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교육정보]한글의 획순을 제대로 아는 아이가 적다?

작성자아이들한글|작성시간06.03.31|조회수1,981 목록 댓글 0

실제로 초등학교 1, 2, 3을 가르치다보면 한글의 획순을 바르게 쓰는 아이보다 틀리는 아이가 더 많은 것 같다.

 

글자를 쓰는 바른 획순은 위에서 아래로, 왼쪽에서 오른 쪽으로... 이다.

 

 글자를 쓰는 순서(획순)는 글자를 알고 모르는 것과는 연관이 없다. 하지만 후에 바르게 글을 쓰는데는 많은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글을 쓰는 속도가 떨어지거나 글씨체가 예쁘게 나오지 않고 붓글씨 등을 쓸 때에도 어려움을 느끼게 될 수 있다.

 

-일단 잘못된 획순이 습관이 되어 버리면 후에 고치기 어려우므로 처음 글을 배울 때부터 바른 글자 획순을 알고 익히도록 해야 한다.

 

-처음 배우는 아이보다 잘못배운 아이가 수정하는데 더욱 어렵고 시간도 많이 걸리게 된다.

 

 이응(동그라미)은 시계반대방향으로 쓰는 것이 바른 방법이지만 반대로 시계방향으로 틀리게 쓰는 경우도 많다. 시계방향으로 쓰면 손목관절의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므로 관절에 무리가 가고 동그라미에 예쁘게 써지지 않는다. 또한 오른편의 자리(공간)가 좁아져 다음에 올 모음을 쓸 공간이 부족해지는 경우도 있다.

 

 가장 많이 획순을 틀리는 글자는 ㄷ, ㄹ, ㅁ, ㅂ, ㅇ 등이다.

 

 글자의 획순을 틀리는 경우


 1)한번에 이어 쓰려는 경우 : ㄷ, ㄹ, ㅁ, ㅂ 을 한번에 이어서 쓰는 경우로 가장 많은 틀리는 부분이다.
 2)획순의 순서를 틀리는 경우 : ㅂ, ㅋ, ㅌ 등의 획 순서를 틀리게 쓰는 경우가 많다.
 3)모든 획을 한 선씩 모두 끊어서 쓰는 경우 : ㄱ, ㄴ, ㄷ, ㅁ 등의 글자를 한 선씩 끊어서 쓰는 경우도 있다.
 4)ㅑ, ㅕ, ㅛ, ㅠ의 획순을 틀리는 경우 : ㅛ의 경우 밑의 ㅡ을 먼저 쓰고 ㅣㅣ를 아래에서 위로 쓰는 경우도 있다.

 

 ㄷ을 뒤집어서 ⊃ 쓰는 경우가 많다.


1)대부분의 글자(ㄱ, ㄹ, ㅈ, ㅊ, ㅋ...)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쓰고 그 끝에 선이 연결되기 때문에 처음 ㅡ 의 끝에 선을 연결하려는 습관을 가지게 때문이다.
2)ㅌ도 마찬가지로 반대로 쓰는 경우가 있다.
3)ㅡ 후에 꼭 ㄴ을 쓰라고 가르친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