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새와곤충

[도서]석주명평전 중에서 - 조선나비이름유래기

작성자김순옥|작성시간17.08.12|조회수269 목록 댓글 0


(7월27일 한라생태숲에서)



[도서]석주명평전 ㅣ 이병철 ㅣ 그물코 ㅣ 2003. 12.30

발췌문 p221~p223

석주명의 <조선 나비 이름의 유래기>에 관한 소개글 중에서 석주명이 직접 나비에 이름을 붙인 몇가지 예만을 발췌한다.

*참고 <조선 나비 이름의 유래기>는 1947년 2월 27일 탈고해 12월5일 백양당(白楊堂)에서 간행되었다.- 책 내용에서


굴뚝나비 - 우리 나라에서는 배추흰나비에 못지 않게 많이 나는데 굴뚝처럼 까만색이라는 데서 유래했다.

배추흰나비 - 양배추 · 배추 · 무에 가장 큰 해충이다. 북한에서는 어쩌다 이것의 유충에게 양배추밭이 전멸하는 수도 있다. 이 종류는 북반구 온대지방에는 어디나 있는데 배추에 해를 주니 배추흰나비라 부르기로 한다.

처녀나비 - 한국에는 봄처녀 · 도시처녀 · 시골처녀 세 종류가 있다. 봄처녀는 봄에 30일도 못 되게 나왔다가 없어지는데 수줍은 처녀처럼 난다. 도시처녀는 날개 안쪽에 있는 흰띠가 도시 처녀들의 흰 리본과 같다. 시골처녀는 그 노랑색이 시골처녀의 노랑 저고리를 연상케 하며 전국을 통해서 시골에만 드문드문 있다.

모시나비 - 이 계통 나비의 날개는 비늘 가루가 적어서 반투명하므로 모시를 연상시킨다.

표범나비 - 붉은색이 도는 황색 바탕에 검은 얼룩점이 있는 이 나비는 누구나 곧 표범을 연상하게 된다. 학명에는 '은반(銀斑)'이라는 뜻이 있으나 '표범'이 훨씬 알맞다고 생각된다.

풀흰나비 - 날개 안쪽, 특히 뒷날개 안쪽에 풀색 얼룩이 충만하여 즉각 이런 이름이 떠오른다. 영어로는 목욕탕나비라고 하니 그 신선한 맛을 표현한 듯하고, 일본어로는 조선흰나비라고 하니 자가 나라에 없기 때문에 지은 이름이며, 라틴어 속명(屬名)은 흑해(黑海)를 뜻하는데 별 뜻을 없다.

줄흰나비 - 일본어로는 줄검은나비, 영어로는 푸른줄흰나비이니 줄흰나비야말로 줄이 있는 흰나비라는 뜻으로 가장 간략한 이름이 되겠다.

유리창나비 - 앞날개 앞모서리에 있는 투명한 둥근 막(膜)이 마치 유리창과 같다.

이른봄애호랑나비 - '早春兒虎'라는 뜻으로, 이른 봄에 잠깐 나왔다 곧 없어지므로 열성적인 채집가가 아니면 잡기 힘들다. 몸이 작고 호랑이 무늬를 연상시킨다.

산제비나비 - 제비나비가 평지에 많은 데 비해 이것은 산에 많다. 이 종류는 전국에 골고루 분포되어 있고 번식력이 강하며 강대하다. 또 산에 있으므로 속세에 섞이지 않고 아름다우며 해로움을 끼치지 않는다.(이런 까닭으로 석주명은 1940년 <조선일보>를 통해 '나라 나비'로 정하자고 제창했다…필자 주)

범나비(호랑나비) - 중국에서는 이 계통 나비를 모두 '봉접(鳳蝶)'이라고 하는데 그것이 우리 나라에 들어와 '봉접 → 봉나비 → 범나비 → 호랑접 → 호랑나비'로 변한 듯하다 애벌레는 감귤남의 해충이다.

지옥나비 - 여기에 속하는 나비는 대개 고산 지대에서 산다. 지옥에 간 것처럼 몸이 오싹해지는 험준한 고산에 올라야 겨우 볼 수 있다.

산지옥나비 - 함경도 고산 지대에 많다. 곤충 채집을 가서 고원 지대에서 쉬노라면 이 나비 무리가 얼굴이나 손에 날아와 앉아서 땀을 빨아먹는 일을 늘 겪는다. 어떤 곳에서는 한 군데에 수백 마리가 앉아 있고, 포충망을 한 번에 50여 마리를 잡은 적도 있다.

상제나비 - 그저 흰나비라고 불러서는 만족하지 못할만큼 흰색이어서 상제(喪制)나비라 했다.

시가도귤빛부전나비 - 날개 안쪽 무늬가 지도에 그려진 시가도(市街圖) 모양이다.

―알붐나비 - 뒷날개 안쪽 가운데 점이 정확한 C자(字)모양이다.

신부나비 - 까만 날개에 흰색 줄이 있어서 천주교 신부의 로만 칼라 복장을 연상시킨다.

암고운부전나비 … 대체로 나비는 수컷이 고운데 이 종류는 암컷이 더 곱다.

어리표범나비 … 표범나비와 비슷하면서도 진짜 표범나비가 아니라는 뜻이다.

팔랑나비 - 나는 모양이나 행동이 몹시 까불어대는 데서 지은 이름인데, 영어명 Skipper와도 일치한다.

부전나비 - 여러 가지 색깔의 작은 나비들을 말하는데 선배의 명작이다. '부전'이란 사진을 앨범에 붙일 때 네 귀에 끼우는 색깔 있는 작은 세모꼴 장식물이다.



*그외 저자의 설명

긴지부전나비 - 그의 스승 오카지마 긴지에게 바치는 뜻

(뒤에 깊은산부전나비로 바뀜 - 책 내용에서)

재순지옥나비 - 이 나비를 관모봉에서 채집한 그의 조수 장재순을 기념

스키타니은점선표범나비 - 이 나비를 최초로 채집하고 조선 나비 연구에 공이 많은 스키타니를 기념

(뒤에 성진은점선표범나비로 바뀜 - 책 내용에서)

스나이더어리표범나비 - 1926~1932년 송도 중학 교장이었으며 석주명의 연구 생활에 힘이 되어 준 미국인 스나이더에게 바친 이름

(경원어리표범나비 - 네이버검색)

헤르츠까마귀부전나비 - 조선에 처음 채집하러 온 서양인인 헤르츠가 1884년 이 나비를 강원도에서 채집한 일을 기념

(민꼬리까마귀부전나비 - 다음검색)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