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후 기술사 (제78회 정보관리기술사/LG CNS(주))
※ 경력사항 - 자 격 : 제 78회 정보관리기술사 - 현재 직장명 : LG CNS(주)
※ 현재연락처 - 핸드폰 번호 : 011-9167-2591 - 이 메일 주소 :yjh@lgcns.com
▒ 인터뷰
1. 요즈음 어떻게 지내십니까?
- 합격자 발표이후 틈틈이 서점에 들러 그 동안 많이 접하지 못했던 다양한 분야의 서적을 보면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또한 사내에서는 멘토링 활동의 일환으로 USN분야의 멘터 역할을 수행하면서 지식의 전달, 공유를 통해 모임 참여자의 자기개발에 도움이 될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2. 수행하고 계시는 업무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세요
- 사내 RFID TFT에서 유비쿼터스 컴퓨팅 분야인 RFID/USN과 관련된 비즈니스 모델수립, 이행지침 및 아키텍처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RFID/USN 분야는 u-IT839의 8대 서비스, 3대 인프라, 9대 신성장 동력에 모두 포함될 정도로 공공사업분야에서는 매우 중요한 영역이 되었습니다. USN은 기존의 RFID 기술과 서비스가 발전되어가는 궁극적인 모습이며, 외국에서는 WSN(Wireless Sensor Network)로 더욱 잘 알려져 있는 분야입니다.
3. 앞으로 어떤 업무들을 수행하고 싶습니까?
- 향후 유비쿼터스 사회로 진화하면서 많은 효용성을 거두기 위해서는 RFID, 무선네트워크, 센서,등 대규모의 인프라에 대한 투자가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저는 이러한 시대적인 변화에 대한 투자 및 위험관리 기술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다양한 분야의 리스크매니저와 같은 역할을 수행하고 싶습니다.
4. 기술사 준비과정에 대해 몇 가지 여쭙겠습니다. 4-1 . 기술사 자격을 획득해야겠다는 계기는 무엇이었습니까?
- 주변에 IT분야의 전문성과 훌륭한 인품을 겸비한 선배 기술사님들로 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으며, 향후 제가 업무나 대인관계에서 보다 자신감을 갖고 생활하고 싶어서 기술사에 응시하게 되었습니다.
4-2. 필기시험에서 낙방하셨을때 무엇을 느꼈습니까?
- 기술사 준비 3개월만에 첫 필기 시험을 보았는데, 떨어졌지만 예상보다 점수가 너무 잘나와서 한동안 자만을 했던것 같습니다. 그후 여러차례의 고배를 마시면서 어디에 문제가 있었는지 면밀하게 분석을 하고 이를 실행에 옮겨서 좋은 결과가 나왔던 것 같습니다.
4-3 . 검정 준비 중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습니까?
- 업무와 공부를 같이 하는 것이 가장 힘들었습니다. 특히 바쁜 프로젝트 기간에는 몇달동안 새벽에 퇴근하는 일이 잦아지면서 한동안 공부를 거의 하지 못하면서 안타까운 시간을 보냈을 때가 어려웠습니다. 결국 기술사는 경험적인 부분이 중요하기 때문에 회사생활을 열심히 하는것도 시험준비에 일부라고 생각하며 제가 맡은 분야에 대해 최선을 다했던 것이 극복할 수 있었던 한 방법이었던 것 같습니다.
4-4. 학업의 생산성이 어떻게 해서 개선(올랐습니까)되었습니까?
- 기술사 시험준비를 하면서 가장 큰 문제에 부딪힌 것중에 하나가 광범위한 범위를 어떻게 공략할 것인가 하는 것 이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우선 사내외의 기술사님들과의 좋은 유대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제가 문제에 부딪힐 때마다 도움을 요청하였습니다. 또한 시험 마무리 단계에서는 제가 쓴 답안을 가지고 집사람에게 보여주었는데 전혀 생각하지 못하는 곳에 부족한 점이 있었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4-5. 경험하지 않은 분야에 대해 어떻게 대처 했습니까?
- IT분야의 소중한 경험과 지식을 결합하기 위하여 사내외 기술사 선배님들을 찾아뵙고 기술사의 비전을 수립하였으며, 사내 분야별 전문가들을 두루 만나면서 다양한 간접경험을 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사내 온라인 강의와 KMS 등을 적극 활용하였습니다. 특히 프로젝트의 종료산출물인 Lessons and Learned 자료는 현실적이면서 경험적인 내용이 많아 경험이 부족한 분야에 좋은 대처방안이 되었습니다.
4-6. 새로운 이슈(앞으로 출제 가능성 있는 주제어)는 무엇일까요?
- 유비쿼터스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현재까지의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단순히 업무에 RFID를 사용하는 유비쿼터스 Enabled 단계였다고 생각이 되며 향후 RFID/USN기술에 맞게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변경되는 유비쿼터스 Centric 단계로 접어 들게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러한 비즈니스 패러다임이 전환은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과 IT요소기술 등이 결합되어 사회, 문화적으로도 큰 변화가 예상됩니다.
4-7. 예비기술사들에게 당부의 말씀은?
- 기술사 준비를 위하여 현재 상황에서 예비기술사님들의 많은 어려움이 있으리라고 생각됩니다. 저 또한 그러하였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기술사 합격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그대로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흔히 실행에는 많은 고통만 존재할 것으로 생각하지만, 저의 경우 기술사 시험준비 시에 지식에 대한 영역이 넓어지면서 많은 기쁨과 행복감도 맛보았습니다. 이러한 실행방안을 찾기 위하여 많은 고민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반드시 합격을 하시어 합격후의 즐거움도 맛보시길 바랍니다.
5. 사회활동하고 계시는 것 있으시면 알려 주십시요.
- 현재 사회활동으로 하는 것은 없으며, 앞으로 78회 기술사 동기모임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싶습니다.
6. 인생의 비젼과 좌우명이 있으시면 알려 주시겠습니까?
- 최근에 읽은 책에 이런 문구가 있었습니다. “미래를 예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 미래를 직접 만드는 것이다.” 이 부분을 읽는 순간 너무나도 가슴에 와 닿았으며 이를 평생 실천하고자 합니다.
7. 앞으로 주변 분들에게 어떤 모습으로 기억되길 원하십니까?
- 항상 노력하며 모든 일에 함께 하고픈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인터뷰에 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