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SP
리스프처리언어라고도 부르며,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의 매카시(J.McCarthy) 교수 연구팀이 개발하여 1960년에 발표했다. 리스트(list:자료구조의 하나로 순서가 매겨진 0개 이상의 원소들의 집합) 형태로 된 데이터를 처리하도록 설계되었는데, 데이터와 프로그램이 모두 S-식(S-expression)이라고 하는 일반화된 리스트(generalized list) 형태로 기술되므로 프로그램이 데이터처럼 취급되는 것이 특징이다.
즉, 프로그램과 자료가 같은 형태이기 때문에 자료구조가 프로그램처럼 시행될 수 있으며, 프로그램이 자료처럼 연산될 수도 있고, 기본자료구조가 연결리스트(linked list)를 사용하여 일반적인 연산을 수행하기도 한다. 또한 다른 프로그래밍언어와 달리 특수한 표기법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람다(lambda) 대수학(代數學)에 이론적 근거를 두고 있어 다양한 함수를 어셈블리 언어로 컴파일링하여 함수 자체를 데이터로 취급할 수 있으며, 함수의 재귀호출(recursive call)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따라서 여러 개의 명제를 모아서 하나의 지식데이터를 형성하고, 필요한 지식을 찾아서 사용하는 일에 알맞게 설계된 비수치형 연산에 적합한 언어라고 할 수 있다. 일련의 지식들을 규칙적으로 모아서 사용하는 인공지능 분야에 많이 사용하며, 식의 전개, 인수분해를 비롯해 미적분, 정리증명, 게임 문제, 자연어 처리 등에 적합하다.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