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등이 부었어요 발등통증 있을때
|
어느 날 갑자기 이유없이 발등이 부었어요. 발등이 아프시다면 어떻게 하실까요? 갑자기 왼쪽발등통증이 생겨서 본원을 찾아주신 환자분의 사례를 들어 얘기를 하고자 합니다.
위에 보이는 분의 경우 주말에 갑자기 이유도 모르고 원인도 모르는채 갑자기 발등통증이 생겼다고 합니다. 발등 부위에 보시면 살짝 붉게 변한 모습을 보실 수 있으실텐데요. 많이 부은것은 아니지만, 발등이 부었어요. 하는 증상과 함께 조금씩 발등 통증이 지속되어서 주말이라 병원을 방문하기 힘드니 파스를 붙였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완화되기는 커녕 위에 보시는 것처럼 발등이 부었어요, 증상과 함께 발등통증으로 인해서 똑바로 걷지 못하고 왼쪽발을 절뚝거리면서 걸으실 정도로 통증이 갑자기 심해지셨다고 합니다. 물론 주말이 되기전에는 아무 이상이 없었는데 말이죠.
이 환자분의 경우, 재발성 류마티즘을 진단 받으시고 치료를 받으셨습니다.
이 분은 또다른 발등통증 환자 사례인데요. 아까와는 다르게 통풍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경우인데 이 분의 경우 발등보다는 왼쪽 검지발가락 관절 부위가 빨갛게 부어오르는 증상으로 병원을 찾아 주셨고, 발가락 통풍을 진단받고 치료를 받으셨습니다.
통풍은 대개 엄지발가락 통증을 시작으로 유발되는 경우가 많지만 발뒤꿈치통증, 발등통증, 발목통증, 손가락통증, 손목통증, 팔꿈치, 무릎통증 등 다양한 부위에서도 시작되기도 합니다.
위 환자분은 발 통풍으로 이미 진행이 많이 된 상태에서 발등, 발가락, 발목 등 다양한 부위에 요산이 쌓여 발등이 부었어요. 증상은 물론, 발목과 다른 부위 통증을 함께 호소하는 사례이기도 합니다.
이처럼 발등이 부었어요.는 표현되는 증상은 똑같지만 실제로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고 정확한 진단을 받은 후의 질환명은 각각 재발성 류마티즘, 통풍이 진단이 되어지듯 증상을 전문의가 직접 보고 만져보고 진단해보고 정확한 검사가 병행이 되어야 진단명에 따른 치료가 가능한 것입니다.
류마내과는 겉으로 보이는 '오른쪽 발등이 부었어요" 처럼 증상만 보고 치료를 하는 것이 아니고, 내과적 질환도 같이 보기 때문에 다른 진료과보다 더 체계적이고 세심한 진료와 발등통증은 물론 류마티스 증상에 대한 치료가 가능한 병원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갑자기 이유없이 발등이 부었어요. 발등이 심하게 부었다거나 빨갛게 되고 열감이 느껴지면서 발등통증이 생겼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병이 더 진행되어 통증이 심해지기 전에 류마내과를 찾아 전문의에게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