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회복을 위한 회개(1)
우리가 살아가기 위하여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이 재정이다. 그래서 이 재정을 어떻게 이끌어나가느냐를 고민하고, 이 재정적인 문제 때문에 서로 부부가 갈등이 생기고 이혼까지 하는 부부들도 많다. 물론 우리들은 어려서부터 이 재정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교육과 훈련이 없었던 점도 이런 어려움에 직면하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그러나 은퇴하고 나서 내가 체험한 것은 재정도 주님이 주관하셔야 된다는 것이다. 이런 말은 아마도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이 말은 다른 말로 하면 우리 재정을 묶고 있는 재정의 악한 영이 있다는 것으로 말할 수 있다.
하나님의 지혜가 우리 재정에 역사하지 않으면, 사단의 지혜가 우리 재정에 역사할 것이다. 하나님의 지혜는 물질이 내 것이 아니며 하나님의 것으로 청지기 해야 한다는 지혜이다. 사단은 우리의 재정이 어려운 것은 수입이 적기 때문이고, 하나님이 복을 주시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거짓말을 하면서 “기분대로” “체면구기지 말고” 적당히 쓰고 먹고 인생을 즐기라고 하며, 더욱 심한 유혹은 “대박”이 터지도록 투자를 하거나, 로또를 사서 인생을 확 바꾸어버리라고 하는 것이다. 즉 노력하지도 않고, 심지도 않고 거두라고 유혹하는 것이다.
그러나 사단의 이러한 지침은 우리가 망하는 길이며, 평생 재정으로 힘들게 살아가게 하는 묶임이다. 하나님은 우리가 재정에도 정복하고 다스리기를 원하시며, 성실하게 청지기 하며,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데도 이 물질이 생명의 역할을 하기를 원하시는 것이다.
수입도 있어야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러한 청지기쉽이다. 물질은 내 것이 아니므로 철저하게 관리를 해야 하고 절약을 해야 한다. 물질이 정복되지 않으면 우리가 대신 물질의 노예로 살게 된다.
하늘은 언제나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쓸 것 다 쓰고, 낭비하는 자에게 재정의 기름을 부어주시지 않는다. 재정의 기름부음을 부어주시는 것은 개인이 부자로 살라고 주시는 것이 아니라 청지기 하여 하나님의 뜻대로 재정이 사용되도록 그래서 하나님의 나라가 확장되도록 하기 위하여 주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재정의 복을 받기 위하여 우리가 제일 먼저 깨닫고 회개하여야 할 것은 이 물질이 내 것이며, 내가 무엇에 사용해도 괜찮다고 생각한 물질의 사유화에 대한 회개이다.
재정의 악한 영들을 우리가 당연히 쫓아내야 한다. 이 재정의 악한 영들은 항상 뒷문을 열어서 쉴새 없이 재정이 낭비되도록 돕는다. 그래야 사단의 노예로 살 수 있기 때문이다. 사단이 주려고 하는 것은 가난의 저주, 빈곤, 아사, 영양실로 인한 질병들이다. 그러나 그 악한 영들이 집을 틀고 살 수 있는 틈이 우리에게 있다면 악한 영들은 결코 떠나지 않을 것이다. 이제부터 이러한 악한 영들을 내어 쫓기 위하여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생각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