {줄게, 줄께}. ☞ ‘-(으)ㄹ수록’, ‘-(으)ㄹ지’ 등 참조. 그러나 ‘-(으)ㄹ까’, ‘-(으)ㅂ니까’, ‘-(으)ㄹ쏘냐’ 등처럼 의문을 나타내는 어미는 된소리를 표기에 반영함.

    (가)′ 제가 {할게요, 할께요}.

    

    (나) 지금쯤은 집에 {도착했을걸, 도착했을껄}!

    (나)′ 벌써 집에 도착한걸!

 

 

 

 

 

//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