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먼저 아이가 그림은 즐긴다는 것은 그림을 잘 그릴 수 있는 바탕을 가지고 있다는 말이지요.^^
그럼 하나 하나 살펴볼까요?
▶ 왜 동그라미나 네모는 잘 그리는데.... 세모는 잘 못 그리나요?
-어린 유아들이 그림을 그리기 시작해서 3~4세가 되면 간단한 도형을 대부분 그릴 수 있게되는데요....처음은 직선을 그리다가 동그라미, 네모, 세모, 마름모 순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처음의 직선은 그냥 손목을 흔들면서 나오게 되고, 동그라미는 손목을 돌리면서 그려지게 됩니다. 여기까지는 관절의 운동으로 얻어지지만 다음의 네모나 세모는 선과 선이 연결되므로 의도적인 계산이 있어야 합니다. (조금 어려워진다는 말이지요.^^)
-여기서, 세모가 네모보다 어려운 이유는, 아동기에서 나타나는 오류인 수직에 대한 고정관념(직각의 실수)에서 기인하게됩니다.
수직의 고정관념이란 사람이 살아오면서 모든 물체를 수직, 수평으로 대하기 때문에 그림에서도 모두 수직, 수평에 맞추어서 그리려는 습관적인 오류를 말합니다. 이는 아이나 어른에게 모두 나타나며 가장 흔한 미술의 오류중의 하나입니다.
-네모는 4개의 선들이 수직, 수평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그리는데 어려움이 없지만 세모는 세 선이 수직선이나 직각이 없이 사선으로만 이루어지기 때문에 어려워하는 것입니다. 아직 어리기에 비례감각이 약하여 꼭지점을 정확히 맞추지 못하기도 합니다.(이런 현상은 초등학교 1,2 학년까지도 나타나지요. 수학시간에 그리는 삼각형의 꼭지점이 자주 어긋난다는....^^)
-'ㅅ'을 'ㅏ'로 쓰는 이유도 그렇습니다. 처음그린 'ㅣ'에 'ㅡ'을 직각으로 붙이려고 하는 성향때문에, 기준선이 되는 'ㅣ'에 붙여 그리다보니, 끝에 붙여 그리지 않고 중간에 'ㅡ'가 그려지게 되는 것입니다.
아이가 3~4세가 되면 도형을 그린다는 것이지, 잘 그리게 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익숙하고 정확하게 그리려면 더욱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게되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5세의 성은이... 이제 시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